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브로멜라인 제품 효과 및 성분 비교

브로멜라인은 파인애플에서 추출한 효소 혼합물입니다. 최근 브로멜라인을 함유한 제품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대부분 건강기능식품이 아닌지라 대놓고 '다이어트'나 '체중감소'를 홍보하고 있진 않지만 몸을 가볍게 만들어 줄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어요. 브로멜라인이 대체 어떤 효과가 있기에 우후죽순 제품을 내놓고 있는 지 궁금해서 시중에 판매되는 브로멜라인 6개 제품의 스펙과 성분을 비교해봤어요.

 

또 브로멜라인 섭취 시  어떤 원리로 몸을 가볍게 만드는 지 알아보았고요. 혹시 주의해야 할 부작용은 없는 지도 알아보았습니다. 브로멜라인 제품 구매를 고민 중이라면 이 글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반응형

 

[[나의목차]]

 

 브로멜라인이 몸을 가볍게 만드는 원리?

 

브로멜라인은 파인애물에서 추출한 효소 혼합물로 특히 남미에서는 수세기 동안 사용되어온 성분이라고 해요. 브로멜라인은 여러 단백질 분해 효소로 구성돼 있어서 단백질을 더 작은 크기의 아미노산 또는 펩타이드로 분해할 수 있는데요. 이 단백질 분해 활동으로 인해 다양한 목적의 식이 보충제로 사용돼 았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브로멜라인은 항염증이나 진통제(통증완화) 및 면역 조절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적정 용량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어요. 다만 일부 개인에게는 위장 장애나 알레르기 반응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브로멜라인이 체중 감소나 체지방 감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알려진 바에 따르면 브로멜라인이 체중 감소나 체지방 감소를 직접적으로 촉진하는 방면으로는 아직까지 광범위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일부 연구를 통해 브로멜라인이 간접적으로는 체중 감량을 지원할 수 있다고 하지만, 증거가 제한적이라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아래는 브로멜라인이 잠재적으로 체중 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인데요. 아마도 다음의 효과가 체중 감량에 일정 부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파인애플에서 추출한 브로멜라인

 

1. 소화 지원

브로멜라인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능력으로 인해 전통적으로 소화 보조제로 사용돼 왔는데요. 소화 능력이 개선되면 영양소의 흡수와 활용을 촉진해 체중 관리를 간접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2. 항염증 효과

만성 염증은 비만 및 대사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브로멜라인의 항염증 특성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이는 체중 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팽만감 감소

일부 사람들은 팽만감이나 수분 정체(부종) 때문에 실제보다 몸을 더 무겁게 느낄 수 있는데요. 단백질을 분해하는 브로멜라인은 팽만감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런 잠재적 이점이 있기는 하지만, 사실 위 효과가 브로멜라인에만 국한되는 건 아닙니다. 균형 잡힌 식단이나 규칙적 운동 등 다른 생활 방식 변화에 따라서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야 합니다.

 

 

 브로멜라인 제품 6개 비교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브로멜라인 제품 6개(비아벨로 제로픽, 슬리아 브로멜라인, 마이디데이 브로멜라인, 힐미 브로멜라인, 셀리트 브로멜라인, 이너틴)를 선정해 각 제품의 스펙과 구성 성분, 용량 대비 가격 등을 알아 보았습니다.

 

 

 

언급한 위 6개 제품은 모두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여러 차례 완판 됐거나, 높은 만족도의 후기를 자랑하는 제품들인데요. 뭐가 어떻게 다른 지 비교해 봤습니다.

 


비아벨로 제로픽 / 정제 알약 형태 45정(27g)

 

1. 비아벨로 제로픽

▪ 핵심성분:

브로멜라인, 파파인, 칼륨, 레몬밤, 보이차, 녹차

▪ 브로멜라인 함량:

1정 당 최대함량 174,000ug(=174mg, 3정 섭취 시 522mg)

▪ 용량 대비 가격:

하루 제공량(3알) 기준 1,500원(600mg X 45캡슐)

▪ HACCP 인증 시설 제조

▪ 1일 1회 3정, 식후 복용

▪ 식품유형: 캔디류

 


슬리아 브로멜라인 / 스틱 형태 20포(40g)

 

2. 슬리아 브로멜라인

▪ 핵심성분:

