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침 멈추는 법

수시로 터져 나오는 기침 증상을 완화시키는 알아보세요. 만성적인 잔기침부터 가래와 콧물을 동반한 젖은 감기, 컹컹 소리가 나는 기침 등 다양한 기침의 증상별 완화 방법과 기침에 좋은 음식, 기침을 빠르게 가라앉힐 수 있는 일반의약품까지 쓸만한 정보들을 모두 정리했어요.

 

 

[[나의목차]]

 

 

반응형

 

 

 기침 증상의 원인

 

심한 기침에 시달리다 보면 도대체 기침은 왜 생기는 건지 의문이 들 때가 있습니다. 무슨 이유에서든 기침이 나는 신체적 이유가 있을 테니까요. 기침 역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대표적인 요인은 다음과 같아요.

 

1. 호흡기 감염

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에요. 감기나 독감, 기관지염, 폐렴과 같은 호흡기 감염이 생길 경우 기침이 발생합니다.

 

2. 알레르기

꽃가루나 먼지, 반려동물의 비듬 또는 기타 알레르기 요소에 의해 기침이나 재채기가 유발될 수 있어요.

 

3. 천식

천식이 있을 경우 기침과 함께 쌕쌕 거리는 숨소리와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만성 폐 질환입니다.

 

4. 위산 역류

역류성식도염이 있을 경우 위산이 목으로 역류해 기침을 유발할 수 있어요.

 

5. 자극제

연기나 미세먼지 또는 화학물질과 같은 자극제에 노출되면 기침이 나올 수 있어요.

 

6. 약물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ACE 억제제와 같은 일부 약물은 부작용으로 만성 기침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7. 후비루

후비루는 콧물이 코 뒤 목구멍으로 넘어가는 증상인데요. 콧물로 인해 목이 자극되어 기침을 유발하고, 목감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8. 폐 질환

만성 폐쇄성 폐 질환 또는 폐암과 같은 폐 질환은 기침을 유발할 수 있어요.

 

9.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나 불안 또는 정서적 문제가 기침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더 자세한 기침의 원인을 알고 싶다면 동반되는 증상과 자신의 병력, 신체검사 및 필요할 경우 진단 검사를 통해 의료 전문가가 판단해 줄 수 있어요.

 

 

🙄 혹시 편도결석으로 인한 기침이라면?

 

목구멍 노란 알갱이 편도 결석 원인과 증상, 제거 방법에서 예방법까지

입냄새 원인, 편도결석 관리하기 편도 결석은 비릿하고 기분 나쁜 구취의 원인이자, 인후통과 기침을 유발해 일상에서 여러 불편감을 느끼게 만드는데요. 오늘은 편도 결석이 생기는 원인을 알

springcat1116.tistory.com

 

 

 기침 유형별 완화 방법

 

앞서 기침의 원인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양한 원인만큼이나 기침의 종류도 여러 가지입니다. 당연히 기침의 종류에 따라 기침 가라앉히는 방법도 달라지겠죠? 

 

대표적인 기침의 유형과 유형별 이를 완화하는 방법을 정리해봤어요. 

 

 

1. 마른 기침

마른기침은 가래나 점액을 생성하지 않는 비생산적인 기침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알레르기나 바이러스 감염, 자극제(미세먼지, 연기 등)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마른 기침 완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따뜻한 음료 마시기

▪ 기침약 또는 로젠지 복용

▪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한 기침억제제 복용

▪ 가습기 사용해 주변 습도 높이기

▪ 연기나 화학 물질 같은 자극제 피하기

 

 

2. 젖은 기침

젖은 기침은 마른기침과 반대로 가래나 점액을 생성하는 생상적인 기침입니다. 호흡기 감염이나 알레르기 또는 천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젖은 기침 완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점액 묽어지게 충분한 수분 섭취

▪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한 거담제 복용

▪ 가습기 사용해 공기 중 습도 높이기

▪ 식염수 비강 스프레이로 부비동 세척

▪ 연기나 화학물질 등 자극제 피하기

 

 

