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품안전나라 수입식품 폐업 처리

인터넷구매대행을 통해 수입식품 판매를 하고자 수입식품 영업등록을 한 적이 있는데요. 실제로는 판매해보지도 못하고 폐업을 하게 됐습니다. "수입식품 등 인터넷 구매대행업" 신청을 별도로 했다면, 통신판매업 폐업 처리와 별도로 진행해야 하는데요. 제때 하지 않으면 매년 등록세를 내야 하고 유료 교육도 수료해야 합니다. (안하면 과태료)

 

앞으로 수입식품 판매를 하실 생각이 없다면 폐업 처리를 하시는 게 좋아요. 다만, 식품안전나라 사이트와 폐업처리 과정이 요상해서 막힐 수 있는데요. 많이 당황하실 수 있는 부분 두가지에 대한 팁 드릴게요. 저도 하다 빡쳐서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폐업 신고 시 "기업회원"으로 추가 회원가입 필요

 

영업등록증 신청을 위해 이미 식품안전나라에 로그인 계정이 있을텐데요. 이것과 별개로 "기업회원"으로 재가입이 필용합니다. 로그인 창에는 "아이디와 로그인만으로 모든 민원신청이 가능합니다"라고 써있지만 아니에요. 폐업신청 하려면 기업 회원이어야 합니다.

 

기업회원 가입 절차는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가입절차와 동일하고요. 회원 가입 후에 생성되는 인허가번호 11자리로 로그인해야 폐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폐업 신청 경로는 식품안전나라 홈화면 우측 상단의 [우리회사 안전관리]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민원 종류가 나옵니다. "수입식품 등 폐업신고"를 클릭하여 "인터넷구매대행업"을 선택하면 됩니다.

 

 

 

 

 민원신청 시 "저장" 버튼 안보인다면?

 

순조롭게 기업회원 가입 후 민원신청 페이지까지 도달했다면 민원접수등록을 해주면 되는데요.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민원신청을 완료하는 [저장] 버튼의 행방이 보이지 않는 겁니다.

 

다른 블로그에서 설명한 기본정보 및 첨부서류 입력 탭도 보이지 않고요. 접수등록을 하려는데 등록 자체를 할 수 없는 페이지가 보여서 황당했어요. 

 

이유는 인터넷 브라우저에 있었는데요. 저는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해 식품안전나라에 접속해 민원처리를 진행했는데 이 사이트가 마이크로엣지 외에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민원접수 페이지 일부가 보이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더라고요?

 

 

크롬/웨일 브라우저 사용 시 비정상 화면

크롬/웨일 브라우저 사용 시 보이는 민원 신청 화면

 

저장 버튼도 보이지 않고, 폐업신고에 필요한 다른 정보를 입력하는 란도 없습니다. 신청민원정보를 입력하고 싶어도 입력도 안됩니다. 먹통이에요. 이대로는 민원 접수가 불가능합니다.

 

 

마이크로 엣지 사용 시 정상 화면

 

위 캡처 화면은 마이크로엣지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신청인 정보 하단엥 폐업 신고에 필요한 정보 기입란이 있고, 우측에 신청/저장 버튼이 보입니다. 정상적인 화면입니다.

 

기본정보 탭을 채우고, 첨부서류 탭에 폐업신고에 필요한 수입식품 영업등록증을 첨부해주면 됩니다. 구비서류 리스트에 영업등록증이 있는데요. 만약 분실한 경우에는 분실사유를 적으면 된다고 합니다. 

 

첨부서류 입력 탭

 

 

 결론

 

사실 식품안전나라에서 폐업 신고 할 때 화면이 전환될 때마다 아래의 팝업창이 반복적으로 떴어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를 클릭해도 계속 떴는데요. 크롬 브라우저 정책 변경으로 민원신청화면 일부가 보이지 않는 현상에 대한 가이드였어요. 

 

 

웨일은 적용되지 않는 부분인줄 알았는데 크롬 및 웨일에도 똑같은 현상이 발생하더라고요.

 

혹시라도 엣지가 아닌 인터넷 브라우저로 사용 시 저와 같은 현상이 생긴다면 엣지를 사용해 재접속 하시거나, 식품안전나라에서 공유한 크롬 조치 가이드 다운로드 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민원 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나의민원"에서 조회 가능

 

민원 접수를 정상적으로 했는 지 확인하고 싶다면 홈페이지 최상단의 "나의민원"에 들어가 보면 위 캡처와 같이 민원 접수번호와 진행상황을 알 수 있어요.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