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이어트 알약 종류별 효과와 부작용

운동과 식단만으로 눈에 띄는 체중 감량 효과를 보지 못할 때 찾게 되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 보조제입니다. 식욕 감소나 포만감, 지방 연소를 증가 시키고 탄수화물 흡수를 막는 다이어트 보조제를 통해 시너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하이드록시컷, 그린커피빈 추출물, 카페인 등 잘 알려진 다이어트 보조제 10가지에 대한 효과와 부작용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반응형

 

1.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열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호박처럼 생긴 작은 녹색의 과일입니다. 과일 껍질에는 다이어트 약으로 가공되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의 활성 성분인 하이드록시 시트르산이 들어있습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이 성분이 체내 지방 생성 효소를 방해하고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켜 식욕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효과: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에 대한 8건의 시험을 살펴본 2020년 리뷰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약 1.34kg의 체중 감소가 발생했습니다. 

 

▪ 부작용: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를 권장량만 섭취할 경우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급성간손상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겪은 사례도 있습니다. 

 

▪ 요약: 가르시니아 캄보지아가 약간의 체중 감소에 기여할 수는 있지만, 그 효과는 매우 작을 수 있습니다.

 

 

🔥 가르시니아 가격비교

 


 

 2. 하이드록시컷

 

천연 재료에서 추출한 카페인, 녹차추출물 등이 장기적으로는 몸에 덜 해롭다고 합니다.

 

하이드록시컷은 10년 이상 사용되어 온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체중감량 보조제 중 하나입니다. 이 브랜드는 여러 제품을 만들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하이드록시컷이라고 말합니다. 카페인과 그린 커피 추출물 등 몇 가지 식물 추출물을 포함해 체중 감량에 도움된다고 알려진 몇 가지 성분이 하이드록시컷에 포함돼 있습니다.

 

▪ 효과: 2011년 5건의 임상 시험에 대한 메타 분석에 따르면 하이드록시컷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C.canephora robusta 또는 생커피 추출물을 보충하면 다른 사람에 비해 약 2.47kg의 체중 감소가 나타납니다.

 

 ✈ 하이드록시컷 해외 직구

 

▪ 부작용: 카페인에 민감한 경우 불안, 초조, 떨림, 메스꺼움, 설사, 과민성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드록시컷 제품은 2004년 심혈관 위험과 2009년 간독성 때문에 미국에서 사용이 중단된 적이 있습니다. 현재는 다른 성분을 가진 하이드록시컷이 상업적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급성 간 손상의 부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 요약: 하이드록시컷에 대한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3. 그린 커피빈 추출물

 

로스팅되지 않은 그린 커피빈

 

그린 커피빈은 로스팅 되지 않은 커피 콩을 말합니다. 그린 커피빈은 체중감량에 도움되는 것으로 알려진 카페인과 클로로겐산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카페인은 지방 연소를 증가시키고, 클로로겐산은 장내 탄수화물 분해를 늦출 수 있습니다. 

 

▪ 효과: 여러 연구에 따르면 생두 추출물이 체중 감량에 도움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모든 무작위 대조 시험에 대한 메타 분석은 보충제가 체질량 지수를 최소화 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그린 커피빈 추출물은 혈당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부작용: 카페인과 동일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클로로겐산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일부 사람들에게는 생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요약: 그린 커피빈 추출물은 약간의 체중감소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지만, 이 연구 결과는 업계의 후원을 받은 결과임을 인지해야 합니다.

 

☕ 그린커피빈 제품 모음

 


 

 4. 카페인

 

세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소비되는 향정신성 물질입니다. 커피와 녹차 및 다크 초콜릿 등에서 발견되고 많은 가공식품에 첨가됩니다. 카페인은 신진대사 촉진제로 여겨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체중감량 보조제에 카페인이 첨가됩니다. 

 

▪ 효과: 일부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이 체중 감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부작용: 일부 사람들에게는 다량의 카페인이 불안과 불면증, 초조함, 과민성, 메스꺼움,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중독성이 있고 수면의 질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 요약: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단기간에 지방 연소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에 대한 내성이 빠르게 생길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커피 모음


 

 

 5. 올리스타트(알리)

 

 

올리스타트는 알리라는 이름으로 처방전을 통해 제니칼(Xenical)로 판매되는 의약품입니다. 이 체중 감량 알약을 장에서 지방 흡수를 억제해 실제로 먹은 것보다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합니다. 

