티스토리 뷰

카본 매트 장점 및 선택 팁

겨울 대표 난방기구를 꼽으라면, 여태까지는 전기장판을 언급하곤 했는데요. 최근에는 전기장판보다 더 나은 성능과 경제성을 자랑하는 카본 매트의 등장으로 카본(탄소)매트가 전기장판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어요.

 

저처럼 카본 매트 구매를 고민하고 있거나 망설이는 분들을 위해 전기장판 보다 카본 매트가 더 나은 이유와 좋은 카본 매트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반응형

 

 카본 매트 장점 9
 전기매트&온수매트 보다 나은 이유

 

전기 장판이나, 온수 매트냐 고민하는 사이 카본(탄소) 매트가 훅 치고 들어왔어요. 전기 매트는 전자파에 대한 우려와 온도조절이 힘든 점, 두껍고 투박한 모양새 때문에 손이 영 가지 않았고, 온수매트는 예산을 훨씬 넘어서는 비싼 금액과 특유의 커다란 본체와 물 이동관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선뜻 마음이 가지 않더라고요.

 

그러다가 알게 된 것이 적절한 가격에, 원하는 기능을 모두 갖춘 카본 매트였는데요. 특히 기존에 갖고 있던 침구와 비교해 크게 튀지 않는 모양 때문에 선호도가 더 높아졌어요. 다만 가격이 전기매트 보다 좀 비싸 보였는데요. 전기매트 보다 비쌈에도 불구하고 구매할 만한 이유가 충분하다면 카본 매트를 선택하는 편이 나아 보여요.

 

300x250

 

1. 높은 효율

카본 매트는 에너지 효율이 매우 뛰어난데요. 표면 전체에 열을 균일하게 분배해 열 손실이 적고 일관된 온도를 유지하는 게 장점이에요. 저전력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때문에 전기장판보다 에너지 소비가 적고 난방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어요.

 

2. 얇고 가벼움

카본 매트는 얇고 가볍기 때문에 집안 어디에서든 사용하기가 쉬워요. 타일 바닥이나 카페트 바닥, 장판 위는 물론이고 침대 위에도 놓을 수 있어요. 특히 열선이 두껍지 않아 바닥이나 침대에 깔았을 때 등배김이나 바닥과의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아요. 탄소섬유를 직조해서 만든 매트의 경우 얇은 여름용 이불만큼이나 얇기도 합니다. 

 

나이몰리의 1mm 탄소섬유 카본 매트 (출처=나이몰리)

 

3. 유연함

카본 매트는 전기장판보다 모양이나 소재에 대해 훨씬 더 유연한 편인데요. 퀼팅 방식, 텐셀 소재 등 살에 닿는 원단과 디자인의 선택 범위가 넓고 크기도 다양해서 공간과 레이아웃 모양에 따라 선택할 수 있어요.

 

4. 빠른 난방

카본 매트는 빠르게 열을 발생시켜 거의 즉각적인 따뜻함을 제공하는데요. 전원을 킨 후 열이 오를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전기장판 보다 효율이 좋아요.

 

5. 안전성

전기장판의 경우 구불구불한 전기 열선 때문에 열선이 꺾인 부분이 과열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온도를 장시간 높여 놓으면 화재의 위험이 있는데요. 카본은 낮은 온도에서 작동해 과열이나 화재 위험이 낮아요. 게다가 4세대인 카본 매트는 과열방지, 화재방지를 위한 안전장치가 있는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홈쇼핑을 통해 판매중인 카본 매트, 역시 여러 단계의 안전 장치가 있다.

 

6. 내구성

카본매트는 내구성이 뛰어나 수명이 깁니다. 카본 열선이 일반 열선 보다 덜 마모되기 때문에 더 오래 교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요

 

7. 전자파(EMF) 방출

카본 매트는 일반적으로 전기장판과 비교해 방출되는 전자파가 적거나 아예 없습니다. 장시간 전자파 노출로 인한 잠재적인 건강 위험에 민감한 사람들은 전자파가 거의 없는 탄소 매트가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훨씬 나은 선택입니다. 특히 "그래핀" 소재를 사용한 제품들이 전자파가 없습니다. 

