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리기간 여드름 종류와 완화 방법

여자라면 매달 맞이하는 그날이지만 해도 해도 적응이 되지 않는 것은 생리 전 증후군들 일 겁니다. 특히 생리 전후로 평소 나지 않던 부위에 왕 여드름이 생기는데요. 오늘은 생리 기간에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와 완화 방법을 다뤄보겠습니다.

 

반응형

 

1. 월경성 여드름이란?

외부 마찰이나 식습관 등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여드름과 달리 생리를 앞두고 발생하는 여드름은 보통 호르몬과 관련이 있습니다.

 

내 얼굴에 난 여드름이 월경성 여드름인가 아닌가의 구분은 여드름 발생 타이밍으로 유추할 수 있는데요. 월경성 여드름일 경우 생리 전 주 또는 생리 기간 동안 악화됩니다. 이 때 생긴 여드름은 생리가 끝나는 시점에 사라지거나 개선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드름 약국 연고 추천 9

 


2. 여드름의 유형

여드름이 다 같은 여드름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사실 종류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생김새와 유형이 모두 다른 만큼 치료 방법도 조금씩 달라지고요. 같은 월경성 여드름이어도 피부타입에 따라 여드름의 유형이 달라질 수 있으니 다양한 여드름의 유형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블랙헤드: 모공에 피지가 가득 차서 피부 표면으로 올라와 검게 산화되어 보이는 것
  • 화이트헤드: 피부 표면 아래에 있으면서 모공 윗부분이 하얗게 보이는 것.
  • 구진: 염증성 여드름의 일종. 물집처럼 보이는 여드름입니다.
  • 농포: 염증성 여드름의 또 다른 유형입니다. 부풀어 오르며 여드름 끝쪽에 하얗거나 노란 고름이 차있습니다.
  • 결절: 피부 깊숙이 형성되는 여드름입니다. 크고 단단하며 압력을 주면 딱딱하고 아픕니다.
  • 낭종: 아주 깊은 곳까지 흠이 생기고 고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눌렀을 때 고통스럽고 흉터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여드름 및 피지 모공 관리 방법 및 후기 글 모음


3. 생리할 때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

 

 

가장 큰 이유는 호르몬의 변화입니다. 호르몬은 생리 주기 전반에 걸쳐 변동하는데요.

 

1) 생리가 시작되기 전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떨어집니다. 이 호르몬 수치의 저하는 피지 분비를 촉진시키는 원인이 되고, 과도하게 생성된 피지는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하게 됩니다.

 

2) 호르몬은 피부 염증과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박테리아의 생성을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생리 직전의 이러한 호르몬 변동은 우울감이나 가슴 통증, 설사 등을 포함한 여러 생리 전 증후군의 원인이 됩니다.

 

3) 특히 여러 생리전증후군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 여드름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다만, 다른 생리전증후군과 달리 여드름은 생리의 시작과 함께 바로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생리가 끝날 무렵 호르몬 수치가 변하면서 테스토스테론이 피지선의 민감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피지선이 민감해지면 더 많은 피지를 분비하고, 모공이 막히게 됩니다.


4. 특히 턱 여드름이 심해지는 이유

 

 

제일 짜증나는 여드름 종류가 있다면 유독 생리기간에 생기거나, 더 심해지는 턱 여드름 아닐까요? 턱이나 턱선을 따라 깊고 욱신거리는 통증을 동반한 여드름이 생긴 적 있나요? 호르몬 여드름, 특히 낭종이라고 부르는 여드름이 턱 부위에 생기는 경우에 종종 있는데요.

 

겉으로 봤을 때는 그리 눈에 띄지 않지만 만지거나 눌렀을 때는 딱딱한 결절이나 낭종이 만져져서 아주 신경 쓰입니다. 하지만, 절대로 턱 낭종을 터트리려고 하지 마세요. 집에서는 낭종을 완벽히 제거할 수 없으며 오히려 피부에 더 큰 흉터 혹은 낭종을 더 악화시키기만 할 뿐입니다. 


