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드름 위치별 원인과 치료 방법

신체 건강의 문제가 얼굴에 난 여드름 부위와 관련이 있다는 과학적 증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특정 요인이 얼굴 특정 부위 여드름과 관련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얼굴에 난 여드름 위치별 원인과 적절한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나의목차]]

 

여드름 위치와 원인

여드름은 피부의 모공이 죽은 세포와 기름으로 막힐 때 발생합니다. 이게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라고 불리는 피지 덩어리들인데요. 이 피지 덩어리가 과도하게 쌓이면 염증으로 발전해 여드름이라고 불리게 됩니다. 여드름은 얼굴의 다양한 부위에 발생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이유로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아래의 얼굴 지도를 참고하여 여드름 위치별 원인을 알아볼까요?

여드름 위치에 따른 원인
출처: 생활건강정보 20분전

 

1. 헤어라인과 관자놀이

흔히 '이마 여드름'이라고 불리는 헤어라인과 관자놀이 주변 여드름은 특정 헤어 제품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포마드 여드름이라고 하는데요. 남성과 여성 구분 없이 모든 피부 유형에게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름진 헤어 제품이 얼굴 근처 피부에 퍼지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머리카락을 부드럽게 하는 제품의 특정 성분은 여드름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그 특정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시클로펜타실록산
  • 디메티콘
  • PVP/DMAPA
  • 아크릴레이트
  • 판테놀
  • 실리콘
  • 쿼터늄-70
  • 유화
  • 바셀린

 

판테놀이나 바셀린의 경우 피부에 바르는 화장품의 주요 성분이기도 해서 의외인데요. 강한 보습을 위해 사용하는 성분들이 오히려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겠습니다.

 

만약 헤어라인과 관자놀이 쪽 여드름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위와 같은 성분이 과도하게 포함된 제품 보다는 성분이 간단하게 이뤄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천연 코코넛 오일이나 호호바 오일 등의 가벼운 제형의 제품을 머리카락 끝 쪽부터 사용하는 방법으로요. 무엇보다 기름진 헤어 제품이 얼굴에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여드름 모낭염에 효과 좋은 약국 연고 9 (성분, 사용 방법)

여드름 원인은 아주 다양한데요. 꼼꼼하지 않은 세안이나 과도한 피지 생성 등 여러 이유로 트러블이 생깁니다. 가능하면 생기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지만 이미 여드름이 났다면 빠

springcat1116.kr


2. T존: 이마, 코, 턱

 

이마와 코, 턱은 얼굴에서 가장 피지선이 발달한 영역입니다. 피지선은 피부의 보습과 보호막을 책임지는 피지를 생성합니다. 다만, 이 피지가 과도하게 생성되게 되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마와 코, 턱은 과도한 피지 생성으로 인한 여드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부위입니다.

 

실제로 여드름이 있는 914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이마와 코를 덮는 T존에서 피지 생성과 여드름의 양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한 바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여드름이 있는 젊은 사람들은 T존보다 볼과 턱을 덮는 U존 주변에 여드름이 더 많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T존 여드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분감 있는 제품으로 피부 보습을 유지해주는 것이 방법으로 제시됩니다. 피지 생성 자체가 얼굴이 건조할 때 방어작용을 위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피지가 과도하게 생성되지 않도록 얼굴에 충분한 수분감을 유지하기만 해도  T존의 피지 생성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3. U존: 볼, 턱선

볼에 나는 여드름의 경우 보통은 마찰(접촉성)로 인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깨끗하지 않은 휴대폰을 얼굴에 대고 있을 때, 잠 잘 때 베개에 옆으로 누울 때, 턱끈이 있는 장비나 옷을 입을 때, 혹은 오랜 시간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얼굴에 작은 뾰루지가 났거나 습관적으로 손으로 얼굴을 만질 경우에도 손에 있는 균이 얼굴로 퍼져 여드름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볼에 나는 여드름의 경우 피부 마찰의 원인을 해결해주기만 해도 여드름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턱선에 발생하는 여드름은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연구자들은 턱과 턱 주변 여드름이 호르몬과 관련있다는 사실에 반박합니다. 명확한 증거가 없기 때문입니다. 남성과 여성은 모두 부신이라는 신체기관에서 DHEA-S라는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성인 여드름이 있는 여성은 이 호르몬 수치가 경미하거나 중등도가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여드름이 있는 여성의 39~85%가 월경 전에 여드름이 더 심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여드름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호르몬에 이상이 없기 때문에 단순히 호르몬 변화로 인한 여드름 증가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호르몬에 대한 기름샘의 민감도 증가와 같은 다른 요인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4. 치료 방법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박테리아나 염증 및 과도한 피지 생성을 막는데 효과가 있는 여러 치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성분이 포함된 치료제를 사용하여 집에서 여드름 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 벤조일퍼옥사이드: 주로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 박테리아를 사멸시킵니다.
  • 국소 레티노이드: 얼굴의 과도한 유분을 줄이고 피자가 모공을 막는 것을 방지합니다.
  • 살리실산: 각질 제거와 모공 속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위 성분이 들어간 제품에 대한 정보

 여드름 연고 부작용 및 사용방법 

 여드름 케어 레티놀 주의사항, 부작용

 

😀 위 성분 외에 선택해볼 수 있는 옵션

 티트리 오일 효능 및 사용방법 13가지

 로즈힙 오일 효능, 여드름 흔적과 흉터 없앤다고?

