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쁜 콜레스테롤 관리하기

콜레스테롤은 심장마비와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알려져있는데요. 특히 LDL(나쁜 콜레스테롤)이 그 주범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혈관을 막는 LDL 콜레스테롤이 어떤 증상을 유발하는 지, 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식단은 무엇인지, 최고의 약물 치료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 지 알아봅니다. 해당 글은 하버드 헬스의 글을 참고했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

 

우리 몸에는 세포막을 만들기 위해 일종의 지방인 콜레스테롤을 포함한 테스토스테론, 에스트로겐과 같은 주요 호르몬과 지방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데 필요한 담즙산, 비타민D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은 무조건 나쁘다고 볼 수는 없겠습니다. 오히려 우리는 콜레스테롤 없이는 살 수가 없어요.

 

그러나 특정 유형의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과하게 높으면 문제가 생깁니다. 녹지 않는 지방이 혈관에 쌓이면서 피가 흘러야 할 관을 막아버리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계속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음식인 햄버거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음식인 햄버거

 

여기서 말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을 말합니다. 반대로 좋은 콜레스테롤은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이라고 하지요.

 

LDL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가 높아지면, 동맥경화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 심장과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이 느려지거나 멈출 수 있기 때문인데요.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심장마비 및 뇌졸중 위험이 높아집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심장마비 및 뇌졸중 위험이 높아집니다.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죽상동맥경화증을 관상동맥질환이라고 하며,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죽상경화증이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을 차단하면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고요. 

 

관상동맥질환의 위험 요소

  • 45세 이상의 남성
  • 55세 이상의 여성
  • 조기 폐경의 여성
  • 관상동맥 질환의 가족력 있는 경우
  • 흡연하는 사람
  • 고혈압이 있는 사람
  • 좋은 콜레스테롤이 충분치  않을 경우

 

반응형

 

 

정상 콜레스테롤 수치?

 

가장 이상적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데시리터당 70밀리그램(mg/dL) 미만입니다. 관상동맥질환이나 죽상동맥경화증으로 인한 뇌졸중이 있는 경우 이 수치를 목표로 해야 합니다.

 

그러나 심혈관 질환이 없고 이에 대한 위험 인자가 없는 경우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100~130mg/dL 정도까지 허용됩니다. HDL 콜레스테롤 수치도 중요한데요.

 

수치가 40mg/dL 미만인 사람은 죽상동맥경화증이나 심장병 및 뇌졸중에 걸릴 가능성이 더 큽니다. 일반적으로 중성지방 수치는 150mg/dL 미만인 것이 좋습니다.

 

  • LDL 콜레스테롤 70mg/dL 미만
  • HDL 콜레스테롤 40mg/dL 이상
  • 중성지방 150mg/dL 미만

 

 

 고콜레스테롤이 유발하는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콜레스테롤 관련 죽상경화증으로 인해 심장이나 뇌로 이어지는 동맥이 크게 좁아지기 전까지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이게 진짜 무서운 것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협심증이나 뇌졸중 등의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500명 중 1명은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이라는 유전 질환을 앓고 있으며 이는 매우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데시리터당 300밀리그램 이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있을 경우 발목 아킬레스건 힘줄 부분에 결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있을 경우 발목 아킬레스건 힘줄 부분에 결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장애가 있는 사람은 다리의 아킬레스 힘줄 부분에 콜레스테롤로 가득 찬 결절(황색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눈꺼풀에도  이러한 결절이 보일 수 있습니다.

 

 최고의 식단은?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가장 효과적인 식단은 채식주의 식단입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지중해 스타일의 다이어트를 선호하는데요. 이러한 식단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콩과 채소가 가득한 샐러드가 심혈관에 좋습니다.
콩과 채소가 가득한 샐러드가 심혈관에 좋습니다.

 

  • 과일과 채소, 곡물, 콩, 견과류, 씨앗 등으로 구성된 식단
  • 올리브 오일로 다른 지방과 오일 대체
  • 약간의 저지방 치즈 및 요구르트 매일 섭취
  • 일주일에 최소 2회 이상 생선 섭취
  • 가공 식품 제한
  • 적당한 음주(남성은 하루 두 잔, 여성은 하루 한 잔 이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원하는 만큼의 건강을 유지하려면 식단의 변화와 함께 매일 30분 이상 빠른 걷기와 같은 중간 강도의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식단 아이디어

 

당뇨병 환자 식단 계획, 당뇨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

혈당 낮추는 음식, 당뇨 식단짜기 당뇨병 환자에게 식단 관리는 피할 수 없는 과제입니다.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채소와 과일, 그리고 건강한 단백질이 가득한 식단은 혈당

springcat1116.kr

 

 

