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트리오일 효능 및 사용법

티트리오일은 피부 및 모발, 손톱 건강 유지를 비롯해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에센셜 오일입니다. 항진균 효과가 있어 여드름과 무좀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티트리오일의 효능과 이를 바탕으로 한 사용방법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1. 티트리 오일의 효능

 

티트리 오일은 호주 퀸즐랜드와 뉴사우스웨일스에서 자생하는 티트리 나무의 잎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입니다. 티트리 오일은 수세기 동안 호주 원주민에 의해 전통 의학으로 사용되어 왔는데요. 과거 원주민들은 티트리 오일을 피부 치유에 사용해 왔다고 합니다. 현재에도 티트리 오일은 치유를 비롯한 여러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티트리 오일에는 특정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및 곰팡이를 죽이는 것으로 밝혀진 '테르피넨-4-올'을 비롯한 여러 화합물이 포함돼 있습니다. 테르피넨-4-올은 백혈구의 활동을 증가시켜 세균 및 기타 외부 침입자와 싸우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티트리 오일은 박테리아 및 곰팡이가 생긴 피부 상태를 치료하고 감염을 예방하며 치유를 촉진하는 천연 치료제로 주목 받게 되었습니다. 티트리 오일의 다양한 용도와 효능을 알아보려면 아래의 내용을 더 읽어주세요.

 

 

 

여드름 모낭염에 효과 좋은 약국 연고 9 (성분, 사용 방법)

여드름 원인은 아주 다양한데요. 꼼꼼하지 않은 세안이나 과도한 피지 생성 등 여러 이유로 트러블이 생깁니다. 가능하면 생기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지만 이미 여드름이 났다면 빠

springcat1116.kr

 

2. 티트리 오일의 용도

 

(1) 손 소독제

티트리 오일은 천연 손 소독제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여러 유형의 손씻기를 테스트한 연구에 따르면 클렌저에 티트리 오일을 첨가하면 대장균 박멸 효과가 향상된다고 합니다. 또한 티트리 오일이 함유된 손 소독제가 손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며 항생제 없이 박테리아를 사멸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2) 해충 방지

티트리 오일은 성가신 곤충들을 멀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을 바른 소와 바르지 않은 소의 24시간 후 상태를 비교했을 때 티트리 오일을 바른 소가 바르지 않은 소보다 61%나 파리가 더 적게 붙었다고 합니다. 이 같은 효과 때문에 실제 농업에서도 티트리 오일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개미가 농산물을 먹지 못하게 하는데 티트리 오일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모기 퇴치에도 효과적입니다.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은 상업용 곤충 퇴치제의 일반적인 성분인 *DEET 보다 모기를 퇴치하는 능력이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DEET: 효과가 강력한 모기기피제 성분

 

 

(3) 천연 탈취제

티트리 오일의 항균 효과는 땀과 관련된 겨드랑이 냄새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땀 자체에서는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땀샘의 분비물이 피부의 박테리아와 결합하면서 악취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겨드랑이 부분에는 이 땀샘이 많이 집중되어 있어서 채취가 특히 강하게 납니다. 티트리 오일의 박테리아 퇴치 특성은 상업용 탈취제의 좋은 대안이 되는데요. 여러 화학성분이 섞인 제품 대신 물에 희석한 티트리 오일을 발라주는 것만으로도 몸에 안전한 천연 탈취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4) 상처 소독

피부가 찢어지는 등의 상처는 세균 감염에 취약한데요. 티트리 오일은 찢어진 상처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박테리아를 죽여서 베이거나 찢어진 상처를 치료하고 소독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트리 오일로 상처 소독을 하려면 아래와 같이 해보세요.

  • 상처를 비누와 물로 깨끗하게 씻으세요.
  • 티트리 오일 한방울과 코코넛 오일 한 티스푼을 섞습니다.
  • 섞은 오일을 상처 부위에 소량만 바르고 밴드나 붕대를 덮습니.
  • 딱지가 생길 때까지 이 과정을 하루에 한 두번 반복합니다.

 

 

(5) 상처 치유 촉진

상처와 찰과상 등에 감염을 예방하는 것 외에도 상처를 치유하는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치유 과정에 중요한 백혈구의 활동을 유발합니다. 티트리 오일은 항균, 항진균 및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효능은 염증을 줄이고 치유 속도를 높이는데 영향을 줍니다.

 

상처가 있는 10명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연구에서 기존의 상처 치료에 티트리 오일을 추가했더니 한 명의 참가자를 제외하고 모두 치유 시간이 단축됐다고 합니다. 해당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은 상처를 드레싱 할 때마다 티트리 오일 몇 방울을 상처 드레싱에 추가했다고 합니다.

