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갱년기 증상 대처방법

갱년기를 보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겪는 것이 바로 일과성 열감과 식은땀입니다. 갑자기 열이 확 오르고, 식은땀이 나는 이 불편함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증상을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 85%의 갱년기 여성이 겪는 흔한 증상 중 하나인 안면홍조와 식은땀 증상을 집에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갱년기 증상의 이유?

 

폐경(요즘에는 완경이라고도 표현합니다)은 보통 45세에서 55세 사이에 자연스럽게 발생합니다. 갱년기 증상 역시 이 시기에 많이 경험하게 되는데요.

 

안면홍조와 야간 발한(한밤 중 식은땀)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포함한 호르몬 수치의 변화가 신체의 온도 조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갑작스러운 열감과 홍조, 과도한 식은땀 등은 신체의 호르몬 수치의 변화로 인해 겪는 증상들인 겁니다. (*에스트로겐: 대표적인 여성 호르몬 **프로게스테론: 생식주기에 영향을 주는 여성 호르몬)

 

안면홍조와 식은땀의 빈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일시적인 안면홍조를 경험하지만 또 다른 사람은 증상이 일상 생활에 방해가 될 정도로 심하기도 합니다. 

 

🔗갱년기 테스트기 사용방법 알아보기

 

갱년기 테스트기 비교 및 사용 방법(이체크, 세이플리)

과거에는 갱년기 여부를 알려면 자가 진단을 통해 예측하거나 병원의 진단으로 알 수 있었는데요. 코로나 이후 자가테스트기 산업이 커지면서 갱년기 테스트기까지 선보여졌어요.

springcat1116.kr

 

 치료 및 예방 방법은?

 

심할 경우 일상 생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갱년기 증상, 치료와 예방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갱년기 안면 홍조와 식은땀 증상을 줄이거나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① 생활 습관 개선

지금 당장 따라해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바로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일입니다. 습관을 들이기까지 귀찮고 시간이 걸리겠지만 간단한 변화만으로도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것들과 가까이해야 할 것들로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피해야 할 것

  • 매운 음식
  • 카페인
  • 흡연

위의 것들을 가까이 하면 갱년기 증상을 악화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 가까이 할 것

  • 가벼운 옷을 입거나, 여러 겹의 옷을 입어 일과성 열감이 생겼을 때 옷을 벗어 체온을 낮출 수 있도록 대처
  • 침대 옆에 선풍기를 두세요. 야간 발한(식은땀)을 흘릴 때 도움이 됩니다.
  • 실내 온도를 낮게 유지하세요. 창문을 열고 선풍기나 에어컨을 사용해 실내 공기 순환을 유지하세요.
  • 취침 전에 시원한 물로 샤워를 하여 체온을 낮춰 주세요.
  • 열이 날 경우 손목에 시원한 물을 흐르게 하세요. 손목에는 혈관이 많기 때문에 빨리 식힐 수 있습니다.
  •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세요. 안면 홍조는 과체중 또는 비만인 경우 더 자주 발생하고 심해질 수 있습니다.
  •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를 줄이세요. 느리고 깊은 호흡과 명상은 스트레스와 안면 홍조를 줄일 수 있습니다. 

 

   ②  갱년기 영양제

갱년기를 경험하고 있는 일부 사람들에게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제가 효과 있을 수 있습니다. 부족한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는 보충제나 식은땀으로 인해 깊은 잠을 들지 못할 경우 심신 안정을 돕는 보충제 등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 되지 않은 보충제의 힘을 빌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특히 블랙코호시(승마), 레드 클로버, 당귀, 달맞이꽃 오일, 마카, 인삼 등은 여성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허브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보충제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갱년기에 도움 되는 허브 및 영양제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여성 갱년기에 좋은 갱년기 영양제 및 허브 10가지

여성 갱년기 영양제 소포리코사이드(회화나무열매) 효능

긴장 및 불안 완화, 불면증 도움 되는 로사 테아닌

페루 마카 효능과 권장 복용량, 꼭 알아야 할 부작용

 

 

   ③  약물 처방

일상을 방해받을 정도의 심한 갱년기 증상이라면 병원의 도움을 받아 다음과 같은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호르몬 대체요법(HRT)

호르몬 요법 또는 호르몬 대체 요법은 호르몬 수치를 조절하기 위해 에스트로겐이 포함된 약물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HRT는 일과성 열감 및 야간 발한을 포함해 많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

항우울제는 호르몬 요법만큼 효과적이지는 않지만 일과성 열감과 야간 발한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를 받을 수 없는 여성에게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 항우울제는 일과성 열감을 위한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으며 증상이 발생하는 폐경기 전환기 동안에만 복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복용을 원할 경우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 항우울제의 작용원리가 궁금하다면?

 

항우울제 종류 5가지 및 작용 원리, 항우울제 선택 방법

항우울제 종류 및 작용원리 우울증 치료제로 사용되는 항우울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우울증은 단순히 기분 변화에 의한 것이 아니라 뇌의 화학적 성질과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인데요. 아

springcat1116.kr

 


👇 갱년기 때려 부수는 파워 정보

 

갱년기에 체중 감량 또는 체중 유지하는 방법 (갱년기 다이어트)

폐경기에 체중 줄이는 방법 폐경기에는 호르몬 변화와 스트레스, 노화 과정 등으로 인해 체중이 불어나기는 쉬워도 감량하기는 매우 어려운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간 동안 체중 감량을

springcat1116.kr

 

질유산균 이너플로라, 질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을까? (질염증상별 효과)

질유산균 정말 효과 있을까? 여러가지 이유로 변비와 질염을 달고 사는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장과 질을 모두 관리할 수 있는 이너플로라 같은 제품은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

springcat1116.tistory.com

 

노인 단백질보충제 비교 추천, 셀렉스 코어프로틴 vs 하이뮨 프로틴밸런스

노인 단백질 보충제 비교 추천 충분한 단백질 섭취만으로도 근육이 감소하는 등의 노화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셀렉스 코어프로틴과 하이뮨 프로틴밸런스는 노인에게 필요한 단백질과 영양

springcat1116.tistory.com

 

여성 갱년기 영양제 소포리코사이드 효능 및 영양제 종류와 제품 비교

소포리코사이드 효능효과 여성이라면 피할 수 없는 것이 시기가 바로 갱년기입니다. 완경 이후 호르몬 변화로 인해 여러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겪는데요. 과거에는 '갱년기'하면 그저 참아내야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