브로멜라인, 칼륨, 혼합유산균 17종

▪ 브로멜라인 함량:
1박스(20포) 20,000mg(1포당 약 1,000mg)

▪ 임산부, 수유부 섭취 가능한 제품

▪ 흡수율 높은 미립 분말(레몬라임맛)

▪ HACCP 인증 시설 제조

▪ 1일 1회, 1회 2포, 식전/후 관계없음

▪ 식품유형: 기타가공식품

 


마이디데이 브로멜라인 / 스틱 형태 20포(46g)

 

3. 마이디데이 브로멜라인

▪ 핵심성분:
브로멜라인, 칼륨, 옥수수수염분말

▪ 브로멜라인 함량:
1일 2포 1,000mg(1박스 당 20포)

▪ 임산부, 수유부 섭취 가능한 제품

▪ 흡수 속도 2배 높은 초미립 분말

▪ HACCP 인증 시설 제조

▪ 1일 1회, 1회 2포, 식전/후 관계없음

▪ 식품유형: 기타가공식품

 


힐미 브로벨라인 / 정제 알약 형태 45정(27g)

 

4. 힐미 브로멜라인

▪ 핵심성분:

브로멜라인, 늙은호박, 파파인, 칼륨 

▪ 브로멜라인 함량: 알 수 없음

▪ 합성착향료 포함하지 않은 정제알약

▪ HACCP 인증 시설 제조

▪ 1일 3정(오전 2, 오후 1) 식후 복용 권장

▪ 식품유형: 과채가공품

 


셀리트 브로멜라인 / 스틱형태 30포(60g)

5. 셀리트 브로멜라인

▪ 핵심성분: 브로멜라인, 칼륨 

▪ 브로멜라인 함량:

하루 섭취량(2포) 기준 15,000mg

▪ 정제형태 보다 2배 빠른 흡수 초미립분말

▪ HACCP 인증 시설 제조

▪ 1일 2포, 공복 또는 식후 2시간 후 섭취 권장

▪ 식품유형: 기타가공품

 


이너틴 / 정제 알약 형태 45정(27g)

 

6. 이너틴

▪ 핵심성분:

브로멜라인, 파파인, 칼륨, 레몬밤, 보이차, 녹차

▪ 브로멜라인 함량: 3정 기준 522mg 함유

하루 섭취량(2포) 기준 15,000mg

▪ 유해성분 제거한 정제 형태

▪ HACCP 인증 시설 제조

▪ 1일 3회, 1회 1정 물과 섭취

▪ 식품유형: 캔디류


💡 비교 요약

 

 

1. 브로멜라인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

하루 섭취량 기준 브로멜라인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은 슬리아 브로멜라인(20,000mg) > 셀리트 브로멜라인(15,000mg) > 마이디데이 브로멜라인(10,000mg) > 제로픽(522mg) = 이너틴(522mg) 순서입니다. 힐미 브로멜라인은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하루 섭취량 기준 브로멜라인 함량이 표시되지 않아서 알 수가 없었습니다.

 

2. 정제 알약, 미립분말 차이점?

정제 형태로 제공하는 업체의 설명은 맛을 내기 위한 합성착향료 및 설탕 첨가가 없음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반대로 분말 형태는 정제 형태보다 2배 더 빠른 흡수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보충제 형태에 따른 효과 차이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개인적인 취향 및 선호도를 고려해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3. 브로멜라인 보충제 식품유형은?

대부분의 브로멜라인 보충제들은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 식품이었는데요. 정제 형태인 제로픽과 이너틴은 캔디류로 분류되고요.

 

분말 형태인 슬리아, 셀리트, 마이디데이 제품은 모두 기타가공식품으로 분류돼 있어요. 특이하게도 힐미 브로멜라인은 과채가공품으로 분류되어 있는데요. 핵심 성분에 늙은호박과 파파인 등의 과일, 채소가 들어가서 그런 듯합니다.

 

어쨌든 모두 일반 식품이므로 다른 영양제와 혼합 복용해도 크게 문제 없습니다. 다만 혹시모를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존 복용 중인 영양제 섭취 후 1시간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필수 포함된 칼륨, 어떤 역할일까?