 


(6) 여드름 치료

여러 연구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은 여드름을 줄이는데 강력한 효과가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조사한 결과 티트리 오일을 사용할 경우 여드름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활동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4~6시간 후에는 박테리아를 죽인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다른 연구에서 티트리 오일은 가장 흔한 항여드름 치료제인 과산화벤조일만큼 여드름이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필요에 따라 물에 희석한 티트리 오일을 하루 한두번 면봉에 묻혀 여드름에 바르는 것만으로도 여드름 치료가 가능합니다.

 

👉 더바디샵 티트리오일(강추) 👈

 

실제로 여러번 재구매 하면서 사용 중인 더바디샵 티트리오일
실제로 여러번 재구매 하면서 사용 중인 더바디샵 티트리오일


(7) 손발톱 곰팡이 제거

손발톱 곰팡이를 제거하는데 병원의 진료와 처방약만큼 효과적인 것이 없지만, 일부 사람들은 그보다 더 자연스럽게 치료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티트리 오일은 그런 사람들에게 좋은 치료제입니다. 물에 희석하지 않은 티트리 오일을 단독으로 사용하면 손발톱 곰팡이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지어 기존 약물보다 부작용도 적습니다.

대조 연구에서 손발톱 곰팡이가 있는 사람들에게 티트리 오일 또는 항진균제를 6개월 간 사용하게끔 했는데요. 연구가 끝날 때쯤 각 그룹의 약 60%가 손발톱 곰팡이를 부분적 또는 완전히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티트리 오일의 사용은 항진균제 사용만큼이나 손발톰 곰팡이 제거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는 결과입니다.

 

 

 

(8) 무화학 구강 청결제

연구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은 충치와 구취를 유발하는 세균을 없앨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은 일반적인 소독제 및 구강 청결제인 클로르헥시딘보다 프라그를 유발하는 박테리아에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게다가 맛도 덜 불쾌하다고 합니다.

2020년 연구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 구강 청결제가 치은염의 염증을 줄이는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나타났습니다. 화학 물질 없는 티트리 오일 구강 세정제를 만들려면 따뜻한 물 한 컵에 티트리 오일 한 방울을 넣고 잘 섞은 다음 30초 정도 입안에서 헹구기만 하면 됩니다. 물론 다른 구강 청결제와 마찬가지로 티트리 오일도 삼키면 안됩니다.

 

 

(9) 만능 세정제

티트리 오일은 표면을 살균할 수 있는 훌륭한 다목적 세정제입니다. 천연 만능 세제를 위한 레시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프레이 병에 티트리 오일 20방울, 물 3/4컵, 사과식초 1/2 컵을 섞습니다.
  • 완전히 섞일 때까지 잘 흔들어 줍니다.
  • 닦고 싶은 표면에 직접 분사하고 마른 천으로 닦아 줍니다.
  • 티트리 오일이 다른 재료와 섞일 수 있도록 매번 사용 전 병을 흔들어야 합니다.

 

 

티트리 오일은 피부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티트리 오일은 피부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10) 피부 염증 진정

티트리 오일은 염증이 있는 피부를 완화하는데 도움됩니다. 접촉성 피부염에 대한 다양한 치료법의 효과를 비교한 연구에서 티트리 오일은 피부에 바른 표준 약물보다 훨씬 더 소량으로도 증상을 감소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티트리 오일은 벌레에 물려 가렵거나 붉어짐, 부어오름 등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모낭충 안검염은 모닝충 진드기와 관련된 눈과 눈꺼풀 주위의 염증입니다. 티트리 오일은 이 자극적인 상태를 치료하는데 사용 가능하며, 진드기 수를 줄이고 염증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피부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인 티트리 오일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티트리 오일 10방울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1테이블 스푼, 녹인 코코넛 오일 1테이블 스푼을 섞습니다.
  • 잘 섞은 오일을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하루에 최대 2회 환부에 바릅니다.

 


(11) 비듬 관리

샴푸에 티트리 오일을 첨가하면 비듬이 줄어듭니다. 티트리 오일의 항진균 효능이 비듬 형성을 억제하기 때문인데요. 한 연구에서 티트리 오일 샴푸는 종종 비듬을 만드는데 기여하는 '칸디다 알비칸스'의 성장을 늦추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비듬이 과도하게 생긴다면 머리 감을 때 티트리 오일 섞은 샴푸를 이용해 보세요.

