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카의 효능과 부작용

마카는 성욕 증강 및 남성 생식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자연 치료제로 세계적 인기를 끄는 식물입니다. 페루에서 수천년 간 식품과 약으로 사용해 온 마카의 주요 효능과 알아두면 좋은 잠재적 부작용은 무엇이 있는 지, 하루 적정 권장량은 얼마인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마카의 대표적인 효능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 해주세요.

 

반응형

 

마카란?

마카는 페루 안데스 산맥의 높은 고원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안데스 사람들은 2,000년 이상 마카를 재배해 왔는데요. 전통적으로 안데스 사람들은 마카를 발효 음료나 죽으로 섭취했습니다. 마카는 최근 수십년간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마카가 성욕 증진과 다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마카에 대한 효능으로 성욕 증진 등을 꼽고 있지만 사실 마카에 대한 의학적 연구는 아직 많지 않다고 합니다. 실제로 마카가 그 효과를 가졌는 지는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한 상태라는데요. 따라서 오늘 언급할 마카의 효능효과는 잠재적 이점으로 인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 성욕 증진🔥

마카의 대표적 효능으로 알려진 성욕 증진입니다.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농축 마카 보충제를 복용할 경우 성욕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015년 항우울제로 인한 성기능 장애를 경험한 여성 45명을 대상으로 하루에 3,000mg의 마카 뿌리를 12주 간 복용하게 했더니 성기능과 성욕이 크게 향상됐다고 합니다. 또한 총 131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마카를 복용하면 최소 6주 후에 성욕이 개선된다는 증거가 발견됐습니다. 

 

2. 남성의 생식 능력 증진💦

마카 보충제를 통한 또 하나의 의학적 효과는 남성의 생식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연구에 따르면 마카 보충제를 복용할 경우 정자 농도 또는 정액 1밀리리터 당 정자 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이 정자 농도는 남성의 생식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2020년 최신 연구에서는 정자 운동성이 감소한 69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마카의 효과를 평가했는데요. 12주 동안 하루에 2g의 마카를 복용한 남성들은 정자의 농도는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나 정자 운동성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마카는 정자의 농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것이 남성의 생식 능력에 어던 영향을 미치는 지는 더 자세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3. 여성의 갱년기 증상 완화🏃‍♂️

갱년기는 월경이 영구적으로 중단되면서 시작되는 시간인데요. 이 시기에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다양한 증상들이 유발됩니다. 특히 증상 중에는 안면 홍조나 질 건조, 기분 변화, 수면 문제 및 과민성 등이 있는데요. 모두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증상들이라 개선이 필요합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마카가 얼굴의 열감이나 수면 방해를 포함한 일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이 연구들이 갱년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마카의 안전성이나 효과를 결정할 증거로 충분하지는 않습니다.

 

4. 기분과 에너지 향상

저지대 혹은 고지대에 거주하는 175명을 대상으로 한 2016년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3g의 레드 또는 블랙 마카를 12주간 복용하면 기분과 에너지가 향상된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폐경 후 중국 여성 29명을 대상으로 한 2015년 연구에서도 하루 3.3g의 마카를 6주 동안 복용하게 했을 때 우울증 증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더 오래된 연구에 따르면 마카는 폐경기 여성의 불안과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도 합니다. 

 

마카를 6주 동안 복용했을 경우 우울증 증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카를 6주 동안 복용했을 경우 우울증 증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잠재적 효과

마카를 잠재적 효과들을 찾기 위한 동물 연구의 초기 결과에 따르면 마카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 인지 기능 개선: 설치류 연구에 따르면 마카는 인지 기능과 운동능력을 개선하고 노화와 관련된 인지 저하를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에 개선: 동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카는 염증 단백질을 감소시키고 BPH 또는 전립선 비대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피부 건강: 마카는 상처 치유 속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더 오래된 연구에서는 동물의 피부에 마카를 바를 때UV 손상으로부터 보호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남성활력을 대표하는 마카의 효과 중에는 전립선비대증, 피부건강, 인지기능 개선도 포함됩니다.
마카의 잠재적 효과 중에서는 전립선비대증, 피부건강, 인지기능 개선도 포함됩니다.

 

안전성 및 부작용

연구에 따르면 마카는 일반적으로 안전하며 부작용이 많지 않다고 합니다. 2016년 175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12주 동안 하루에 3g의 마카를 섭취하는 것이 내약성이 좋고, 심각한 부작용을 동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끓인 다음 먹거나 마시는 것도 부작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다만, 현재 마카가 임신 중이나 수유 중에 섭취해도 안전한 지의 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일 경우 마카 복용 전 의료진과 상담이 필요합니다. 