 

▪ 효과: 2003년 연구에 따르면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함께 1개월 동안 올리스타트를 복용한 사람들은 위약 그룹보다 체중 감소가 2.9%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올리스타트는 생활 습관 변화와 함께 사용하면 혈압을 낮추고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알리 다이어트(60캡슐) 직구

 

▪ 부작용: 이 약은 기름진 변, 잦은 배변 등 다양한 소화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D,E 및 K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 결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약을 복용하는 동안 저지방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요약: 알리(Alli) 또는 제니칼로도 알려진 올리스타트는 음식에서 흡수하는 지방의 양을 줄이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잦은 배변이나 기름진 변 등 불쾌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올리스타트는 지방을 분해하는 약입니다. 기름진 변, 잦은 배변 등의 불쾌한 부작용이 동반된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6. 라즈베리 케톤

 

 

라즈베리 케톤은 라즈베리에서 발견되는 물질입니다. 생쥐에서 분리된 지방 세포에서 라즈베리 케톤은 지방 분해를 증가시키고 체중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아디포넥틴이라는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 효과: 라즈베리 케톤에 대한 인간 연구는 거의 없지만 2013년 한 연구에서 라즈베리 케톤을 다른 성분과 함께 조사했으며 위약과 비교할 때 8주간 체중 감소가 2% 증가할 가능성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네이처와이즈 라즈베리 케톤

 

▪ 부작용: 트림할 때 라즈베리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요약: 라즈베리 케톤이 인간의 체중 감소를 유발한다는 증거는 없으며 라즈베리 케톤이 효과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하는 쥐 연구에서는 엄청난 양을 사용했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라즈베리 케톤은 지방 분해 호르몬을 증가시킵니다.


 

 

 7. 글루코만난

 

글루코만난은 곤약이라고도 하는 참마 뿌리에서 발견되는 섬유질의 일종입니다. 글루코만난은 물을 흡수해서 젤리와 같은 상태가 되는데요.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 효과: 한 임상 시험에 따르면 글루코만난을 60일 동안 복용하면 과체중 참가자의 체중을 줄일 수 있지만 이는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글루코만난은 장에게 도움이 되는 섬유질로 혈당, 혈중 콜레스테롤 및 중성 지방을 낮출 수 있고 변비에도 효과적입니다.

 

▪ 부작용: 복부 팽만감이나 헛배 부름, 묽은 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글루코만난은 식사 30분 전에 물 한 컵과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요약: 섬유질 글루코만난은 건강한 식단과 함께 섭취하면 체중 감량에 도움될 수 있습니다.

 

👉 글루코만난 모음

 


 

8. 메라트림

 

메라트림은 다이어트 알약 시장에서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성분입니다. 지방 세포의 신진 대사를 변화시킬 수 있는 두 가지 식물 추출물인 스파란터스 인디커스(Sphaeranthus indicus)와 망고스틴(Garcinia mangostana)의 조합입니다. 지방 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혈류에서 흡수하는 지방의 양을 줄이며, 저장된 지방을 태운다고 합니다.

 

▪ 효과: 한 연구에서는 비만 상태인 사람 60명에게 하루 2000칼로리의 엄격한 식단과 신체 활동을 늘린 상태에서 메라트림을 투여했는데요. 8주 후 메라트림을 투여한 사람들은 몸무게는 평균 5.2kg, 허리둘레는 4.7인치가 줄었습니다.

 

👉 메라트림 모음

 

▪ 부작용: 보고된 부작용은 없습니다. 

 

▪ 결론: 메라트림은 체중 감소를 유발하고 여러 건강상의 이점이 있지만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9. 녹차추출물

 

녹차추출물(EGCG)는 복부 지방 연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습니다.

 

녹차추출물은 많은 체중감량 보조제에 포함되는 성분인데요. 녹차의 주요 항산화제인 EGCG가 지방 연소를 도와줄 수 있다고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녹차 추출물은 췌장 리파아제와 같은 효소를 방해하여 지방 흡수율을 떨어뜨립니다.

 

▪ 효과: 많은 연구에 따르면 녹차 추출물은 운동과 함께 복용할 경우 특히 복부 지방 연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부작용: 카페인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요약: 녹차와 녹차추출물은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녹차 카테킨 다이어트 모음

 


 

 

 10. 공액리놀레산(CLA)

 

공액리놀레산은 식욕감퇴와 신진대사 촉진을 도울 수 있습니다.

 

공액리놀레산은 수년간 인기 있는 체중 감량 보조제였습니다. 건강한 트랜스지방 중 하나이며 치즈나 버터 같은 일부 지방이 많은 동물성 식품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성분입니다. CLA는 식욕을 감퇴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 분해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 효과: 연구자들은 CLA가 위약에 비해 약 0.52kg의 체중 감소를 더 유발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 수치는 44세 이상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1.05kg로 더 늘어나기도 했습니다.

 

▪ 부작용: CLA는 다양한 소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는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결론

 

 

언급된 다이어트 보조제에서 제대로 된 증거가 뒷받침 되는 보조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체중 감소: 글루코만난, CLA 및 올리스타트(Alli)
  • 지방 연소: 카페인

 

다만, 올리스타트의 경우 불쾌한 부작용이 뒷따르고, CLA는 장기적으로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히 복용하며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제품은 글루코만난과 녹차추출물, 카페인 정도입니다. 아쉽지만 이 세가지 제품은 건강에 유해하지 않지만 효과도 미미하다는 것입니다.