 


(12) 무좀 치료

의학적으로 족부 백선으로 알려진 무좀은 발톱과 손에도 퍼질 수 있는 발의 전염성 진균 감염입니다. 무좀의 주요 증상으로는 각질 벗겨짐, 갈라짐, 물집, 발적 등이 있습니다. 보통 무좀 치료에는 항진균제가 사용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이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58명을 대상으로 한 대조 연구에서 티트리 오일 그룹이 72%가 무좀에서 유의미한 임상 개선을 보인 만큼 약을 사용한 그룹은 39%만이 개선되었습니다. 2020년 연구에서는 티트리 오일이 무좀을 약화 시키는데 효과적이지만 전통적인 치료법과 티트리 오일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더 빠른 방법일 수 있다는 결과를 내놨습니다. 다음은 무좀 증상을 완화시키는 자연 치료법 입니다.

 

  • 칡가루 1/4컵, 베이킹 소다 1/4컵, 티트리 오일 20~25방울을 섞습니다.
  • 잘 섞이도록 저어서 뚜껑이 있는 용기에 옮겨 담습니다.
  • 하루에 두번 깨끗하고 건조한 발에 바릅니다.

 

 

(13) 건선 완화

건선은 붉고 가렵고 비늘 모양의 피부가 발생하는 것이 특징인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약물로 증상을 개선할 수는 있지만 상태 자체는 만성적이며 완치의 개념이 없습니다.

 

티트리 오일은 항염증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최근 밝혀진 사실에 따르면 건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건선 발적을 완화하려면 티트리 오일 10~15방울과 녹인 코코넛 오일 2테이블 스푼을 섞어 하루에 2~3회 환부에 바르면 됩니다.

 


💛 티트리오일 추천제품

 

블랑네이처 5배 고농축 매직 티트리 오일 대용량, 1개, 20ml 에센허브 티트리 100 오일, 10ml, 1개 퓨어케이 퓨어 티트리 100 오일, 10ml, 3개 보나쥬르 유기농 티트리 오일, 10ml, 1개

 

 

3. 티트리 오일 사용 시 주의사항

 

티트리 오일은 전반적으로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 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섭취하지 말 것

티트리 오일을 삼키게 되면 유독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어린이나 반려 동물의 접근이 어려운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2) 미리 테스트 해볼 것

티트리 오일을 사용하기 전에 피부에 소량만 테스트 해보고 24시간 동안 알러지 반응이 일어나는 지 확인해보세요. 아이러니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티트리 오일로 인해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은 희석하지 않은 티트리 오일을 사용할 경우 강한 자극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민감할 경우 올리브 오일이나 코코넛 오일, 또는 아몬드 오일과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반려동물에 사용하지 말 것

연구자들은 400마리 이상의 개와 고양이가 0.1~85ml의 티트리 오일을 피부나 구강에 투여했을 때 떨림 및 기타 신경계 문제가 발생했다고 보고한 바 있습니다.

 


4. 티트리 오일 효능효과 정리

 

티트리 오일은 여러 효능을 갖고 있고, 사용 범위도 폭넓습니다. 특히 피부 및 손발톱, 소독제에 대해 안전하고 저렴한 대안책이 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티트리 오일은 만병 통치약이 아닙니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티트리 오일 사용이 오히려 피부 자극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티트리 오일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좋은 아이템이지만, 반드시 좋기만 하지는 않다는 사실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로즈힙 오일 효능, 여드름 흔적과 흉터 없앤다고?

모르면 아쉬운 로즈힙 오일 효능 로즈힙 오일은 피부 흔적 케어에 도움되는 비타민과 필수지방산을 가득 머금고 있습니다. 따라서 색소 침착을 없애고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는 등 피부에 이

springcat1116.tistory.com

 

여드름에 좋은 모링가 오일 효능 효과 및 사용 방법

모링가 오일의 효능 모링가는 약 4천여 년전부터 치료 목적 등으로 이용된 식물입니다. 인도 아유르베다에서는 무려 300여가지의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죠. 모링가 오일은 모링

springcat1116.tistory.com

 

여드름에 좋은 아연의 효능 및 권장 복용량, 부작용 정리

아연 효능 및 권장량과 부작용 아연은 신체에서 가장 풍부한 미량 무기질입니다. 따라서 건강의 거의 모든 측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데요. 오늘은 아연 영양제에 대한 유형과 효능효과, 권

springcat1116.tistory.com

 

비오틴 효과, 탈모에 정말 좋을까? (비오틴 권장량 및 부작용)

비오틴 탈모에 좋을까? 모발성장과 피부, 손톱 건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비오틴의 효능효과에 대해 알아봅니다. 특히 남성의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지에 관해 비오틴과 모발

springcat1116.tistory.com

 

페루 마카 효능과 복용량, 잠재적 부작용

마카의 효능과 부작용 마카는 성욕 증강 및 남성 생식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자연 치료제로 세계적 인기를 끄는 식물입니다. 페루에서 수천년 간 식품과 약으로 사용해 온 마카의 주요 효능

springcat1116.tistory.com

티트리오일 효능효과 및 사용방법 13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