 


마카 섭취 방법

마카는 캡슐이나 분말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는데요. 분말의 경우 스무디나 오트밀, 에너지바, 베이킹 할 때 첨가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견과류나 버터처럼 고소한 맛이 나기 때문에 달콤한 것들과도 잘 어울립니다. 참고로 아직까지 의약 용도에 대한 최적 용량은 없다고 합니다. 보통 연구에 사용된 마카 뿌리 분말의 복용량은 일반적으로 하루에 1.5g에서 3g이라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마카는 온라인 혹은 대형마트 건강식품 매장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결론

마카가 실제로 성 기능 개선이나 증상 완화 등에 효과가 있는 지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도 추가로 이뤄져야 하겠지만, 마카 보충제를 복용할 경우 성 건강이나 생식 능력의 특정 측면을 개선하며, 갱년기 증상 및 기분을 개선하는데 일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카의 효능에 대한 맹신은 금물이며, 건강 보조제 정도로 생각하며 섭취해보는 것은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하루 적정량(1.5~3g)을 섭취할 경우 부작용도 특별히 없다고 하고 2000년 전부터 먹었던 식물 뿌리라니 심각한 부작용도 없을 것 같기는 합니다. 하지만 임신 중, 수유 중 또는 기타 질병이 있는 분들은 먹기 전 의사와의 상담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기있는 마카 영양제

1) 나우푸드 블랙마카

- 마카 뿌리분말(페루산)100%
- 6:1 농축 마카 뿌리 분말

- 영양 풍부한 페루 후닌지역 마카

- 블랙마카 80%, 레드-퍼플마카 15%, 옐로우마카5%

- 내용량: 2g x 30포(60g)

나우푸드 블랙마카 / 사진 클릭 시 판매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 익스트림 블랙마카

- 블랙마카 1,616mg 함유(49.9%)

- 흑마늘 400mg, 야관문 200mg 배합

- 배합테스트 통과한 활력부스터 7종 첨가

- 종합비타민B, 미네랄, 비타민C, L-아르기닌, 헛개나무과병추출, L-글루타민, 홍삼농축액

익스트림 블랙마카 1600 / 사진 클릭 시 판매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3) 홀리데이즈 마카 45g

- 100% 페루산 마카

- 마카 혼합분말 95.48%

- 500mg x 90정(45g) 3개월분

홀리데이즈 마카 / 사진 클릭 시 판매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 높이는 비타민 및 보충제(아르기닌 아연 아슈와간다 등)

남성호르몬 높이는 보충제 테스토스테론은 모든 사람에게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여성에게는 성욕과 에너지 및 체력에 대한 역할을 하며 남성에게는 성 발달의 시작을 자극하고 평생 동안 건강

springcat1116.kr

 

여성 갱년기에 좋은 허브 및 갱년기 영양제 10가지

갱년기를 위한 허브 및 영양제 10가지 폐경 또는 완경은 여성의 월경 주기가 끝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40대 또는 50대에 시작됩니다. 일반적인 갱년기 증상으로는 안면 홍조와 질 건조

springcat1116.kr

 

푸드올로지 맨올로지컷 여자도 효과있을까? 성분 분석 및 부작용, 시너지 낼 수 있는 복용 방법

맨올로지컷 여자가 먹어도 효과있을까? 푸드올로지의 파란통 다이어트로 불리는 맨올로지컷은 대표적으로 체지방 감소와 지구력 증진, 간 건강 개선이라는 효과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언뜻 봐

springcat1116.tistory.com

 

전립선, 탈모에 좋다는 쏘팔메토 꼭 알아야 할 부작용과 주의할 점

전립선 부작용과 주의할 점 전립선과 비뇨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쏘팔메토. 건강기능식품이라 부작용이 전혀 없을 것 같지만 100% 부작용이 없지는 않다고 해요. 설사, 구토부터 성욕 감퇴까지.

springcat1116.tistory.com

 

엘 카르니틴 다이어트 효과와 부작용, 하루 복용량

L-카르니틴 효과와 부작용 L-카르니틴은 일부 사람들이 보충제로 섭취하는 자연 발생 아미노산 유도체입니다. 일반적으로 체중감량 및 뇌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

springcat1116.tistory.com

 

알파리포산 글루타치온 체중감소와 노화방지 책임지는 강력한 항산화제

알파리포산 글루타치온 시너지 최근 알파리포산이 항산화제의 끝판왕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 를 비롯해 코엔자임큐텐, 글루타치온 등의 항산화 물질의 수치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