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청년희망적금 미납 시 금리 낮아질까?

 

청년희망적금을 한 달 이상 미납할 경우 어떤 손해가 발생하는지 알아 봅니다.

 

청년희망적금 출시 초기에는 최대 연 9% 수준의 금리라는 파격적 혜택 덕분에 월 최대 납입금액인 50만원까지 풀로 채워 만기 수령액을 늘리려는 사람들이 많았으나, 시간이 지나자 월 납입금에 부담을 느끼고 미납하거나, 납입 금액을 축소 또는 적금 해지까지 고민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고 하네요. 

 

[[나의목차]]

 

 

1. 청년희망적금 지원 혜택

 

미납으로 인한 손실액을 따지기 전 청년희망적금의 지원내용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지원 내용을 알아야 손실의 정도도 가늠할 수 있으니까요. 청년희망적금은 매월 50만원의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적금 상품입니다. 만기 일시는 2년으로 2022년에 가입한 사람은 2024년에 만기 수령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비교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비교(가입조건 및 혜택 비교)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비교 2023년 6월 청년도약계좌가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요. 22년 파격적인 지원 혜택으로 화제를 모았던 청년희망적금과 무엇이 더 나은지 비교해보았습니다. 월 소득

springcat1116.tistory.com

 

 

(1) 저축장려금 최대 36만원

참고로 청년희망적금은 2024년 만기까지 납입하는 경우 시중이자와 더불어 저축장려금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저축장려금은 1년차 납입액의 2%이고 2년차 납입액의 4%만큼 지원됩니다. 매월 50만원씩 2년간 납입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저축장려금은 최대 36만원입니다. 

 

 

(2) 이자소득세 비과세(약 15% 세이브!)

더불어 청년희망적금은 이자에 대한 과세가 없습니다. 만약 매월 50만원씩 2년간 납입해서 총 납입액이 1,200만원이 되었다면 1200만원에 대한 이자 소득세(소득세율 약 15.4%)가 붙어 이자가 줄어들게 되는데요. 청년희망적금은 이러한 이자 소득세가 붙지 않는데다 여기에 저축장려금 36만원까지 지원되기 때문에 시중 은행의 일반 적금 상품과는 차원이 다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3) 연 9.31% 일반적금과 유사 혜택

청년희망적금은 연 5% 금리+비과세+(만기 납입시) 저축장려금 36만원이라는 어마무시한 혜택을 갖춘 상품인데요. 이는 시중 은행의 금리 연 9.31%의 일반적금(과세상품)과 유사한 혜택이라고 합니다. 요즘 주식 투자로도 연 10% 내기가 어려운데요. 리스크 없이 무조건 보장되는 이자 혜택이 이 정도면 안 할 이유가 없습니다.

 

 

 

2. 청년희망적금 미납시 불이익?

 

 

 

 

청년희망적금을 매월 50만원씩 2년간 빠짐없이 납입했을 경우 만기시 수령액은 총 1,298만 5천원입니다. 납입액 1200만원(매월 50만원씩 2년 납 기준) + 은행 이자(세전) 62.5만원 + 저축 장려금 36만원을 더한 금액입니다. 1200만원에 대한 이자가 98만원대라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이자입니다.

 

 

그런데 만약 사정상 납입이 어려워 한달 이상 청년희망적금을 미납했을 때는 어떻게 될까요? 청년희망적금도 일반 적금과 마찬가지로 매월 납입할 수 있는 월 최대 한도는 정해져 있지만 납입을 강제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한달 이상 미납을 하여도 청년희망적금이 해지되거나, 금리가 낮아지는 등의 불이익은 없습니다.

 

 

다만, 전체 저축액 기준으로 이자가 붙고, 저축장려금이 정산되는 만큼 기대할 수 있는 만기 수령금액은 줄어들겠죠. 이것은 미납으로 인한 손해라기 보다는 납입금액이 줄은 것에 대한 결과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3. 청년희망적금 추가납입
또는 자동이체액 변경하기

 

 

 

 

청년희망적금 미납시 생기는 불이익은 없지만 월 납입액이 부담스럽다면 해지보다는 자동이체 금액을 줄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앞으로 2년간 상황이 더 좋아질 수도 있기 때문에 월 1만원 혹은 10만원이라도 꾸준히 납입을 하고 있다가 자금 사정이 여유 있을 때는 자동이체액을 늘려도 되고요. 아니면 50만원까지 추가 납입도 가능합니다.

