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겨울철 동파 예방법 및 해결방법

'동파'란 말 그대로 추운 날씨로 인해 수도관의 물이 얼어 파손이 일어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특히 영하권 날씨가 이어지는 한 겨울에 그동안 신경쓰지 않았던 계량기함이 터지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동파로 인해 수도관이나 난방 배관이 파손됐다면, 난방은 물론 물이 나오지 않아 더 큰 고생을 할 수도 있는데요.

 

겨울철 동파 예방 방법과 동파가 발생했을 때 조치할 수 있는 해결 방법, 안전한 동파방지 열선 사용법까지 동파 대비에 도움되는 정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동파발생 단계별 위험도

 

한국토지주택공사에 따르면 동파발생 위험을 4단계로 나눠서 보고 있는데요. 하루 최저기온에 따라 동파 발생 위험을 나눈 표입니다. 일반적으로 영하 5도부터 동파 가능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최저기온에 따른 동파 발생 위험 단계를 미리 알아두시면 동파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심: 일 최저기온 -5ºC 이상 (동파 가능성이 있는 단계)

주의: 일 최저기온 -5ºC 미만 -10ºC 이상 (동파 발생)

경계: 일 최저기온 -10ºC 미만 -15ºC 이상 2일이상 지속 (동파 발생 위험 수준)

심각: 일 최저기온  -15ºC 미만 2일이상 지속 (동파 다량 발생)

 

영하권 날씨부터 동파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동파 예방 방법

 

겨울철 동파는 영하권부터 동파 발생의 가능성이 생기는 만큼 본격적인 영하권 날씨가 시작되었다면, 미리 동파 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계량기함 보온하기

계량기함(통)을 열어 내부 수도관이 찬 기운이 들어 얼지 않도록 틈새를 밀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어캡이나 헌옷 등의 보온재로 내부를 채우고, 뚜껑부분은 비닐커버 등으로 넓게 밀폐하여 찬바람이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수 수돗물을 약하게 틀어 놓으면 수도관 동파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② 수돗물 틀어 놓기

흐르는 물은 쉽게 얼지 않습니다. 수도관의 물이 얼지 않도록 수도꼭지를 약하게 틀어 수돗물을 졸졸졸 흘려줍니다. '졸졸졸'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0ºC ~ -10ºC 일 경우 45초 안에 일회용 종이컵에 다 채울 수 있는 정도

▪ -10ºC ~ -15ºC 일  경우 33초  안에 일회용 종이컵에 다 채울 수 있는 정도

 

 

③ 보일러의 '외출' 기능 사용

장시간 집을 비우게 될 때는 보일러를 아예 끄는 것보다 '외출'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예 전원을 꺼버린다면 수도관 내부의 물이 흐르지 않아 동파의 위험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또한 다시 보일러 난방을 돌릴 때 다시 온도를 높이 기 위한 에너지 소모가 더욱 커집니다. 

 

 

 

 

 동파방지 열선 안전 사용법

 

갑작스럽게 기온이 낮아지면 난방이 되지 않는 외부에 위치한 수도관이나 베란다 구석에 위치한 보일러관이 얼어서 동파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 하기 위해 스티로폼이나 입지 않는 옷 등의 보온재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날씨가 급격하게 추워지면 이 조차도 소용 없는 경우가 많아 동파방지용 열선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①  KC 안전 인증 마크 열선 사용

동파방지 열선은 열이 나는 전선을 수도 배관이나 보일러 배관 등에 감아, 동파를 예방하는 장치인데요. '전선'인 만큼 합선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KC 안전 인증을 받은 동파 방지 열선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산 KC 인증 동파방지 열선

 

 

② 열선과 보온재 겹치지 않기

열선 설치 시 보온재(스티로폼 등)와 열선을 겹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요. 열선을 감아둔 수도 배관이나 보일러 배관 주위에도 불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주변을 정리하고 열선의 간격 역시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동파방지 양수기함 보온덮개

 

 

③ 열선 사용 수명 지키기

이외에도 이미 열선을 사용 중이라면 사용 수명이 오래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한국전기안전공사에 따르면 동파방지 열선의 사용 수명은 7년에서 10년이며, 열선이 오래될수록 발열 서능이 약화되고 화재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동파 발생 시 해결방법

 

위와 같은 조치를 하기 전에 동파가 발생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도 계량기가 얼어붙어 깨졌다면 수도사업소에 신고해야 합니다.

 

① 동파한 수도계량기 녹이기

헤어드라이어기를 사용하거나, 따뜻한 물수건 또는 미지근 물로 동파한 계량기를 녹여줍니다. 빠르게 녹이고 싶은 마음에 50도 이상의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계량기가 더 고장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수도관 보온재 세트

 

 

② 수도사업소에 신고하기

계량기가 동파로 인해 유리가 깨지는 등 파손 부위가 생겼다면 수도사업소에 신고해 빠른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수도계량기 동파 시 교체 비용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자연재해로 파손되거나 동파된 경우 계량기 대금 부과, 시행일 '21.10.07)

 

수도 계량기가 얼어 유리가 파손됐거나 수도배관을 녹여주는 조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해결되지 않았을 때는 내부 밸브를 꼭 잠근 후에 관할 수도사업소에 신고하면 빠른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KC인증 자기온도조절 열선

 

 


💡 겨울철에 알아두면 좋은 정보

 

겨울 필수템 발열조끼 원리, 안전성 및 기능성 비교(블랙야크, K2세이프티 등)

발열조끼 추천 및 제품 비교 발열조끼는 조끼 내부에 열선이나 발열패드가 있어 방한 뿐만 아니라 실제 온열감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옷입니다. 온 몸을 감싸는 롱패딩으로도 체온이 떨어지는 것

springcat1116.tistory.com

 

2023년 무료 사주 운세 사이트 총정리 9 (신년 토정비결, 띠별 운세 등)

2023년 무료 사주 운세 사이트 9 추가 결제 없이 생년월일과 생시만 입력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무료 사주 운세 사이트 9곳을 정리했습니다. 신년만 되면 괜히 내년의 운을 점쳐보게 되는데요.

springcat1116.tistory.com

 

비염 코막혔을 때 집에서 해볼 수 있는 막힌 코 뚫는 법 9가지 (네블라이저, 네티팟, 스프레이 등)

코막혔을 때 집에서 코 뚫는 방법 9가지 건조하거나 추울 때, 또는 감기나 알레르기의 증상으로 심한 코막힘을 경험하는 경우 집에서 바로 시도해 볼 수 있는 코막힘 해결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springcat1116.tistory.com

 

안구건조증으로 눈이 뻑뻑할 때, 초롱초롱한 눈 만드는 눈찜질 효과

뻑뻑한 눈 원인과 해결방법 오랜 시간 휴대폰과 PC를 바라보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눈꺼풀이 뻑뻑하고 시린 증상을 겪게 됩니다. 눈물이 눈을 충분히 촉촉하게 해주지 못해서 경험하는 안

springcat1116.tistory.com

 

가습기 종류별 장단점 정리, 가습량/전기세/소음 등 필수정보

가습기 종류별 장단점 정리 시중에 판매되는 가습기는 크게 네가지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기화식, 복합식, 가열식, 초음파 가습기 등인데요. 구조와 가습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가습기 구매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