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막혔을 때 집에서 코 뚫는 방법 9가지

건조하거나 추울 때, 또는 감기나 알레르기의 증상으로 심한 코막힘을 경험하는 경우 집에서 바로 시도해 볼 수 있는 코막힘 해결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마치 수도꼭지를 튼 것처럼 끊임없이 콧물이 나오거나, 아무리 풀어도 나오지 않는 찐득한 코, 코 안이 부어서 숨 쉬기가 힘든 비염 등 다양한 증상에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반응형

 

[[나의목차]]

 

 

1. 증기 흡입하기

 

비염 코막혔을 때 집에서 해볼 수 있는 막힌 코 뚫는 법 9가지
증기 흡입은 코 점막을 부드럽게 하여 콧물이 더 잘 배출되게 해 코막힘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코막힘이 심한 경우 증기를 흡입하는 방법이 도움될 수 있는데요. 깨끗한 정수에 카모마일이나 페퍼민트 오일을 추가해 가습기 증기를 쐬거나 따뜻한 물 샤워를 통해 코 안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끟는 물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코 막힘이 심할 경우 가정용 네뷸라이저(액체 상태의 약물을 기체로 흡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의료기기)를 구비해두고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기침이나 심한 코막힘이 있을 경우 네뷸라이저를 이용해 코 점막과 폐 등에 빠르게 약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주로 약 복용을 힘들어 하는 아이들에게 사용합니다.

 

온기와 습기는 코 안의 점막을 진정시켜 일시적으로 코막힘을 완화시켜 줍니다. 덕분에  꽉 막힌 코에 가득 찼던 점액(=콧물)이 더 잘 배출되고 바이러스를 죽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므론 교체형 메쉬 네블라이저

 

👉 오므론 네블라이저 구매 👈

 

 

 

 2. 식염수 스프레이

 

비염 코막혔을 때 집에서 해볼 수 있는 막힌 코 뚫는 법 9가지
식염수 스프레이는 건조하고 막힌 코 안을 촉촉하게 만들어서 답답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식염수 스프레이를 사용해 비강을 세척하면 코막힘으로 인한 답답함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염수 전용 스프레이에는 약물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약 사용이 어려운 임산부나 아기, 특정 약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식염수 코세척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시행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코세척에 용이하게 만들어진 스프레이와 식염수 세트를 구비해 축농증 또는 부비동염 치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콧구멍이 작은 아기나 어린이들을 위한 스프레이 제품도 따로 있으며 네뷸라이저 보다 훨씬 더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암앤해머 코클리너 스프레이 3개 세트(식염수 코세척 스프레이)

 

👉 암앤해머  코세척 스프레이 👈

 

호주 FLO 아기 코막힘 식염수 스프레이

 

👉 FLO 아기 식염수 스프레이 👈

 

 

 3. 네티팟 사용

 

네티팟을 이용해 부비강(콧구멍과 이어진 뼈 속 공간)을 세척하면 건조함으로 인한 코막힘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네티팟은 고대 인도 요가의 정화법 중 하나로 물을 이용해 콧속을 씻어내는 방법인데요. 이 때 사용하는 도구의 이름이 바로 네티팟입니다. 

 

네티팟 사용 방법

  • 네티팟에 30도 내외의 식염수를 채운다.
  • 양쪽 콧구멍 중 덜 막힌 쪽으로 네티팟 주둥이를 삽입한다.
  • 고개를 반대쪽으로 기울인 후 입으로 호흡하며 콧속으로 물을 흘려 넣는다.
  • 고개를 뒤로 젖힐 경우 물이 목이나 귀로 넘어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양쪽을 반복해서 한다.
  • 마지막으로 고개를 정면으로 향한 채 코를 풀어 콧속 물을 제거한다.

 

네티팟 사용 주의사항

  • 증류수, 멸균수 또는 끓여서 식힌 물만 사용할 것
  • 네티팟 사용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은 후 사용할 것
  • 사용하지 않을 때는 깨끗히 세척 후 완전히 건조시킬 것

 

수돗물 또는 오래된 물에는 박테리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네티팟을 깨끗히 씻은 후 멸균된 물이나 식염수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피요가 JALA 네티팟 코청소기

 

👉 네티팟 코청소기 👈

 

 

 

 4. 온찜질 하기

 

온찜질을 하면 코막힘의 통증이 완화되고, 부비동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찜질 하는 방법

  • 40도 내외의 뜨겁지 않은 따뜻한 물에 수건을 적신다.
  • 물을 충분히 짜낸 후 따뜻하고 촉촉한 상태의 수건을 코나 이마 위에 올린다.