5. 월경성 여드름을 진정시키는 방법

생리를 동반한 깊은 여드름, 특히 낭종은 생리기간 내내 또 다른 고통을 선사하는데요. 통증과 여드름의 크기를 완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드름이 생기지 않았다면 더 좋았겠지만 월경성 여드름은 부지불식간에 생겨나 버리기 때문에 후회 대신 아래의 방법을 통해 화난 여드름을 진정시켜봅시다.

  • 통증을 완화하고 고름을 빼는데 도움 될 수 있도록 하루에 3~4회, 한 번에 10~15분 동안 온찜질
  • 냉찜질 또는 냉찜질을 한 번에 5~10분씩 하여 통증과 부종 완화
  • 여드름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죽이는 벤조일퍼옥사이드 성분 함유 제품으로 여드름 관리

 

이퀘에이트 뷰티 10% 벤조일 퍼옥사이드 여드름 치료 젤 28g

 

피부에 난 낭종은 짜지 말고, 온찜질과 냉찜질을 병행해 고통을 완화하고 진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난 낭종은 짜지 말고, 온찜질과 냉찜질을 병행해 고통을 완화하고 진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6. 일반의약품으로 여드름 치료하기

생리기간에 생긴 여드름은 피부 속 깊이 자리한 낭종형이 많기 때문에 평소의 여드름보다도 쉽게 진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아래의 의약품 또는 화장품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여드름을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세타필 젠틀 스킨 클렌저와 같은 순한 클렌저로 아침, 저녁 하루 2회 깨끗하게 세안
  • 글리콜산 패드를 사용해 각질 제거로 모공을 깨끗하게 하고 피부의 턴오버 촉진
  • 2.5%의 낮은 강도의 벤조일퍼옥사이드 성분 함유한 스팟 트리트먼트 사용
  • 살리실산이 포함된 클렌저나 크림으로 모공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 티트리 오일 스팟 트리트먼트로 여드름균 죽이고 여드름 개선 촉진하기

 

글리콜산 패드(살리실산 패드 페이스 각질제거)

 

위와 같은 제품을 사용해 여드름을 관리하더라도 평소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생활 습관을 가졌다면 눈에 띄는 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확실하게 완화시키려면 아래와 같은 생활 습관 개선도 동반해야 합니다.

 

  • 기름진 선크림이나 화장품, 오일, 컨실러 사용을 최대한 피하기
  • 턱과 턱라인, 볼 쪽에 외부 마찰 줄이기
  • 자외선 차단제와 유분기 없는 수분 크림을 사용해 자외선 노출 피하기
  • 땀을 흘린 후에 얼굴을 깨끗하게 세안하기
  • 너무 많은 여드름 제품 사용하지 않기. 많이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이 되고 건조해짐

7. 월경성 여드름 재발 막는 방법

 

 

안타깝지만 월경성 여드름은 매달 반복될 수 있습니다. 생리가 매달 시작되기 때문이죠. 성가시고 귀찮은 월경성 여드름의 재발을 방지하려면 미리미리 여드름에 적합하지 않은 피부로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 말인 즉, 평소 모공을 깨끗이 유지하고 과도한 피지 생성을 방지하면 여드름이 유발될 가능성이 적어진다는 말입니다.

 

1) 의약품, 화장품으로 관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각질 제거 및 모공 관리 제품을 사용해 모공을 항상 깨끗하게 관리하고, 각질 제거를 통해 피부의 턴오버를 촉진시켜 줍니다. 각질 제거는 피부를 부드럽고 깨끗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살리실산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강도가 낮은 살리실산 제품은 처방전 없이 구입 가능하며 살리실산 성분이 포함된 화장품도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네시픽 오리진 레드 살리실산 세럼, 50ml

 

2) 혈당지수 낮은 음식 섭취

여드름은 식습관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혈당 수치가 높으면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리 기간에는 달고, 짜거나, 자극적이며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 당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능하면 혈당 지수(GI) 낮은 음식 섭취로 혈당 수치를 조절하면 호르몬성 여드름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GI 지수가 높은 식품(=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단 음식과 음료
  • 하얀 빵
  • 고 가공 식품(여러 차례 가공한 식품, ex) 과자, 라만, 햄 등)

 

앞서 언급한 음식들은 대부분 염증 증가에 영향을 미쳐 염증성 여드름을 악화시키는데 일조합니다. 쉽지 않겠지만 가능하면 이러한 종류의 음식은 줄이는 게 좋습니다.