3. 짖는 기침

짖는 기침은 물개가 짖는 것처럼 컹컹! 하는 소리가 들리는 거칠고 마른기침입니다. 후두와 기관지에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 감염인 크룹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짖는 기침 완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원한 미스트나 가습기로 수분공급

▪ 염증과 열을 줄이기 위해 진통제 복용

 

 

언급한 기침 완화방법은 심한 기침을 천천히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기침이 지속되거나 호흡 곤란 또는 가슴 통증과 같은 다른 증상이 동반될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기침 완화에 좋은 음식

 

앞서 언급한 기침 유형 중 하나를 겪고 있다면 기침 완화 방법으로는 늘 목과 콧구멍을 촉촉이 해야 한다는 것쯤은 눈치채셨겠죠? 기침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예민해진 목과 코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감염을 치료해 줄 수 있는 항염, 항바이러스 식품을 먹어주면 가장 좋습니다.

 

아래는 목을 진정시키고 가래와 같은 점액을 묽게 하며,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영양소를 공급해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1. 꿀

꿀은 천연 기침 억제제인데요. 항균 성분이 있어서 목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이나 차에 꿀을 섞어 마시면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생강

생강에는 항염증 및 항바이러스 성분이 있어서 호흡기 염증을 줄이고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생강을 차에 넣거나 생강을 뜨거운 물에 담가 생강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감귤류 과일

오렌지나 레몬과 같은 감귤류 과일에는 비타민 D가 풍부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레몬과 꿀을 넣은 뜨거운 물을 마시면 목을 진정시키고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4. 마늘

마늘에는 기침을 유발할 수 있는 호흡기 감염을 퇴치하는 데 좋은 항균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수프나 스튜 또는 기타 요리에 마늘을 추가하거나 마늘 보충제를 섭취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5. 따뜻한 물

레몬과 꿀을 넣은 차, 국물이나 따뜻한 물과 같은 따뜻한 수분을 섭취하면 목을 진정시키고 점액을 느슨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6. 페퍼민트 차

페퍼민트는 목을 시원하게 열어주는 듯한 효과가 있으며 기침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바이러스 및 항박테리아 성분이 있어서 호흡기 감염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페퍼민트 차는 신선한 페퍼민트 잎이나 말린 페퍼민트 잎을 뜨거운 물에 담가서 만들 수 있습니다. 

 

 

 

 기침 조짐이 보일 때 꿀팁

 

이미 기침이 시작되었다면 위에서 언급한 기침 완화 방법과 기침 완화에 좋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데 힘써야겠지만, 이제 막 목이 간질간질해지기 시작했거나 평소 기침감기를 달고 사는 분이라면 아래의 꿀팁을 참고해 보세요.

 

기침감기가 시작되려 할 때 앞서 시도하면 좋은 방법들입니다. 건강은 예방과 선제조치가 가장 효과적이잖아요. 아래는 목을 항상 촉촉하게 유지하면서 자극을 진정시키고 기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이에요.

 

 

 

 

1. 수분 섭취

당연하게도 목을 촉촉이 유지하려면 수분, 그중에서도 그냥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몸에 수분이 공급되면 목을 비롯한 기관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가습기 사용

가습기를 사용하면 공기에 수분을 공급해 특기 건조한 환경에서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3. 사탕 빨아먹기

민트향 또는 꿀레몬, 프로폴리스 성분 등이 함유된 사탕을 먹으면 침 분비를 촉진해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염증 완화에 좋은 성분이 들어있는 사탕은 목의 붓기와 기침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소금물 가글

소금물로 가글 하면 자극을 진정시키고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듯한 물에 소금을 조금 섞어 15초~30초간 가글 한 후 물을 뱉어 냅니다.

 

5. 자극제 피하기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한 날, 연기가 많이 나는 곳, 공기 질이 좋지 않은 실내 등에 방문할 경우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여 기관지가 자극제에 과노출 되지 않도록 하세요.

