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결혼 1년차, 시간이 흐르면 요리 실력은 자연스레 늘어나는 것이겠구나, 마냥 가벼이 생각했는데 오 이런- 당연하게도 요리는 안 하면 안 느는 것이었다.

그렇다. 나는 요리 못하는 맞벌이 새댁이다. (뭐 못한다기 보다는 안한다가 더 맞을 수도) 안주는 곧잘 만들어 내는데 엄마처럼 집 밥 느낌 나는 상을 차려내질 못하겠더라.

국이나 찌개에 밑반찬 서너가지, 그리고 밥. 쉽게 생각했는데 찌개 하나, 반찬 하나 하나가 다 요리고 일이었다. (지금도 새댁이지만) 지금보다 더 새댁이었을 때는 요것저것 해보고 싶은 맘에 주방에서 반찬 흉내내는 요리들은 꽤 만들었더랬다.

그치만 장사 하루 이틀 할 거 아니니 애초에 안하는 게 낫겠다 싶은 순간이 오더라. (그 순간이 지금)
어느 순간 주방 노동이 귀찮아지더니 요즘에는 아예 cj비비고나 종가집, 이마트나 롯데마트의 반조리제품을 사다 먹는 게 일상이 됐다.

아무튼 그래서 나는 종가집의 반찬 4종을 구입했고, 오늘은 그 반찬들을 리뷰해 볼 참이다. 이건 내가 사먹은 제품들을 기억하기 위한 기록이자 정보 공유용이다.

종가집 상온반찬 6종혼합팩 2호, 1세트 종가집 반찬세트 8종/반찬 반찬세트, 단일상품, 730g

 

 [1] 종가집 반찬, 오징어채볶음

전국 팔도 어느 지역에서나 먹는 호불호 없는 국민 반찬, 오징어채볶음이다. 성인 여자 손바닥 만한 파우치 안에 딱 1~2끼면 다 먹을 양만큼의 반찬이 들어있다.

(1) 반찬의 양

양이 생각보다 적었지만, 밑반찬이 쉽게 질리는 점을 감안하면 뭐 음식물 쓰레기 안 나오고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2) 반찬의 맛
첫 맛은 '달다'였다. 우리 엄마는 조금 많이 매콤하게 해주는데 종가집 것은 달고 달았다. 오징어채는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웠다. 특별히 큰 감흥은 없었다. 오징어채가 씹기 좋았던 거 말고는.

[2] 검은콩조림

 어릴 때 많이 먹던 반찬 검은콩조림이다. 젓가락질 연습용으로 집어 먹고, 먹으면 키 큰대서 또 먹고. 아무튼 맛보다는 뭔가 이득(?)보려고 줏어 먹었던 반찬이다.

(1) 반찬의 양
오징어채볶음과 별반 다르지 않다. 손바닥 만한 파우치에 반찬이 들어있어봤자 뭐 얼마나 들어있겠는가. 역시나 한 두끼 먹을 양이다. 그래도 뭔가 콩조림은 수저로 퍼먹는 거 아니면 젓가락으로 한 개, 두 개씩 먹으니까 좀 오래 먹을 것 같기도 하다. (실제로 세 번의 끼니를 때움, 1인 기준)

(2) 반찬의 맛
달큰한 간장 양념이 맛있다. 어릴 적에 계란 후라이에 콩조림 넣어서 비벼 먹기도 했던 것 같은데. 고소하고 달고 짜다. 역시 밥반찬으로 제격이다. 누구나 다 아는 그 맛.

 

검은콩조림 사이즈. 내 손바닥 만하다. 참고로 난 손이 작다

 

 [3] 돼지고기 메추리알 장조림

 장조림 싫어하는 자 누가 있을까. 엄마표 장조림은 소고기가 가득했는데 종가집 장조림은 메추리알 7개가 전부다. 제목에 돼지고기는 왜 들어가는 지 모르겠다.

(1) 반찬의 양
보시다시피. 돼지고기 메추리알 장조림이라는데 그냥 메추리알 장조림이다. 것도 애매하게 일곱개 들어있다. 하나 더 넣어서 짝수 맞춰주지. 이 반찬만 유일하게 한 끼에 다 먹었다.

(2) 반찬의 맛
맛있었다. 짜지 않고 달았고 메추리알도 보드랍고 몇 가닥 들어있는 돼지고기도 부드럽고 간이 잘 베어있었다. 간장양념은 좀 달아서 밥에 비벼 먹거나 하기엔 별로.

 

 [4] 견과류 멸치볶음

엄청 잔잔한 멸치와 '견과류'라고 하기엔 부실한 아몬드슬라이스 부스러기와 호박씨. 양은 다른 반찬들 중에 제일 많은 듯했으나 그렇게 차이는 크지 않았다.

(1) 반찬의 양
워낙 잔잔한 멸치를 사용했기 때문일까? 멸치가 양념에 푹 절여져서 많은 거 같긴 한데 막 하나하나가 존재감 있지는 않았다. 그냥 멸치양념 덩어리 느낌. 견과류가 있다고 한 것치고는 너무 부스러기 수준. 세 끼 정도만에 다 먹었다.

(2) 반찬의 맛
달고 짜다. 양념이 강해서 조금만 먹어도 밥을 많이 먹게 된다. 내가 자린고비 수준으로 식비를 아꼈어야 했다면 얘 사두고 먹었을 듯..

[최종결론]

 종가집 반찬 4종이랑 집 김치, 비비고 추어탕과 햇반 현미밥으로 차려낸 밥상.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았지만 까니다운 끼니를 챙겨 먹었다. 그렇지만 반찬이 너무 달다.

재구매 의사가 있냐 묻는다면, "종가집에선 김치와 무말랭이 반찬만 사먹겠다"고 답할 것이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