 

 

(1) 자동이체 금액 이체 금액 변경

사용하는 은행에 따라 방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모바일 앱에서 자동이체 금액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나은행 기준* 모바일 앱 접속 → 청년희망적금 계좌 [거래내역] → [계좌관리] → [자동이체] → [변경] 누른 후 원하는 금액으로 이체금액을 변경하면 됩니다.

하나은행 앱에서 계좌관리 실행하기

 

 

(2) 청년희망적금 추가납입 방법

만약, 청년년희망적금을 미납했거나 돈이 모자라 계획했던 납입금액에 못 미치게 납입했다면 해당 월에 추가 납입을 통해 금액을 채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역시 하나은행 기준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 보유 계좌에 있는 '하나청년희망적금' 계좌를 조회하면 아래에 [추가입금] 버튼이 보입니다. 해당 버튼을 통해 최대 한도인 50만원까지 추가 납입이 가능합니다.

 

앱에서 거래내역 조회

 

 

4. 간단 총정리

 

  • 청년희망적금 미납시 불이익은 없다. 단, 만기 수령액이 줄어들 뿐.
  • 미납을 했더라도 모바일 앱을 통해 추가 입금할 수 있다.
  • 추가입금이 어려워서 5월에 내야할 입금액을  못냈다? 불이익 없다. (만기수령액만 줄어든다)
  • 자동이체를 50만원으로 했는데 쪼들린다? 자동이체액 변경 가능하다.
  • 자금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최소 가능금액으로 설정해두고 상황이 될 때마다 추가납입하자.

🔗 함께보면 좋은 글

 

2023 전국 벚꽃 개화 시기 및 벚꽃 명소 24곳(경상/충청/전라/강원)

벚꽃 개화 시기 및 명소 봄꽃을 기다리는 분들을 위해 올해 벚꽃 개화 시기와 전국의 벚꽃 축제 일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몇 년간 벚꽃을 제대로 즐기지 못했는데요. 일부 실내

springcat1116.tistory.com

 

서울 근교 경기도 벚꽃 명소/캠핑/드라이브 코스 16곳

서울 근교 벚꽃 명소 리스트 16 매년 봄마다 참고할 수 있는 서울 근교의 가볼만한 봄꽃, 벚꽃 명소를 모아봤습니다. 경기 북부와 남부의 대표적인 봄꽃 명소들을 정리했는데요. 집 근처에서 즐

springcat1116.tistory.com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비교(가입조건 및 혜택 비교)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비교 2023년 6월 청년도약계좌가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요. 22년 파격적인 지원 혜택으로 화제를 모았던 청년희망적금과 무엇이 더 나은지 비교해보았습니다. 월 소득

springcat1116.tistory.com

 

하나은행 앱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 자동이체 금액 늘리기

하나은행 주택청약 자동이체 금액 늘리기 멋모르던 시절, 은행원 언니가 청약저축을 왜 아직도 안 들어놓았냐며 은행 온 김에 하고 가래서 만든 주택청약종합저축. 20대 초중반이던 나에게 내

springcat1116.tistory.com

 

수협은행 앱(어플)으로 예적금 해지 하는 방법

급하게 예금/적금 해둔 돈을 찾아써야 할 때, 힘들게 은행 방문 없이 수협은행 앱으로 쉽고 간편하게 예적금을 해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수협은행 앱을 열고, 오른쪽 상단 "메뉴"를

springcat1116.tistory.com

 

무인민원발급기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받기 (주말 및 삼성페이 가능)

무인민원발급기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갑작스럽게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필요할 때가 있다. 대부분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모두 발급 가능하지만, 집에 프린터 기계가 없을 경우

springcat1116.tistory.com

청년희망적금 한달 미납시 불이익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