 

6. 인후 스프레이 또는 미스트

인후 스프레이나 미스트는 목에 수분을 공급하고 자극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천연 보습제인 글리세린이나 꿀 같은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 멈추는 내돈내산 꿀템

 

글 작성자 본인 역시 면역력이 약해지면 가장 먼저 직격타를 받는 곳이 목(인후)입니다. 늘 목감기를 달고 사는데요. 호흡기 감염에 의한 목감기는 목의 부기가 가라앉고 나면 꼭 기침감기로 옮겨 타서 일주일 정도를 더 괴롭히더라고요.

 

심한 인후통과 콧물 가래를 동반한 젖은 기침에 시달릴 때마다 사용하는 꿀템들이 있습니다. 2주 앓을 것을 1주일로 줄여주고, 1주 앓을 걸 4~5일로 줄여주는 목감기, 기침 멈추는 꿀템들입니다. (내돈내산 포함)

 

1.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씁쓸한 맛이 나는 프로폴리스 스프레이입니다. 쓴 맛이 나서 평소엔 잘 사용하지 않지만, 감기 기운이 느껴지거나 면역력이 떨어졌다고 판단될 때는 휴대하면서 수시로 목구멍에 뿌려줍니다. 항염 효과가 좋아서 잇몸이 부었을 때도 자주 뿌리고요. 목이 붓거나 기침이 난다 싶을 때도 뿌립니다. 

 

특히 목이 간질간질 해질 때마다 뿌려주면  프로폴리스 스프레이의 자극이 간질 한 목을 긁어주는(?) 느낌이라 일시적으로  시원하고 나오려던 기침도 멈춰요. 진짜 맛없지만 효과가 좋아서 알게 된 이후로 단 한 번도 끊은 적 없는 찐 꿀템입니다.

 

 

뉴질랜드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참고로 이 제품은 1회분(1일 2회, 1회 사용 시 2회 정도 분무)에 6mg의 플라보노이드 섭취가 가능하고요. 100% 뉴질랜드산 마누카꿀을 사용했습니다. 여기에 올리브 잎 추출액과 천연 페퍼민트 에센스를 함유했습니다. 꿀이 들어있다곤 하지만 프로폴리스 특유의 씁쓸함은 그대로 느껴지는 맛이에요. 하지만 효과는 굿!

 

 

 뉴질랜드 프로폴리스 가격보기 

 

 


 

2. 로젠지 캔디

로젠지는 사탕 등에 활성 성분을 혼합시켜 만든 것을 뜻하는데요. 익히 알고 있는 스트렙실이나 리콜라 레몬 캔디 등이 로젠지 캔디입니다. 달고 시원한 데다가 목이 칼칼하고 건조해서 계속 기침이 나올 때는 로젠지 캔디를 물고 있으면 침이 분비돼 기침이 덜 나와요.

 

저는 기침이 심할 때 꼭 로젠지 캔디를 들고 다니면서 사무실이나 지하철 같이 기침이 터지며 안 되는 때에 입에 머금고 있습니다. 진짜 많이 도움 됩니다. 아래는 후기가 좋다고 입소문 난 로젠지 캔디 제품입니다. 저는 코스트코 프로폴리스 캔디와 편의점이나 올리브영에서도 쉽게 구입 가능한 리콜라 캔디를 애용하는 편이에요. 

 

 

콤비타 마누카꿀 로젠지

 

 

콤비타는 1974년 창립된 곳으로 마누카꿀 전문 기업입니다. 뉴질랜드 북섬에서 직접 4만 개 이상의 벌통을 직영하고 있다고 해요. 뉴질랜드에서 생산, 제조까지 한 제품입니다.

 

레몬 맛 캔디로 후기에 의하면 제품이 단단하고 매끄러운 편이라서 먹다가 혀 베일 일이 없다고 하네요. 한 알씩 개별 포장돼 있어서 휴대도 좋아요.

 

 

 콤비타 로젠지 캔디 가격보기

 

 


 

3. 흑도라지청

목감기와 기침 심할 때 가장 효과 좋았던 것이 생강차인데요. 생강차는 진짜 기침이 심할 때 먹으면 좋고 평소에는 당분이 높아서 잘 먹지 않습니다. 대신 저는 감기 기운이 살짝 느껴지거나 목이 조금만 붓는다 싶으면 며칠 동안 흑도라지청을 계속 마셔줘요.