 

사실 어떤 보충제나 보조제도 단순히 복용만으로는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지는 않다고 합니다. 신진대사에 약간의 자극을 줄 뿐, 정말로 눈에 띄는 몸의 변화를 불러 일으키지는 못한다는 것이죠.

 

보조제에 의지하기 보다는 건강한 식사에 집중하고, 신체 활동을 늘리는 노력이 동반되어야 더 효과적으로 체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더 좋은 포스팅

 

갱년기에 체중 감량 또는 체중 유지하는 방법 (갱년기 다이어트)

폐경기에 체중 줄이는 방법 폐경기에는 호르몬 변화와 스트레스, 노화 과정 등으로 인해 체중이 불어나기는 쉬워도 감량하기는 매우 어려운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간 동안 체중 감량을

springcat1116.kr

 

혈당 개선 및 심장 건강에 좋은 지중해식 식단표 및 쇼핑리스트

지중해식 식단표 가이드 지중해식단은 일반적으로 과일과 야채, 통곡물, 심장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된 재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중해 식단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지중해식

springcat1116.kr

 

다이어트 식단, 간식 및 닭가슴살 맛집 추천앱 5 (제품 및 배송 정보)

다이어트 식단 책임지는 앱 5 닭가슴살 명가 랭킹닭컴, 아임닭부터 떠오르는 닭가슴살 맛집 에잇템, 매주 신상이 런칭되는 다신샵, 다양한 채식식단이 있는 다노샵까지. 건강한 식단으로 체중관

springcat1116.tistory.com

 

모로오렌지 C3G 및 모로실 다이어트 효과와 구매팁, 제품 비교

모로실 효능 및 제품 선택 팁 모로실은 모로 오렌지 과육에서 추출한 분말입니다. 한국에서는 생과일로 섭취가 어려워 추출분말을 가공한 보조제 형태로 섭취 가능합니다. 모로 오렌지는 붉은

springcat1116.tistory.com

 

다이어트 발포비타민 칼로비스 가벼울 소다, 날씬할 소다 차이점

칼로비스 가벼울 소다 VS 날씬할 소다 이너뷰티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 보았을, 다이어트 발포비타민 제품 가벼울 소다와 날씬할 소다입니다. 둘 다 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물이

springcat1116.tistory.com

 

푸드올로지 원료 및 제품 비교: 콜레올로지컷, 콜레올로지티, 버닝올로지 차이점

푸드올로지 콜레올로지컷 보조제 비교 여러 광고를 통해 빨간통 다이어트로 알려진 콜레올로지 컷이 수많은 후기를 통해 입소문 나고 있습니다. 콜레올로지 컷은 체지방 연소와 기초대사량을

springcat1116.tistory.com

 

푸드올로지 맨올로지컷 여자도 효과있을까? 성분 분석 및 부작용, 시너지 낼 수 있는 복용 방법

맨올로지컷 여자가 먹어도 효과있을까? 푸드올로지의 파란통 다이어트로 불리는 맨올로지컷은 대표적으로 체지방 감소와 지구력 증진, 간 건강 개선이라는 효과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언뜻 봐

springcat1116.tistory.com

 

톡스올로지 클렌즈 비움 도움될까? 성분 분석 및 효과에 대한 생각

톡스올로지 클렌즈 먹을까 말까? 명절 연휴나 휴가, 혹은 특별한 이벤트가 있어서 며칠 긴장 풀고 많이 먹어댄 날은 급찐급빠 다이어트가 절실해집니다. 이 때 식단을 꼬박꼬박 챙기기 어려우니

springcat1116.tistory.com

 

콤부차 효능 8가지, 커피 대신 콤부차 마셔야 할 이유

콤부차 효능과 꼭 마셔야 할 이유 아이스아메리카노 대신 차가운 콤부차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콤부차 효능으로는 면역체계 강화는 물론, 체중 감량 및 고혈

springcat1116.tistory.com

 

LDL 콜레스테롤 낮추는 식단과 효과적인 약물 치료 방법

나쁜 콜레스테롤 관리하기 콜레스테롤은 심장마비와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알려져있는데요. 특히 LDL(나쁜 콜레스테롤)이 그 주범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혈관을 막는 LDL

springcat1116.tistory.com

 

페루 마카 효능과 복용량, 잠재적 부작용

마카의 효능과 부작용 마카는 성욕 증강 및 남성 생식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자연 치료제로 세계적 인기를 끄는 식물입니다. 페루에서 수천년 간 식품과 약으로 사용해 온 마카의 주요 효능

springcat1116.tistory.com

 

BCAA 효과 정리, 운동할 때 BCAA를 먹어야 하는 이유

BCAA의 효과 및 추천제품 BCAA는 강도 높은 운동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꼭 마시는 헬스 보충제인데요.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는 아미노산을 BCAA를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몸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