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잇몸 부었을 때 완화 방법 5

구강 내에 염증이 생기거나 박테리아 등이 축적될 경우 종종 잇몸이 붓습니다. 잇몸이 부어 씹는 것이 불편하고, 입 안 불편감이 지속된다면 아래의 방법을 통해 부은 잇몸을 완화하고 구강 건강을 챙겨 보세요. 

 

반응형

 

[[나의목차]]

 

 부은 잇몸 완화 방법

 

잇몸이 붓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대부분은 구강 위생 혹은 잇몸 질환이고요. 감염이나 호르몬 변화, 특정 약물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집에서 간단히 부은 잇몸을 가라앉힐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금물 가글

따뜻한 물에 소금 1/2 티스푼을 섞어 30초 동안 입안을 헹굽니다. 하루에 여러 번 수시로 반복하세요. 소금물은 염증을 줄이고 박테리아를 죽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면 구강 내 박테리아를 살균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될 수 있습니다.

 

2.  구강청결제 사용

구강청결제는 잇몸 붓기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를 살균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붓기가 심할 경우 냉찜질 팩을 통해 입 바깥쪽에 냉찜질을 해줍니다.

 

3. 냉찜질 하기

부기를 가라앉히기 위해 10~15분 간 입 바깥쪽에 냉찜질을 합니다. 

 

4. 진통제 복용

이부프로펜과 같이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는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자연 요법 사용

티트리 오일이나 알로에 베라, 강황, 정향 오일, 베이킹 소다, 페퍼민트 오일, 과산화수소, 사과사이다식초와 같은 자연 요법도 부은 잇몸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티트리 오일

코코넛 오일이나 올리브 오일에 티트리 오일을 몇 방울 희석시켜 잇몸에 바르는 방법입니다. 몇 분 후 헹구면 됩니다. 

 

② 알로에 베라

신선한 알로에 베라 젤을 잇몸에 바르고 몇 분 간 그대로 두었다가 물로 입을 헹굽니다.

 

③ 강황

강황 가루 1 티스푼을 물과 섞어 반죽 형태로 만듭니다. 강황 반죽을 잇몸에 바르고 10분간 뒀다가 물로 헹굽니다.

 

④ 정향 오일

정향 오일 몇 방울을 코코넛 또는 올리브 오일에 섞어 잇몸에 바릅니다. 몇 분 후 헹굽니다.

 

⑤ 베이킹 소다

소량의 베이킹 소다에 물을 섞어 반죽을 만듭니다. 잇몸에 바르고 1~2분 뒤 헹굽니다.

 

⑥ 페퍼민트 오일

코코넛 또는 올리브 오일에 페퍼민트 오일 몇 방울을 섞은 후 잇몸에 바릅니다. 몇 분 후 헹굽니다.

 

⑦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와 물을 1:1로 섞어 30초 간 가글한 후 뱉어냅니다.

 

⑧ 사과 식초

사과식초 1큰술을 물에 섞어 30초 간 가글 후 뱉어냅니다.

 

 

 

 소금물 가글 하는 방법

 

잇몸이 부었을 때 소금물 가글을 추천하는 이유는, 소금물로 입안을 헹구면 과도한 수분을 배출하고 잇몸의 부기를 가라앉혀 염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금물에는 항균성이 있어서 입안의 박테리아를 죽이고 염증을 줄여 치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소금물 가글은 부은 잇몸의 부기를 가라앉힐 뿐만 아니라 잇몸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금물 가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따뜻한 물 1컵에 소금 1/2 티스푼을 섞습니다. 소금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저어줍니다.

 

② 소금물 한 모금을 입에 머금고 머리를 뒤로 젖힙니다.

 

③ 목구멍 안쪽에서 30초 간 가글을 합니다. 이때 볼 쪽과 잇몸 등을 함께 헹구세요.

 

④ 머금었던 소금물을 뱉어내고 깨끗한 물로 입을 다시 헹굽니다.

 

⑤ 특히 식후에, 혹은 잇몸이 아프거나 부어오를 때마다 소금물 가글을 반복합니다.

 

 

불소 치약을 사용한 양치와 치실로 잇몸 건강을 지켜줘야 합니다.

 

 

가글을 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따뜻한 물을 사용해 소금을 완전히 녹이는 게 중요합니다. 기호에 따라 소금 양을 조절할 수는 있지만 보통 1/2 티스푼이 가장 적절합니다. 

 

소금물 가글은 집에서 시도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은 잇몸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치과에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체크해야 합니다.

 

 

 

 잇몸 관리 습관과 보조제

 

잇몸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다면, 지금이라도 아래와 같은 생활 습관을 통해 잇몸을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미래의 잇몸 건강을 위해 섭취하면 좋을 보조제 종류도 함께 정리했습니다.

 

 

잇몸 관리를 위한 좋은 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루에 두 번, 불소가 포함된 치약으로 양치질을 합니다. 특히 치아뿐만 아니라 잇몸까지 깨끗이 닦습니다.

 

2. 매일 치실을 사용해 치아와 잇몸 사이 플라그, 박테리아를 제거해 줍니다.

 

3. 비타민과 미네랄, 특히 잇몸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합니다.

 

4. 잇몸 질환 및 기타 구강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담배 등을 피하세요.

 

5. 물을 자주, 충분히 마심으로써 입 안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입 안을 촉촉하게 유지하세요.

 

 

동국제약 잇몸질환 예방효과 덴트릭스 치약

 

  동국제약 잇몸질환 예방 치약 

 

 

플랙커스 마이크로 민트 치실

 

 대용량 민트 치실 가격보기 

 

 

잇몸이 자주 붓는 사람일 경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을 먹거나, 보조제를 통해 이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잇몸에 좋은 식품과 보조제입니다.

 

1. 비타민C

감귤류, 딸기, 키위, 피망, 브로콜리, 케일과 같은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2. 비타민D

지방이 많은 생선, 달걀노른자, 우유 및 시리얼 같은 식품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3. 코엔자임 Q10

기름진 생선, 내장육, 통곡물에서 발견되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4. 오메가-3 지방산

지방이 많은 생선, 아마씨, 치아시드에서 발견됩니다.

 

5. 아연

조개, 견과류, 씨앗에서 발견됩니다.

 

 

 요약

 

잇몸이 붓는 이유는 구강 내 염증 때문인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잇몸 붓기를 완화시키려면 염증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금물 가글을 통해 부은 잇몸의 염증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통증이 있다면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진통제를 구매해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목구멍 노란 알갱이 편도결석 제거방법

티트리오일 효능 및 사용법 13가지

비염 코막혔을 때 막힌 코 뚫는 법 9가지

안구건조증으로 눈이 뻑뻑할 때, 눈찜질 효과

목감기 빨리 낫는 법, 인후통 인후염 완화 방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