 

젬버트 순면 스팀타월

 

👉 페이스 수건 구매하기 👈

 

 

 

 5. 유칼립투스 오일

 

유칼립투스 오일의 특정 성분은 항균 및항염증에 효과가 있고 진통제나 진정제 등으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유칼립투스 오일의 치유 성분을 이용하기 위해 증기로 흡입하거나 디퓨저로 흡입하면 코막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흡입하는 것 외에도 유칼립투스나 멘톨을 함유한 사탕을 먹는 것도 코막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단, 유칼립투스 오일을 피부에 직접 바르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피부에 발진 등의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펄몰 유칼립투스 멘톨 캔디

 

👉 유칼립투스 멘톨캔디 👈

 

카오코 천연 아로마 100% 에센셜오일 원액

 

👉유칼립투스 오일 원액 👈

 

 

 6. 항히스타민제

 

코막힘의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알레르기 입니다. 알레르기 약물에는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만약 코막힘의 원인이 알레르기라면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온라인 몰에서 다양한 항히스타민제를 구입할 수 있지만, 가능한 약사 또는 의사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할 때는 패키지에 적힌 지시사항을 제대로 읽고 부작용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알레르기 약은 졸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이나 중요한 업무를 앞둔 사람은 약물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뉴질랜드 엔조라이프 안티 알러지 60정 케르세틴 항히스타민

 

👉 엔조라이프 안티 알러지 60정 👈

 

 

 7. 코막힘 스프레이(충혈완화제)

 

충혈 완화제는 코의 모세혈관을 다시 좁히게 만드는 의약품입니다. 즉각적으로 코 안의 붓기를 줄여서 코가 뻥 뚫리는 느낌을 들게 합니다. 대표적인 제품이 오트리빈 등입니다.

 

다만, 아시다시피  이런 코막힘 스프레이는 자주 사용하면 안됩니다. 최대 일주일 정도가 적합하고요. 장기간 사용 시 코막힘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심박수 증가, 두통, 구강건조 등이 생길 수 있고요. 재채기와 코 내부 화끈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가습기

 

가습기가 감기나 코막힘을 낫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 증거는 없습니다. 다만, 시원하거나 따뜻한 미스트를 쐬어 주면 코와 목이 촉촉해져서 안도감을 느낄 수는 있습니다. 가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며 새로 받은 물을 보충해 공간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여 코가 더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주세요.

 

 

가습기 종류별 장단점 정리, 가습량/전기세/소음 등 필수정보

가습기 종류별 장단점 정리 시중에 판매되는 가습기는 크게 네가지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기화식, 복합식, 가열식, 초음파 가습기 등인데요. 구조와 가습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가습기 구매

springcat1116.tistory.com

 

 9. 충분한 수분공급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몸에 아주 좋은 일인데요. 이것이 코막힘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뜻한 차나 레몬 음료가 진정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차를 마시는 동안 따뜻한 증기와  수분 보충이 되어 건조하고 답답한 코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비염에 좋은 작두콩차 모음 👈

 


✔ 면역력 높이는데 도움되는 글

 

콤부차 효능 8가지, 커피 대신 콤부차 마셔야 할 이유

콤부차 효능과 꼭 마셔야 할 이유 아이스아메리카노 대신 차가운 콤부차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콤부차 효능으로는 면역체계 강화는 물론, 체중 감량 및 고혈

springcat1116.tistory.com

 

생강을 먹어야 할 11가지 이유

생강의 효능효과 11가지 건강한 삶과 체중관리를 위해서 반드시 먹어야 하는 것이 있다면 바로 생강 아닐까요? 생강은 특유의 쌉쌀하고 매운 맛 때문에 흔히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springcat1116.tistory.com

 

피토틱스 유산균 제품별 성분 및 효능효과 비교, 제품 추천까지

피토틱스 유산균 비교 약사가 설계한 유산균으로 알려진 피토틱스의 제품은 장 건강 뿐아니라 면역과 여성의 질 건강, 간 건강 및 유아 맞춤형 유산균 등 다양한 기능성으로 유명한데요. 사람마

springcat1116.tistory.com

 

홍삼스틱 구매 전 체크리스트와 진세노이드 함량 높은 홍삼제품 추천

홍삼스틱 구매 꿀팁 및 제품추천 홍삼은 면역력 증진과 피로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이기도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