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 무풍에어컨 냄새 청소

2018년도 말에 삼성무풍에어컨 2 in1 제품을 구매해 2023년인 최근까지 사용하고 있어요. 여태 기능에 대한 불만은 없었지만, 사용 3년 차부터 필터 청소를 아무리 해도 묘하게 곰팡내가 나는 듯하여 찝찝했는데요. 이번에 돈 들여 에어컨 청소를 해보니 내부가 정말 경악할 수준이었어요. 혹시 무풍에어컨 구매를 고민하신다면 이 글을 미리 읽어보시길 바랄게요.

 

반응형

 

[[나의목차]]

 

 

 무풍 에어컨 내부 곰팡이

 

무풍 에어컨을 약 5년째 사용하고 있지만 기능면에선 특별히 불만이 없어요. 천장형 에어컨을 설치 할 수 없는 집에 사는 탓에 스탠드와 벽걸이 형으로 에어컨을 사용하는 중인데요.

 

집이 좁다 보니 에어컨 바로 앞에 앉아 있거나 누워 있을 수밖에 없어요. 아무리 더웠더라도 에어컨 앞에서 차가운 바람을 직선으로 맞고 있으면 으슬으슬해져요. 무풍 에어컨은 무풍 기능이 있어서 직선 바람이 아닌 간접적으로 에어컨 주변의 공기를 시원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 기능 덕분에 내내 무풍 모드로 에어컨 근처에서 시원하고 쾌적한 시간을 보냈단 말이죠? 그런데 사용 약 3년 차 때부터 오랜만에 에어컨을 틀면 묘하게 곰팡이 냄새가 슬슬 나기 시작하더라고요. 필터 때문인가 해서 필터를 깨끗하게 씻어주고 햇볕에 바싹 말린 후 넣었는데도 이 쿰쿰한 냄새는 사라지지 않더라고요.

 

설마설마하면서 무풍 에어컨 바람 나오는 팬 쪽에 물티슈를 넣어 슥- 닦아보니, 새까만 곰팡이들이 닦여져 나오더랍니다. 몰랐으면 몰랐지, 이 새까만 때를 보고도 가만히 있을 수가 없어서 올해 결국 돈을 들여 전문가에게 에어컨 내부 청소를 맡겼어요.

 

그리하여 드러난 진짜 내부의 모습...

 

 

아주 복잡한 모양새에요. 에어컨 내부 청소 비용이 약 20만 원 정도 하는데요. (기사님마다, 업체마다 다를 수 있고 여기에 출장비가 더해질 수도 있어서 금액은 대략적으로만 생각해 주세요) 이 돈 아끼자고 에어컨 뜯었으면 큰일 날 뻔했습니다. 이렇게 반 가르기까지 정말 많은 볼트들을 풀어냈거든요.

 

옆에서 구경하면서도 '저거 다시 어떻게 순서대로 끼우냐...' 할 정도로 걱정했으니까요.

 

아무튼 반으로 쪼개어 놓고 멀리서 봤을 땐 특별한 점을 못 느끼겠지만요. 이걸 가까이서 보면 충격적인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에어컨 청소 의뢰는 아파트 단지 내에 붙어 있는 동네 기사님 전단지를 이용하시거나, 숨고에서 전문 에어컨 업체를 찾으셔도 됩니다. 삼성 제품의 경우 삼성 전문 에어컨 청소 업체도 있는데요. 전문이 아닌 분들보다 가격이 조금 더 비싸다고 합니다. 저는 아파트 단지 내에 붙어 있는 전단 광고를 보고 동네 기사님께 의뢰드렸어요.

 

 

에어컨 팬에 덕지덕지 붙어 있는 곰팡이들. 삼성 무풍에어컨은 에어컨 종료 전 곰팡이 방지를 위해 10분간 송풍 모드로 틀어졌다가 종료가 되어서 곰팡이가 잘 생기지 않을 줄 알았는데 착각이었어요.

 

 

 

까만 내부에 회색 곰팡이들이 덕지 덕지 붙어 있어요. 특히 날개 끝에 붙어 있는 곰팡이는 100% 포자가 되어 내 코와 입, 폐로 들어갔을 거라 생각하니 기분이 정말 더러워졌어요

 

 

바람이 나오는 입구 부분에도 까만곰팡이 때가 다닥다닥 붙어 있습니다. 에어컨 내부 쪽이라 이건 에어컨을 뜯어내지 않으면 외부에서는 절대 닦을 수 없는 부분이에요.

 

무풍 에어컨은 내부가 복잡한 데다, 대표적인 기능인 무풍 모드의 경우 차가운 공기가 내부에 갇힌 상태로 내보내기 때문에 더 곰팡이가 생기기 쉽다고 하시더라고요. 

 

안과 밖의 기온 차가 크면 안쪽에 이슬이 맺히잖아요? 그런 것처럼 무풍 에어컨도 냉기가 나오는 안 쪽은 차가운데 밖은 덥고 습하니 안쪽에 미세하게 결로가 생긴 것이 곰팡이의 원인이 된 듯해요.

 

이걸 방지하기 위해 있는 게 에어컨을 종료하면 자동으로 시행되는 '10분간 송풍모드'인데요. 이제 와서 보니 송풍모드가 있어도 오래 사용하면 곰팡이가 이렇게 쌓이는군요. 송풍모드가 만병통치약이 아니었어요. 

