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강의 효능효과 11가지

생강은 특유의 쌉쌀하고 매운 맛 때문에 흔히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생강의 효능은 기관지 외에도 체중감소와 염증 완화 등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효능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알아두면 도움되는 생강의 11가지 대표적인 효능 효과를 소개해볼게요.

 

반응형

 


1. 면역력 강화

생강은 신체가 바이러스를 비롯한 세균을 퇴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대장균을 비롯한 장내 박테리아의 성장을 멈추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rsv같은 급성호흡기감염병과 같은 바이러스를 억제하는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만능 면역제라고 할 수 있어요.

 

2. 구강 건강 유지

생강은 항균력이 있어 구강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진저롤이라고 하는 생강의 활성 화합물은 구강 박테리아의 번식을 막아 치주 질환 등 잇몸 염증 등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평소 치주 질환을 앓았다면 당을 첨가하지 않은 순수한 생강 차를 자주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메스꺼움 진정

생강은 특히 임신으로 인한 입덧을 진정시키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장에 축적된 가스를 분해하고 제거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주 더부룩하거나 메스꺼움을 느낀다면 생강차를 자주 마셔보는 것은 어떨까요?

 

4. 근육통 진정

생강은 근육통을 즉각적으로 진정 시키지는 못하지만 평소보다 빠르게 근육통을 사라지게 하는데 도움은 줄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생강을 섭취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높은 강도의 운동 시 근육통증이 덜했습니다. 

5. 관절염 완화

생강은 항균 효과도 있지만 항염증제로서도 탁월합니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이 됩니다. 생강을 생으로 바로 먹거나 생강 진액, 패치 등 다양한 제품으로 관절염 증상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6. 암 성장 억제

일부 연구에 따르면 생강의 생리활성 분자는 결장직장암을 비롯해 위암과 난소암, 간암, 피부암, 유방암 및 전립선암과 같은 일부 암의 성장을 늦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생강이 암 성장을 방해하는데 얼마나 큰 효과를 가졌는 지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7. 혈당 수치 개선

최근 한 연구에 다르면 생강은 신체가 인슐린을 더 잘 사용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강이 혈당 수치를 개선하는데 얼마나 효과가 있는 지 확인하려면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8. 생리통 완화

생리통 완화에 생강 가루가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서 생리 주기 동안 3일 동안 하루에 한 번  1,500mg의 생강가루를 섭취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생리통을 덜 느꼈다고 합니다. 

 

9. 콜레스테롤 조절

생강을 매일 복용하면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씁니다. 최근 연구에서 3개월 동안 하루에 5g의 생강을 섭취하면 LDL 콜레스테롤이 평균보다 감소한다고 밝혀졌습니다.

 

10. 스트레스 감소

생강에는 스트레스와 신체 DNA손상을 방지하는 화합물인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항산화제는 고혈압이나 심장병 및 폐 질환 같은 만성 질환을 퇴치하고 건강한 노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1. 소화불량 완화

만성 소화불량이 있는 경우 생강을 섭취하면 소화 불량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식전에 복용하면 소화력이 더 좋아져서 입맛도 좋아집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