혈당 개선 및 심장 건강에 좋은 지중해식 식단표 및 쇼핑리스트

지중해식 식단표 가이드 지중해식단은 일반적으로 과일과 야채, 통곡물, 심장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된 재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중해 식단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지중해식

springcat1116.kr

 

 

 

 

 효과적인 약물치료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한 약물치료는 바뀐 식단에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 지와 개인적 위험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스타틴

스타틴 약물은 LDL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가장 첫번째로 선택되는 약물입니다. 스타틴은 HMG-CoA 환원효소 억제제라고도 합니다. 로바스타틴(메바코), 심바스타틴(조코르), 프라바스타틴(프라바콜), 플루바스타틴(레스콜), 아토르바스타틴(리피토르), 로수바스타틴(크레스트) 등이 있습니다. 

 

스타틴은 콜레스테롤 생성에 필요한 HMG-CoA 환원효소를 차단하는데요. 스타틴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합니다. 동맥 경화 발병 위험을 낮추고 심장 마비나 뇌졸중의 가능성을 줄입니다.

 

(2) 에제티미브

스타틴을 복용해도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지 않는다면 의사는 때때로 에제티미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에제티미브(Ezetimibe)는 장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합니다. 그 자체로 상표명 약물은 Zetia라고 합니다. 심바스타틴과 결합하면 바이토린이라고 합니다.

 

(3) PCSK9

PCSK9 억제제라고 하는 콜레스테롤 저하 요법은 스타틴보다 더 강력합니다. PCSK9 억제제는 가족성 고콜레스테롤 혈증 환자에게 가장 유용합니다. 이 사람들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매우 높은데요.

 

고용량 스타틴 약물로도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부작용으로 스타틴을 견딜 수 없는 사람들이 이 치료법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PCSK9 억제제는 대부분의 스타틴보다 훨씬 비쌉니다. 알약으로 복용할 수 없으며 무조건 주사기를 사용해 투여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스타틴, 에제티미브, PCSK9 등이 사용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스타틴, 에제티미브, PCSK9 등이 사용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콜레스테롤 혈압 낮추는데 도움되는 심혈관 개선 음식 3가지

콜레스테롤 고혈압 식단 심혈관 질환은 흔히 잘못된 식습관과 유전 등의 이유로 발현되는데요. 완전한 치료는 어렵고 식습관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질환입니다. 오늘은 중년 이

springcat1116.kr

 

고지혈증과 고콜레스테롤의 차이점

고지혈증과 고콜레스테롤 차이점 흔한 질환인 고지혈증과 고콜레스테롤은 사람들이 쉽게 혼동하는 개념입니다. "3고"라고 해서 고혈압,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이 건강을 동시에 위협하기도 하

springcat1116.tistory.com

 

엘 카르니틴 다이어트 효과와 부작용, 하루 복용량

L-카르니틴 효과와 부작용 L-카르니틴은 일부 사람들이 보충제로 섭취하는 자연 발생 아미노산 유도체입니다. 일반적으로 체중감량 및 뇌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

springcat1116.tistory.com

 

알티지 오메가3과 일반 오메가3의 차이점 (좋은 오메가3 고르는 법)

알티지 오메가3과 일반 오메가3의 차이점 가족력으로 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으로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알티지(rTG) 오메가-3에 대해 깊이 파보았습니다. 일반 오메가3과 무엇이 다른지, 오메

springcat1116.tistory.com

 

구아검가수분해물 효능 및 부작용(콜레스테롤 혈당 변비 다이어트)

구아검가수분해물 효능효과 및 부작용, 추천제품 구아검가수분해물은 구아 콩에서 추출한 천연 프리바이오틱스인데요. 콜레스테롤 및 혈당 수치를 낮추고, 변비 완화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

springcat1116.tistory.com

 

치매 초기 증상과 단계별 증상

종류별 치매 증상 및 초기 징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치매는 사실 질병이 아니라 증상입니다. 치매는 행동이 변하고 인지 능력이 상실되는 것을 통칭하는 용어인데요. 치매는 기억상실과 사

springcat1116.tistory.com

 

미리 알아두면 좋은 암 초기증상 15가지

알아야 할 15가지 암 증상 몸의 미세한 변화가 실은 암의 전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무심코 지나쳤지만 왠지 찝찝했던 몸의 변화들이 있었나요? 오늘은 미리 알아두면 좋을 초기 암 증상 15가지를

springcat1116.tistory.com

 

콤부차 효능 8가지, 커피 대신 콤부차 마셔야 할 이유

콤부차 효능과 꼭 마셔야 할 이유 아이스아메리카노 대신 차가운 콤부차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콤부차 효능으로는 면역체계 강화는 물론, 체중 감량 및 고혈

springcat1116.tistory.com

나쁜 콜레스테롤 낮추는 식단과 효과적인 약물치료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