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인민원발급기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갑작스럽게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필요할 때가 있다. 대부분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모두 발급 가능하지만, 집에 프린터 기계가 없을 경우 방법이 없다. (회사에서 뽑거나, pc방 등을 이용하는 것은 개인 정보 유출 우려가 있어 불안하기에 논외로 친다.) 그럴 땐, 동네 곳곳에 위치한 무인민원 발급창구를 이용해보자. 주말에도 이용가능하고, 현금 대신 삼성페이 사용도 가능하다!

 

 

반응형

 

 

 

1. 무인민원 발급창구 찾는 방법

 

네이버 혹은 다음 검색창에 <무인민원발급기>를 검색하자. 우리 동네에 위치한 여러개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쉽게 찾을 수 있다. 혹은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를 알려주는 <민원키오스크> 를 클릭하면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는 물론 사용가능한 시간과 발급 가능한 서류 등 상세한 정보를 모두 알 수 있다.

 

 민원키오스크 

 

 

 

2. 무인민원 발급창구 사용방법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를 찾았다면 무인민원 발급창구 사용 방법을 알아볼 차례다. 왠지 복잡하게 생긴 기계이지만 생각보다 사용방법이 어렵지 않다.

 

 

1) 발급을 원하는 증명서 선택하기

 

무인민원발급창구 기계
무인민원 발급창구 키오스크

 

무인민원발급기는 이렇게 생겼다. 화면이 크게 2개 있는데 자신의 키에 맞게 윗쪽 화면을 사용하거나 아랫쪽  화면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가장 처음할 일은 화면에 있는 여러개의 발급 가능한 증명서 중에 내가 원하는 증명서를 선택하는 것이다. 무인민원발급기로 발행할 수 있는 서류는 주민등록등본(200원), 가족관계등록부(500원), 보건복지(무료) 등이다. 

 

나는 가족관계등록부를 떼러 와서 해당 글씨가 적힌 박스를 터치했다.

 

 

 


 

2) 가족관계등록부 서비스에서 증명서 발급받기

 

무인민원발급기계 화면

 

내가 필요했던 서류는 가족관계증명성였기에, 가족관계등록부를 클릭하면 나오는 증명서 종류 중 '가족관계증명서'를 다시 한 번 눌렀다. 해당 서류는 500원의 수수료를 내야 한다.

 

가족관계등록부 내에는 가족관계증명서 말고도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등 다양한 증명서가 있었다.

 


 

3)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

 

기계 화면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

 

가족관계증명서를 클릭한 후에 주민등록번호를 누르는 화면이 나온다. 화면 옆에 떠있는 숫자 키패드를 이용해 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


 

4) 오른쪽 엄지 지문인식을 한다.

 

오른쪽 엄지 지문인식을 한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에는 지문을 확인한다. 무인민원발급기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지문확인창에 불이 들어오면 오른쪽 엄지를 대고 지문을 확인시킨다.

 


 

5) 주민등록 공개여부를 선택한다

 

주민등록 공개여부 선택

 

주민등록번호와 지문인식으로 본인임을 증명했다면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를 선택하고 서류를 발급 받으면 된다. 서류 제출 목적에 따라 주민등록번호의 공개, 비공개 여부를 선택한다.

 


 

6) 민원 신청 내용 확인 후 수수료 납부

 

민원신청 후 수수료 납부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를 선택하고 나면 최종적으로 내가 발급 요청한 증명서에 대한 확인이 이뤄지고 수수료 지불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카드와 현금으로 결제 가능하다. 특히 삼성페이 결제도 가능하다는 점!

 


 

7) 현금(동전) 없을 땐 삼성페이로!

 

 

수수료 결제 화면

 

요즘에 현금 들고 다니는 사람이 드물다. 본인도 현금을 한 푼도 안 들고 떨렁 왔는데 삼성페이가 가능해서 다행이었다.. 카드와 현금 결제 중 <카드>를 선택하면 IC카드(실물 카드)와 모바일 결제 중 선택 가능한데 나는 모바일 간편결제(삼성페이 결제)를 택했다.

 


 

8) 삼성페이를 활성화해 결제하기

 

삼성페이로 결제

 

결제는 평소 삼성페이 결제와 똑같이 하면 된다. 카드리더기에 삼성페이를 켠 휴대폰을 대고 있으면 500원이 결제된다. 결제가 완료되면 곧이어 요청한 증명서가 발급된다.

 


 

9) 증명서 발급완료!

 

증명서 발급 완료

 

이날 내가 뽑은 증명서다. 200원의 수수료가 아깝긴 하지만, 개인정보가 담긴 서류를 프린트할 곳이 없다면 혹은 주말에 급하게 서류를 챙겨야 한다면 무인민원발급기 사용을 추천한다. 아주 쉽고, 간편하고, 즉각적이다!

 


🔗 도움되는 포스팅

 

주민등록증 재발급 온라인 신청 방법 및 필수 구비서류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주민등록증을 분실했거나 훼손 등의 이유로 신규 주민등록증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인 '정부24'에서 간편한 온라인 재발급 서비스를 제공

springcat1116.tistory.com

 

결제대행사에서 알 수 없는 금액이 결제 됐을 때 (feat. 나이스결제대행, 페이레터)

알 수 없는 결제대행사 문자 받았을 때 지난 카드 사용 내역 중에 정체 모를 결제 내역을 발견하면 찝찝해 집니다. 새는 돈이 생긴 것 같거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결제대행사에 숨겨져 있는,

springcat1116.tistory.com

 

 

호갱노노 매물등록 <우리집 내놓기> 3일 만에 매수자가 나타났다!

호갱노노 <우리집 내놓기> 후기 1편에서 경기도 집을 팔고, 서울 아파트로 갈아타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2편에서는 본격적으로 원하는 매물을 찾고 지금 살고 있는 집을 팔기로 한다는 내용

springcat1116.tistory.com

 

 

주택담보대출 신청자격 및 예상대출 금액 확인하는 방법

주택담보대출 예상 금액 확인 정기적인 수익이 있는 근로자 및 서민을 위한 주택 구입 자금 한도를 조회할 수 있는 주택도시기금의 예상대출 금액 확인 프로그램입니다. 총 3단계로 이뤄져 있으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