 

특히 염증성 여드름이 심할 경우에는 위의 음식을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드름이 쉽게 낫지 않는다면 의사의 처방에 따른 여드름 치료 약을 복용하거나 적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레티노이드, 피임약 등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여드름 연고, 벤조일 퍼옥사이드와 살리실산 부작용 및 사용방법 비교

벤조일 퍼옥사이드와 살리실산 벤조일퍼옥사이드와 살리실산은 가장 잘 알려진 여드름 치료 성분 중 두가지입니다. 처방전 없이 구매 및 사용 가능한 일반의약품(OTC)으로 가벼운 여드름을 치료

springcat1116.tistory.com

 

달팽이 점액으로 만든 뮤신 콜라겐? 퓨리카뮤신 성분 및 효능 알아보기

퓨리카뮤신 콜라겐 효능효과 피부는 30대 중반 이후부터 눈에 띄게 탄력이 떨어지는데요. 이때 관리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주름이 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 시기부터 콜라겐 보충제에 관심을 갖게

springcat1116.tistory.com

 

로즈힙 오일 효능, 여드름 흔적과 흉터 없앤다고?

모르면 아쉬운 로즈힙 오일 효능 로즈힙 오일은 피부 흔적 케어에 도움되는 비타민과 필수지방산을 가득 머금고 있습니다. 따라서 색소 침착을 없애고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는 등 피부에 이

springcat1116.tistory.com

 

여드름 케어 레티놀 사용한다면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부작용

여드름 케어 성분 레티놀, 핵심 정보 일반의약품으로 여드름을 치료하고 흔적을 없애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레티놀 제품에 대해 알아봅니다. 레티놀이 여드름을 케어하는 방식과 적정

springcat1116.tistory.com

 

얼굴 여드름 위치별 원인과 치료 방법

여드름 위치별 원인과 치료 방법 신체 건강의 문제가 얼굴에 난 여드름 부위와 관련이 있다는 과학적 증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특정 요인이 얼굴 특정 부위 여드름과 관련

springcat1116.tistory.com

 

 

티트리오일 효능 및 사용법 13가지(여드름, 무좀, 상처치유 등)

티트리오일 효능 및 사용법 티트리오일은 피부 및 모발, 손톱 건강 유지를 비롯해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에센셜 오일입니다. 항진균 효과가 있어 여드름과 무좀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

springcat1116.tistory.com

 

 

여드름에 좋은 아연의 효능 및 권장 복용량, 부작용 정리

아연 효능 및 권장량과 부작용 아연은 신체에서 가장 풍부한 미량 무기질입니다. 따라서 건강의 거의 모든 측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데요. 오늘은 아연 영양제에 대한 유형과 효능효과, 권

springcat1116.tistory.com

 

 

여드름에 좋은 모링가 오일 효능 효과 및 사용 방법

모링가 오일의 효능 모링가는 약 4천여 년전부터 치료 목적 등으로 이용된 식물입니다. 인도 아유르베다에서는 무려 300여가지의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죠. 모링가 오일은 모링

springcat1116.tistory.com

 

귀 여드름? 귓불 귀뒤 피지낭종 생기는 이유와 치료, 예방 방법

귀 낭종 원인과 해결방법 귓볼이나 귀뒤에 작은 완두콩 사이즈의 몽우리가 만져진 적 있나요? 평소에는 고통이 없지만 만지거나, 누르면 꽤나 불편해서 내내 신경쓰였던 경험이 있다면 오늘의

springcat1116.tistory.com

 

여자 사타구니 멍울, 종기? 피지낭종인지 림프절 부종인지 원인 및 증상파악하기

여자 사타구니 멍울 원인과 증상 사타구니 근처에 원인을 알 수 없는 멍울이 잡힌다면 꽤나 곤란할 수 있습니다. 부위가 부위인만큼 어떤 병원을 가야하는지, 이게 무슨 증상이고, 무슨 진료과

springcat1116.tistory.com

생리기간에 생긴 여드름 해결방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