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파리 퇴치방법 7가지

친환경적인 재료로 만드는 초파리 트랩부터,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는 끈끈이 트랩 활용법, 초파리 박멸에 효과적인 제품까지 초파리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 7가지를 정리했습니다. 


 

1. 노란색 끈끈이 트랩 활용

초파리들이 선호할만한 곳에 끈끈이 트랩을 설치합니다. 잘 익은 과일이나 관엽식물, 쓰레기통 등 초파리들이 자주 찾는 핫스팟들이 있습니다. 그런 곳에 노란색의 끈끈이 트랩을 설치하는 건데요. 제품은 쿠팡을 비롯한 온라인 몰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한데요. 보호 코팅을 벗겨내고 크기 맞게 잘라 걸어두거나 (화분에) 꽂아두기만 하면 됩니다. 식물 근처에 설치할 때는 흙에서 2~3인치 위에 있어야 합니다. 초파리가 잔뜩 붙어 공간이 없어지면 가볍게 교체만 하면 됩니다. 이 노란색 끈끈이 트랩은 노란색으로 초파리들을 유인해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사람 몸에 유해하지 않으며 사용 방법도 간편하고 간단해서 추천합니다. 참고로 가격대는 3000원대(10매입)으로 쿠팡 등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노란색 끈끈이 트랩 (사진출처: 아마존 Gideal)

 


2. 청색광 LED 포충기

초파리 뿐 아니라 여름철 모기까지 모두 없앨 수 있는 청색광 LED 트랩입니다. 사람 몸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의 안전한 청색광과 자외선을 사용해 모기와 초파리를 유인하는 방식의 트랩입니다. 벌레가 많이 유인되면 가득 찬 포집통을 폐기한 후 다시 끼워주기만 하면 됩니다. 가장 좋은 점은 화학적 살충제가 아니어서 냄새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점입니다. 참고로 벌레를 터트리거나 태워 죽이는 제품이 아닙니다. 초파리를 유인해 아래 공간에 가둬서 영양공급을 막아 죽게 하는 방식입니다.

홈플리 포충기 (출처: 쿠팡 홈플리 제품)

 

반응형

3. 수제 초파리 트랩 만들기

안전한 재료들로 직접 초파리용 트랩을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달콤하며 살짝 상한 과일을 좋아하는 초파리의 특성을 고려해 따뜻한 물 반 컵과 사과 식초 2 티스푼, 설탕 1 티스푼, 액체 주방 세제 여섯 방울을 섞은 용액을 작은 그릇이나 접시에 담아 놓습니다. 초파리들이 달달한 냄새를 맡고 그 용액을 마시기 위해 접근하면 끈적하고 미끌미끌한 주방세제가 초파리들을 용액 안에 가둘 겁니다. 유난히 초파리들이 많이 출몰하는 곳에 용액을 담은 접시를 놓아두기만 하면 됩니다. 단, 집에 아주 어린 아이나 반려동물이 있는 집은 사용에 유의해야 합니다.


4. 상한 과일 트랩

초파리들은 상하기 시작한 과일에 집중적으로 꼬이는데요. 이 특성을 활용해 트랩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커다란 그릇에 덜 익거나 썩은 과일 몇 조각을 넣고 비닐 랩으로 덮은 후 고무줄로 고정합니다. 그런 다음 비닐 랩 윗 부분을 이쑤시개로 작은 구멍 여러개를 뚫습니다. 썩은 과일을 맛보려는 초파리들을 작은 구멍으로 유인해 그릇 안에 갇히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나중에 썩은 과일과 뒤섞인 초파리 떼들을 치우는 것이 좀 두렵긴 하지만 가장 친환경적인 방법이 아닐까 싶네요.

필요한 건 시큼한 냄새가 나는 상한 과일


5. 희석 표백제 이용

여름철에는 초파리만큼이나 지긋지긋한 벌레들이 많은데요. 모기를 비롯해 화장실 등의 배수구에서 자꾸만 출몰하는 나방파리가 그것입니다. 나방파리는 어둡고 습한 곳에 서식해서 주요 출몰지가 화장실입니다. 나방파리 역시 사람에게 직접적인 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그 수가 많아지면 골칫거리가 됩니다. 따라서 온 집안이 나방파리 떼들로 가득차지 않게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요. 가장 먼저 공략해야 할 곳은 나방파리가 번식하고 서식하는 배수구입니다. 집에 표백제가 있다면 약 3리터의 물에 표백제 반컵을 넣어 희석 시킨 물을 배수구에 부은 후 충분히 환기를 시키세요. 


6. 강한 향으로 억제하기

일반적으로 모기는 시트로넬라나 페퍼민트, 레몬, 라벤더 등의 강한 냄새를 싫어합니다. 물이나 오일 디퓨저에 이 향을 몇 방울 떨어뜨리면 모기가 덜 생긴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모기가 모여들지 않게 할 뿐만 아니라 (모기에겐 아니겠지만) 기분 좋은 향으로 집안을 향기롭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7. 전기 살충기

보다 강력한 퇴치 방법을 찾는다면 살충기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초파리나 모기보다 몸집이 큰 벌레에 더 잘 작동하므로 단순히 초파리용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만 집이 전원주택이고 주변에 산이나 강 등 자연이 가까이에 있다면 훨씬 큰 벌레가 자주 침입할 수 있기 때문에 살충기 사용을 추천합니다. 벌레를 가둬 두는 형식의 위의 벌레 제거 방법과는 달리, 살충기는 자외선으로 벌레를 유인해 감전사 시킵니다. 벌레를 감전시킬 때 탁, 탁, 하는 터지는 소리가 나기 때문에 보통 가정 내에서 보다는 야외나 넓은 공간(식당, 창고 등)에 사용합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