 

8. 유지 보수, 관리 쉬움

카본 매트는 유연하고 견고한 편이라서 유지 보수가 쉬운 편입니다. 전기장판과 달리 와이어나 코일이 손상될 일이 적기에 매트 통째로 물세탁이 가능하고 여러번 접었다 펴더라도 열선이 마모되거나 꼬이는 현상이 없어요. 또한 미사용시에도 간편히 접어서 보관하면 됩니다. 두꺼운 전기장판이나 물빼기 작업이 필요한 온수매트 보다 관리가 쉬워요.

 

세탁기 사용이 가능한 몽벨레 real 카본 탄소매트

 

9. 가격 대비성

카본 매트는 초기 구매 비용만 따지면 전기장판 보다 훨씬 비쌀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에너지 절감과 내구성을 고려했을 때 경제적으로 더 효율적인 선택이 될 수 있어요. 

 

👉 카본 매트 가격비교 👈

 

 

 카본 매트 구매 시 확인해야 할 사항 10

 

카본 탄소매트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전자계, 뉴트럴라인 확인

전자파에 민감한 경우 구매 전 반드시 "무전자계"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무자계는 無 전기장 열선을 뜻하고요. 무전자계는 無 전기장, 無 자기장 열선을 뜻해요. 그러니 전자파에 예민하다면 무전자계 열선을 사용하고, 뉴트럴라인 확인기능을 갖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전자기장환경인증서를 확인해도 됩니다.

 

2. 난방 필요성과 공간 크기 확인

구매 전에 어떤 공간에서 주로 사용할 것인지, 그 공간의 크기와 난방 요구량은 어느 정도인지 그려놓은 상태에서 제품을 고려하세요. 이 정보를 토대로 적절한 크기와 기능의 카본 매트를 선택할 수 있어요.

 

3. 카본 매트의 두께와 유연성

카본 매트의 두께와 유연성은 사용의 편리함과 효율성과 관련된 건데요. 바닥에 깔아서 사용할 거라면 높이가 낮아 걸을 때 거슬리지 않을 정도의 얇고 힘있는 카본 매트가 좋을 것이고, 침대에 올릴 거라면 진드기 방지를 위해 항균 및 발수 기능이 있는 텐셀 원단의 유연한 제품이 더 적합할 거에요.

 

4. 온도 및 제어기능

온열 매트인 만큼 온도 제어 기능을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2인이 사용할 경우를 고려해 좌우 분리 난방이 되는 지, 온도 조절 범위는 어떻게 되는 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안전 기능

카본 매트는 사람 몸 전체에 닿는 난방기구이기 때문에 안전 기능이 중요합니다. 과열 방지나 자동 끄기 기능 같은 기본적인 안전장치는 물론이고 과전압 방지, 화재 방지 등 이용 및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안전 장치가 디테일하게 제공되는 지 확인해주세요. 안전 기능은 많을 수록 좋습니다. 그만큼 안전에 신경을 썼다는 거니깐요.

 

6. 내구성과 보증 조건 확인

카본 매트를 장기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내구성이 중요해요. 세탁 시에 제품 변형이 일어나지는 않는 지 확인하고요. 혹시 고객 과실이 아닌 경우 제품 AS는 가능한 지, 보증 정책이 있는 지 확인하여 구매 이후 얼마 동안 보증 받을 수 있는 지 확인하세요.

 

7. 가격비교

카본 매트를 구매하기로 결정했다면 앞서 언급한 고려 사항들에 어느정도 부합하는 제품들 가운데 가장 예산 안에 들어오는 제품을 구매하거나, 성능과 선호 브랜드, 구매 편의성 등을 고려해 적정 가격이라고 판단되는 제품을 구매하면 됩니다. 

참고로 더 비싼 제품이 품질과 성능면에서 무조건 뛰어나지는 않을 수 있어요.

 

 

 결론

 

 

카본 매트와 전통적인 전기 매트 또는 온수 매트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 지 고민이 된다면, 구체적인 사용 위치나 공간 레이아웃, 예산 등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본 매트는 언급한 것처럼 현존하는 온열 매트 중 가장 최신이지만 초기 비용이 비쌀 수 있어요. 다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내구성과 에너지 절감을 생각한다면 경제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