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강 대상포진 원인과 치료방법

입안에 포진이 생기는 구강 대상포진은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종종 발생하곤 하는데요. 얇은 점막으로 이뤄진 입안에 포진이 생겨 고통도 심하고 식사나 말을 하는 데에도 불편감을 초래해 일상 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동반합니다. 오늘은 구강 대상포진으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증상과 치료방법, 회복기간 등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나의목차]]

 

 

 구강 대상포진 증상

 

구강 대상포진의 전형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입안의 따끔거림 또는 작열감

▪ 안면 압통

▪ 치아 또는 구강 통증

▪ 얼굴이나 입(혀 포함)의 발진이나 물집

▪ 발열

▪ 피로

 

대상포진이 입에 발현되는 경우 가장 대표적으로 위와 같은 증상들을 겪을 수 있는데요. 특히 이 증상들은 감염 단계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단계에 따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초기

발진 전 단계이기도 한 이 단계는 눈에 띄는 병변이 발생하기 약 48시간 전을 말합니다. 치아 통증과 피로, 두통 등을 겪을 수 있어요.

 

② 급성 발진기

이 단계는 입이나 피부에 발생할 수 있는 고통스러운 병변이 시작되는 단계인데요. 급성 발진기는 2~4주 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③ 포진 후 신경통 단계

이 단계는 4주 이상 지속될 수 있는 통증이 포함됩니다. 따끔거림과 작열감 등 비정상적인 피부 감각에 시달릴 수 있어요. 참고로 이 단계는 대상포진에 걸린 모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혓바늘 없애는 법 약국 연고 추천 및 혓바늘 예방 방법 10가지

혓바늘은 보통 혀 끝에 생기는 갈라짐 현상 혹은 궤양을 말하는데요. 한번 생기면 상당히 고통스럽습니다. 말을 할 때도 불편하고, 음식물을 삼킬 때도 힘이 드는데요. 혓바늘이 생기는 일반적

springcat1116.kr

 

 

 구강 대상포진 원인

 

입에 대상포진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구강 대상포진도 일반 대상포진과 동일한데요. 증상이 발현되는 부위가 입인 것 뿐입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체내에 휴면상태로 남아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면역 체계가 무너지면 체내 휴면 상태인 바이러스를 제어할 수가 없어서 그렇습니다.

 

면역력을 떨어트리고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요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정서적 스트레스

▪ 당뇨병

▪ 급성 또는 만성 질환(ex. HIV 또는 암)

▪ 면역 억제 약물

▪ 추운 온도에 노출

▪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 노출

 

구강 대상포진은 몸의 다른 피부에 나타나는 대상포진 보다는 덜 흔한 형태의 대상포진인데요. 그러나 입안에만 대상포진이 발현되거나 몸의 다른 피부 증상과 함께 나타날 수 있긴 합니다.

 

만약 입안에 생긴 수포나 통증이 대상포진인지 아닌지 의심된다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지 확인 후 대상포진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 발열

▪ 설명할 수 없는 피로감

▪ 치아 또는 구강의 심한 통증

▪ 따끔거림, 작열감 등의 감각

▪ 입안 수포에서 진물 또는 출혈

 

위와 같은 증상을 겪고 있다면  몇 가지 검사를 통해 대상포진을 진단 받게 됩니다.

 

▪ 신체검사

의사는 입안 병변에 물집이나 딱지가 있는 지 확인하고 대상포진의 다른 징후가 있는 지 피부를 검사할 것입니다.

 

▪ 병력

대상포진 발병 위험을 파악하기 위해 최근 환자가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수두를 앓은 적이 있는 지 등에 대해 물어볼 수 있습니다.

 

▪ 면봉 검사

의사가 입안의 물집을 면봉으로 채취할 수 있습니다. 면봉에 묻은 채취를 통해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를 분석합니다.

 

▪ 혈액 검사

혈액 검사는 혈액에 감염 징후가 있는 지 확인하는데 사용됩니다. 여기에는 대상포진에 대한 반응으로 신체가 생성하는 항체가 포함됩니다. 

 

 

 

 구강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임을 확인했다면 치료 및 증상 완화에 집중해야 하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대상포진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습니다. 애초에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갑자기 생겨난 게 아니라 체내 휴면 상태였던 바이러스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치료를 통해 증상을 최소화하고 감염 기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는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없어지고 난 후에는 지속적인 면역력 관리를 통해 대상포진 발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고요.