 

한포씩 스틱으로 되어 있어서 휴대하기도 좋고 실제로 기침, 가래 등의 증상 완화에도 효과가 있는 듯하고요. 비싼 가격대가 부담스러워서 그렇지 목감기와 기침 완화에 이만한 게 없습니다.

 

생강차랑 다른 점은, 생강차는 뜨겁고 화한 기운이 간지러운 목을 잠재워 주는 느낌이라면 흑도라지청은 부드럽고 달달한데 먹으면 그냥 자연스럽게 기침이 안 납니다.

 

 

데일리 흑도라지청

 

제가 먹고 있는 것은 (물론 내돈내산) 한국삼에서 만든 데일리 흑도라지청인 데요. 한 박스에 100포 들어 있고, 1포당 24칼로리입니다. 당류는 2%에 불과해서 꿀생강차의 높은 당 성분에 비해 훨씬 덜 부담스러워요.

 

원재료에는 흑도라지농축액이 60% 이상이고, 30%가 정제수, 사양벌굴 8%, 배농축액 5% 등으로 이뤄져 있어요. 사과농축액과 모과농축액, 프로폴리스도 함유돼 있습니다.

 

먹는 방법은 하루 1포를 그냥 그대로 짜서 먹거나 따뜻한 물에 타서 차처럼 먹으면 됩니다.

 

참고로 도라지에는 항염증, 항산화, 항균 작용을 하는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탄닌과 같은 화합물이 함유돼 있어서 기침과 감기, 호흡기 감염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특히 도라지는 호흡기의 가래와 점액을 풀어줘서 숨쉬기 쉽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데일리 흑도라지청 가격보기

 


💡 면역력 떨어질 때 읽어보세요.

 

코스트코 필수 영양제 내돈내산 추천(유산균, 비타민, 오메가3, 마그네슘 등)

코스트코 필수 영양제 추천 하루 세끼 꼬박 잘 챙겨 먹으면 굳이 안 먹어도 되는 게 영양제라지만, 현대인들 중에 삼시 세끼 잘 챙겨 먹는 사람이 흔할까요? 알게 모르게 쌓인 영양 불균형으로

springcat1116.tistory.com

 

잇몸 부었을 때 소금물 가글 효과 및 증상 완화 방법 5가지

잇몸 부었을 때 완화 방법 5 구강 내에 염증이 생기거나 박테리아 등이 축적될 경우 종종 잇몸이 붓습니다. 잇몸이 부어 씹는 것이 불편하고, 입 안 불편감이 지속된다면 아래의 방법을 통해 부

springcat1116.tistory.com

 

목감기 빨리 낫는 법, 목감기에 좋은 음식과 약, 인후통 인후염 완화 방법까지

목감기 빨리 낫는 법 이 글에서는 목감기에 걸렸을 때 집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가정 치료 요법과 목감기에 좋은 음식과 증상 완화에 도움 되는 비처방약 종류, 목감기 예방 방법까지 정리했습

springcat1116.tistory.com

 

비염 코막혔을 때 집에서 해볼 수 있는 막힌 코 뚫는 법 9가지 (네블라이저, 네티팟, 스프레이 등)

코막혔을 때 집에서 코 뚫는 방법 9가지 건조하거나 추울 때, 또는 감기나 알레르기의 증상으로 심한 코막힘을 경험하는 경우 집에서 바로 시도해 볼 수 있는 코막힘 해결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springcat1116.tistory.com

 

코스트코 유산균 추천 및 종류, 가격비교, 내돈내산 제품 후기

코스트코 유산균 추천 및 종류 코스트코에서 판매 중인 유산균 종류와 가격을 비교해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정리한 글입니다. 본문에는 코스트코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 가격과 온라

springcat1116.tistory.com

 

불안 · 불면증 완화를 위한 숙면에 좋은 차, 향, 음식 총정리

숙면에 좋은 차, 향, 음식 총정리 숙면 여부는 다음날의 신체적 컨디션은 물론이고 기분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생각보다 훨씬 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글에서는 수면의 질을 개선할 수 있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