브로멜라인 효소 보충제 핵심 성분에 필수처럼 포함된 '칼륨' 체내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요? 브로멜라인은 단백질 분해를 돕고요. 칼륨은 맵고 짠 음식이 많은 한국인 식단에서 나트륨 배출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브로멜라인 제품들이 모두 '가벼운 몸'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홍보하고 있는 만큼 브로멜라인과 함께 몸의 붓기를 빼는 데 칼륨이 사용되고 있어요.

 


🛒 방금 본 제품 장바구니 담아두기

 

[정품] 제로픽 zero pick 브로멜라인 보이차, 45정, 1개 슬리아 브로멜라인 칼륨 늙은호박 파인애플 소화 효소, 40g, 4박스 마이디데이 브로멜라인 파인애플 효소 20포, 46g, 1박스 힐미 브로멜라인 자연유래 소화효소 파파인 늙은호박 칼륨, 45정, 1박스 [리뉴얼] 셀리트 브로멜라인 라인관리의 시작 분해 효소 철분 소화, 60g, 4박스

 

 

 

 초고함량 섭취 시 문제는 없을까?

 

많은 브로멜라인 보충제 제조 업체에서 "브로멜라인 초고함량" 을 홍보하고 있는데요. 참고할 것은, 브로멜라인에 대해 보편적으로 정의된 "초고함량"에 대한 기준이 없다는 것입니다.

 

보충제의 브로멜라인 함량은 특정 제품 및 제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요. 꼭 브로멜라인 함량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더 좋고 효과적임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라고 하네요. 따라서 개인의 선호에 따라 제품을 고르되, 제조업체의 권장 복용량을 따르는 편이 좋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브로멜라인의 잠재적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화기 불편

특히 고용량 복용 시 배탈, 설사 또는 메스꺼움과 같은 위장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통 경미하게 발생되고 일시적입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어떤 사람은 브로멜라인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도 있는데요. 알레르기 반응은 가려움증 및 발진과 같은 가벼운 증상부터 호흡 곤란 또는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보다 심각한 반응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진료를 받으세요.

 

3. 출혈 증가

브로멜라인은 항응고제(혈액 희석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출혈 위험이 우려되는 경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브로멜라인의 권장 섭취량은 특정 제품 및 농도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제조업체가 제공한 지침을 따르거나 적절한 복용량 권장 사항에 따라 복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런 사람은 브로멜라인이 독

 

브로멜라인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편인데요. 하지만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브로멜라인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브로멜라인 사용을 피하거나 주의해야 하는 건강 상태입니다.

 

1. 출혈 장애

브로멜라인은 혈액을 묽게 만드는 특성이 있어 출혈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출혈 장애가 있거나 출혈 위험을 증가시키는 약물(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을 복용 중인 경우 브로멜라인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파인애플 또는 기타 브로멜라인 함유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말 그대로 관련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브로멜라인 보충제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3. 임신과 모유 수유

임신과 모유 수유 중에도 브로멜라인을 먹어도 되는 지의 여부는 아직까지 안전성이 완전히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은 브로멜라인 보충제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소화성 궤양 질환

브로멜라인은 위산 생성을 증가시켜 소화성 궤양 질환이 있는 사람의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소화성 궤양 또는 기타 위장 장애 병력이 있는 경우 브로멜라인을 피하거나 의료전문가와 복용 여부에 대해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수술

앞서 말했듯이 브로멜라인은 혈액을 묽게 만드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수술 중 또는 수술 후 출혈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예정된 수술  최소 2주 전에는 브로멜라인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른 효소는 효과가 어떨까?

 

카무트 효소 효능효과 및 핏키, 동국제약, 골드 카무트 효소 비교 3

카무트 효소는 카무트 쌀(호라산 밀이라고도 함)로 만든 효소인데요. 일반 밀보다 영양 성분이 훨씬 뛰어난 카무트 쌀을 활용한 효소라 일반 곡물 효소보다 더 주목 받고 있어요. 실제로 카무트

springcat1116.kr

 

글램디 바로 분해 효소, 늘 더부룩 하다면 필요할 거에요

글램디 바로 분해 효소 효과 글램디 바로 분해 효소는 이름처럼 먹은 것을 "바로 분해"해서 제대로 흡수한 후 "바로 배출"하게 도와주는 효소 식품입니다. 익히 알려진 대로 효소는 소화에 도움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