아이허브 여드름 케어 유황연고 데 라 크루즈 효과 및 후기


 

방금 언급한 제품들은 폼클렌저, 크림, 젤, 연고 등 의약품과 화장품에 포함되어 처방전 없이 구매가 가능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성분이 포함된 제품으로도 여드름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피부과의 진료를 통해 항생제 처방을 추천합니다. 항생제는 국소(부분) 또는 경구 항생제 형태일 수 있습니다. 

 

이소트레티노인(Isotretinoin) 또는 아큐탄(Accutane)은 심각한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 복용할 수 있는 약물입니다. 치료기간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4~5개월에 걸쳐 복용합니다. 하지만 이소트레티노인은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부작용에 대해 의사와 충분의 상의해야 합니다.

 

아큐탄 역시 피지 생성을 억제하는 약으로 피부 건조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임신 가능성이 있을 경우 먹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성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 복합 경구 피임약 복용을 제안할 수도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피임약이 피지 생성을 통해 여드름에 기여하는 호르몬을 감소시켜 여드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6개월간 사용했을 때 복합 경구 피임약이 경구 항생제만큼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5. 여드름 예방 방법

 

 

여드름 케어에 가장 좋은 것은 무엇보다 여드름 자체가  나지 않도록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일 겁니다. 당연하지만 다시 한 번 체크해야 할 여드름 개선을 위한 생활 습관을 소개합니다.

 

  • 하루 1~2회 정도 운동이나 땀을 흘린 후에는 순한 비연마성 클렌저와 미지근한 물로 얼굴을 부드럽게 씻으세요. 
  • 얼굴 피부와 접촉하는 모든 제품은 오일이 없고, 여드름을 예방하는 논코메도제닉 제품을 사용하세요.
  • 손으로 얼굴을 자주 만지지 마세요.
  • 가능하면 침대 시트와 베개잇을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 기름진 헤어제품이나 왁스 같은 것을 사용한 후에는 머리카락을 얼굴에서 멀리 떨어뜨리세요.
  • 충분한 운동과 좋은 영양, 최소한의 스트레스도 여드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혈당 지수(GI)가 낮은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포스팅 정리

얼굴의 특정 부위에 여드름이 생기는 것은 박테리아와 과도한 유분(피지) 생성, 호르몬 변화 또는 기름진 화장품(헤어제품 등) 사용으로 인한 외부 요인 때문일 수 있습니다.

 

생활 방식을 바꾸고, 매일 피부 관리에 신경을 쓰고, 이미 여드름이 난 곳에는 국소 치료를 시도하면서 여드름으로 인한 피부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 방법이 효과적이지 않어가 여드름이 오래 지속되면 의사나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보다 정확한 치료를 추천합니다. 


🔗 함께 읽으면 더 좋은 포스팅

 

여드름 연고, 벤조일 퍼옥사이드와 살리실산 부작용 및 사용방법 비교

벤조일 퍼옥사이드와 살리실산 벤조일퍼옥사이드와 살리실산은 가장 잘 알려진 여드름 치료 성분 중 두가지입니다. 처방전 없이 구매 및 사용 가능한 일반의약품(OTC)으로 가벼운 여드름을 치료

springcat1116.tistory.com

 

로즈힙 오일 효능, 여드름 흔적과 흉터 없앤다고?

모르면 아쉬운 로즈힙 오일 효능 로즈힙 오일은 피부 흔적 케어에 도움되는 비타민과 필수지방산을 가득 머금고 있습니다. 따라서 색소 침착을 없애고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는 등 피부에 이

springcat1116.tistory.com

 

여드름 케어 레티놀 사용한다면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부작용

여드름 케어 성분 레티놀, 핵심 정보 일반의약품으로 여드름을 치료하고 흔적을 없애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레티놀 제품에 대해 알아봅니다. 레티놀이 여드름을 케어하는 방식과 적정

springcat1116.tistory.com

 

티트리오일 효능 및 사용법 13가지(여드름, 무좀, 상처치유 등)

티트리오일 효능 및 사용법 티트리오일은 피부 및 모발, 손톱 건강 유지를 비롯해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에센셜 오일입니다. 항진균 효과가 있어 여드름과 무좀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

springcat1116.tistory.com

 

여드름에 좋은 아연의 효능 및 권장 복용량, 부작용 정리

아연 효능 및 권장량과 부작용 아연은 신체에서 가장 풍부한 미량 무기질입니다. 따라서 건강의 거의 모든 측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데요. 오늘은 아연 영양제에 대한 유형과 효능효과, 권

springcat1116.tistory.com

 

여드름에 좋은 모링가 오일 효능 효과 및 사용 방법

모링가 오일의 효능 모링가는 약 4천여 년전부터 치료 목적 등으로 이용된 식물입니다. 인도 아유르베다에서는 무려 300여가지의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죠. 모링가 오일은 모링

springcat1116.tistory.com

 

비오틴 효과, 탈모에 정말 좋을까? (비오틴 권장량 및 부작용)

비오틴 탈모에 좋을까? 모발성장과 피부, 손톱 건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비오틴의 효능효과에 대해 알아봅니다. 특히 남성의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지에 관해 비오틴과 모발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