 

보통 구강 대상포진 치료에는 항바이러스 연고와 진통제 등을 사용해 통증을 관리하고 치료하게 되는데요.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아시클로버, 발라시클로비르 또는 팜시클로비르와 같은 항바이러스제가 포함됩니다. 이는 발병 기간을 단축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통증을 관리하기 위해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

항바이러스제는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퇴치하고자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시클로버

▪ 발라시클로비르

▪ 팜시클로비르

 

언급된 약물들은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고 장기적인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처방 진통제 또는 일반의약품 진통제

이외에 대상포진의 증상이 견디기 힘든 이들은 일반의약품 또는 처방 진통제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요. 특히 구강 대상포진의 경우 의사를 통해 국소 경구 진통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국소 진통제는 젤 또는 크림 또는 액체 형태로 제공되며, 입안에 직접 발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세트아미노펜

▪ 이부프로펜

▪ 처방을 통한 국소 경구 진통제

 

 

 

 구강 대상포진 홈케어 방법

 

증상과 원인을 확인 후 적절한 치료제를 처방 및 구매했다면 그와 함께 집에서 할 수 있는 자가 관리 방법을 동반해 감염 기간을 더욱 단축시켜볼까요?

 

집에서도 구강 대상포진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 무알콜 구강청결제 사용

대상포진으로 인한 병변은 박테리아 감염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무알콜 구강 청결제로 입안을 헹궈 항상 구강 청결을 유지합니다. 참고로 알콜 성분이 있으면 입안이 건조해지고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무알콜 구강청결제가 없다면 따뜻한 물과 소금을 섞어 소금물 가글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부드러운 음식 선택하기

맵고 뜨거운 음식은 입안의 병변들을 자극하여 증상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으깬 감자나 바나나, 아보카도 같이 많이 씹지 않고도 먹을 수 있는 부드러운 음식을 선택하세요. 

 

▪ 건강한 식단 섭취하기

산성이 없는 과일, 채소, 저지방 고단백 식품과 같이 면역 체계를 높일 수 있는 식품에 집중하세요.

 

특히 구운 식품이나 당류가 포함된 달달한 음료, 시리얼, 흰 빵과 흰 싸라밥, 아이스크림과 같은 고혈당 탄수화물은 안됩니다. 또 스낵이나 튀긴 음식, 패스트푸드, 파이 같이 고도로 가공된 식품 역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술은 안됩니다. 진통제 복용 중일 경우에는 더더욱이요. 

 

💡 참고로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수두에 걸린 적이 없거나, 예방 접종을 받지 않은 다른 사람과의 접촉은 가능한 피하고 구강 위생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복기간 및 예방 방법

 

일반적으로 대상포진으로 인한 물집은 7~10일 후에 딱지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감염이 사라지는 데는 3~5주가 걸리지만, 통증은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본문의 단계별 증상 참고)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집에서의 충분한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면서 의사의 권유대로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빠른 회복을 위해서 반드시 지켜야 할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충분한 수면 취하기

▪ 영양이 풍부한 식단 섭취

▪ 음주 피하기

▪ 스트레스 관리

 

대상포진을 크게 앓았다면 그 고통에 다시는 같은 경험을 하고 싶지 않게 되는데요.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앞서 언급한 홈케어 방법 및 회복을 위해 지켜야 할 4가지와 중복됩니다. 스트레스 관리와 건강한 식단, 충분한 수면은 면역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결론

 

대상포진 감염은 피부와 점막에 염증과 물집을 유발합니다. 일부 사람에게는 염증과 물집이 입안에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런 구강 대상포진은 단독으로 또는 다른 피부 증상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걸리면 의사가 항바이러스제와 진통제를 처방해 줄 수 있습니다. 구강 대상포진일 경우 입안 통증 완화를 위해 입에 사용 가능한 국소 진통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바르는 연고 또는 액체 형태) 

 

대상포진 감염에서 빠르게 벗어나려면 의사가 처방한 치료제 사용과 함께 집에서 잘 먹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면역체계가 무너져서임을 생각해야 합니다.

 

참고로 대상포진의 경우 백신이 있기 때문에 백신 주사를 맞으면 발병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꿀정보

 

홍삼스틱 구매 전 체크리스트와 진세노이드 함량 높은 홍삼제품 추천

홍삼스틱 구매 꿀팁 및 제품추천 홍삼은 면역력 증진과 피로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이기도

springcat1116.tistory.com

 

코스트코 필수 영양제 내돈내산 추천(유산균, 비타민, 오메가3, 마그네슘 등)

코스트코 필수 영양제 추천 하루 세끼 꼬박 잘 챙겨 먹으면 굳이 안 먹어도 되는 게 영양제라지만, 현대인들 중에 삼시 세끼 잘 챙겨 먹는 사람이 흔할까요? 알게 모르게 쌓인 영양 불균형으로

springcat1116.tistory.com

 

불안 · 불면증 완화를 위한 숙면에 좋은 차, 향, 음식 총정리

숙면에 좋은 차, 향, 음식 총정리 숙면 여부는 다음날의 신체적 컨디션은 물론이고 기분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생각보다 훨씬 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글에서는 수면의 질을 개선할 수 있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