 

 

바람 나오는 구멍이 총 2개인 삼성 무풍 에어컨입니다. 바람구멍이 2개인데 보통 둘 중 하나만 열고 사용하다 보니 더 많이 사용한 쪽에 곰팡이가 훨씬 더 많이 생겼어요. 곰팡이가 덕지덕지 붙어 있던 팬을 제거하니 저 윗부분 곰팡이도 자세히 보이더라고요.

 

 

 무풍 에어컨 청소 후기

 

기사님이 곰팡이 청소 작업하시는 모습은 굳이 찍지 않아서 사진이 없습니다. 작업하실 때 불편하실까 봐 찍지는 않았는데요. 상세한 과정은 아마 다른 기사님들이 직접 에어컨 청소 과정을 소개한 유튜브나 블로그가 있지 않을까 싶어요.

 

저는 곁에서 에어컨 과정을 계속 지켜보고 있었는데요. 에어컨 청소 과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① 에어컨 분리

무풍 에어컨의 경우 조립이 복잡하기 때문에 무풍에어컨 내부 청소가 가능한 전문가에게 의뢰하셔야 합니다. 또 2 in1 에어컨일 경우 스탠드와 벽걸이형의 청소 금액을 별도로 받습니다. 2개의 에어컨을 1개로 보지 않았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

 

② 에어컨 본체의 먼지, 곰팡이 청소

에어컨을 분리하면 내부가 훤히 보이는 본체를 청소하시는데요. 주변에 약품이 튀지 않도록 보강 작업을 철저히 한 후에 약품으로 내부 청소를 합니다. 이때 살짝 소음이 발생해요. 그리고 사용하는 약품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시는데요. 화학 약품인 만큼 인체에 유해한 성분인지, 얼마나 효과적인 제품인지, 어디 제품인지 설명해주시기도 합니다.

 

참고로 오물이 된 약품은 기사님이 챙겨 온 오물통에 직접 담아가서 화장실에서 처리하십니다. 

 

③ 분리된 에어컨 팬 청소

곰팡이가 덕지덕지 붙은 팬 역시 청소하는데요. 이 작업은 화장실에서 진행합니다. 곰팡이나 약품이 튀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 없는 게, 기사님이 에어컨 청소 완료 후 화장실 청소까지 싹 해주셨어요. (물론 그냥 물로 정리만 하는 정도)

 

④ 재조립 후 기능 테스트

청소가 끝났으면 다시 조립하여 기능에 문제는 없는지 여러 번 테스트를 한 후 청소가 종료됩니다. 

 

 

직접 청소를 한 것이 아니라, 옆에서 슬쩍슬쩍 구경한 것이 전부이기 때문에 설명 과정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그래도 소비자로서 몇 가지 놀라웠던 것은 에어컨 청소 비용이 정말 하나도 아깝지 않을 만큼 과정이 복잡하고, 결과가 만족스러웠다는 건데요.

 

우선 에어컨을 분리/조립하는데 꽤 많은 공이 들어가고요. 생각 보다 에어컨 내부가 훨씬 더려웠으며, 에어컨 청소 과정에서 소음이나 먼지 등의 신경 쓸 부분이 거의 없었던 점이 돈 들여 청소 맡기길 잘했단 생각이 들게 했어요.

 

게다가 실제로 에어컨 청소 후 묘~하게 기분 나쁘게 했던 쿰쿰한 곰팡내가 싹 사라져서 정말 상쾌 그 자체. 침실의 벽걸이 에어컨도 동일한 과정으로 청소를 진행했고요. 거실에서 평소 에어컨 틀 때, 잠들기 전 침실에서 에어컨 틀 때 모두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기사님 말에 의하면 무풍 에어컨 기준 3년 정도 사용하면 내부에 곰팡이가 많이 생긴다고 하네요. 혹시 무풍 에어컨 사용 2~3년 차라면 내부 청소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간단하게 에어컨 냄새 없애기

 


💡 쾌적한 실내 공기에 집착합니다

 

엘지퓨리케어 360도 펫케어 공기청정기 내돈내산 언박싱, 사용 후기(고양이 있는 집)

LG퓨리케어 360도 펫케어 후기 집 먼지와 반려동물 털에 특화되어 있다는 LG퓨리케어 360도 펫케어 공기청정기 직접 구매해봤습니다. 100만원에 육박하는 거금을 주고 구매해도 될 만큼 효과가 있

springcat1116.tistory.com

 

가습기 종류별 장단점 정리, 가습량/전기세/소음 등 필수정보

가습기 종류별 장단점 정리 시중에 판매되는 가습기는 크게 네가지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기화식, 복합식, 가열식, 초음파 가습기 등인데요. 구조와 가습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가습기 구매

springcat1116.tistory.com

 

써큘레이터 선풍기 차이점, 용도 비교, 선택하는 법

서큘레이터와 선풍기 차이점, 비교 에어컨과 짝을 이뤄 여름철 필수 가전이 된 써큘레이터입니다. 직접적으로 바람을 쏴주는 선풍기가 좋을 지, 공기를 순환 시켜 에어컨의 찬 바람을 효율적으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