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아검가수분해물
효능효과 및 부작용, 추천제품

구아검가수분해물은 구아 콩에서 추출한 천연 프리바이오틱스인데요. 콜레스테롤 및 혈당 수치를 낮추고, 변비 완화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식품 보조제입니다. 아래 글을 통해 다양한 효능효과로 주목 받고 있는 구아검가수분해물의 장단점과 먹는 방법 및 추천 제품 정보를 알아보세요.

 

 

반응형

 

[[나의목차]]

 

 

 1. 구아검가수분해물이란?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구아 콩"이라고 알려진 식물에서 추출한 수용성 식이섬유 소화흡수가 잘 되도록 분해한 것입니다. 여기서 구아검은 "구아 콩"으로 만든 식품첨가물이고요. 구아검은 식품의 점착성과 점도를 높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식이섬유가 풍부한 구아검은 기름지고 식이섬유가 부족한 식단이 많은 미국과 유럽에서 건강보조식품으로 높은 인기를 누려왔습니다.

 

구아검은 혈당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며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대사증후군 환자에 특히 좋습니다. 식물에서 추출한 성분인 만큼 부작용의 위험도 거의 없습니다.

 

실제로 구아검가수분해물(구아검을 안전하게 섭취하기 위해 가수분해한 것)은 안전성과 그 효능을 검토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약 100개 이상의 인간 임상시험을 거친 바 있는데요. 여러 임상시험을 통해 인체에 무해하다고 판정되어 약 25년 이상 안전한 건강보조제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 구아검가수분해물이 획득한 국제인증

  • 미국 FDA 등재 안전원료인증(GRAS)
  • 유럽임상영양대사학회 섭취 권장 원료
  • 일본 후생노동성의 특정 보건용 식품인증
  • 출처: 헬스조선

 

 2.구아검가수분해물의 효능효과

 

구아검가수분해물은 구아검(구아콩으로 만든 식품첨가물)을 *가수분해한 것으로 가수분해하지 않은 구아검 분말의 경우 물에 섞으면 물을 흡수해 두껍고 진득한 젤 형태가 되는 특성 때문에 밀가루 대체 첨가물로 많이 사용됩니다. 미국 FDA에서는 다양한 식품과 섞어서 먹거나, 적정 양을 섭취했을 때 인체에 무해하다고 판정했습니다.

 

또 수용성 식이섬유라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여러 대사증후군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연구에 따르면 소화를 비롯해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 체중 유지를 포함한 여러 효능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효과가 궁금하시다면 글을 계속해서 읽어주세요.

*가수분해(hydrolysis)란 거대분자를 물 분자를 이용해 분해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1) 장내 유익균 증식(변비 완화)

구아검은 구아콩에서 추출한 수용성 식이섬유로 섬유질이 아주 풍부합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구아검가수분해물을 섭취할 경우 장의 운동속도를 높여 변비 완화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대변의 질감과 빈도도 개선된다고 합니다.

 

말 그대로 건강한 대변을 짧은 시간 안에 볼 수 있는 것이죠.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겐 너무나 바라는 일입니다. (설사 개선 포함)

 

또한 구아검은 장내 유익균 증식을 촉진하고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해 프리바이오틱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바이오틱은 '프로바이오틱'의 먹이가 되는 것으로 장내 유익균이 더 활발하게 증식합니다. 구아검가수분해물의 이러한 효과 덕분에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 68명을 대상으로 한 6주짜리 연구에서 구아검가수분해물이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일부는 배변 횟수를 증가시켜 복부 팽만감을 감소시켰습니다. (참고)

 

구아검은 설탕의 흡수를 늦추고 혈당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아검은 설탕의 흡수를 늦추고 혈당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혈당 수치 개선

구아검은 수용성 섬유질의 일종으로 설탕 흡수를 늦추고 혈당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에게 6주간 하루 4번의 구아검을 섭취하도록 했을 때 혈당을 크게 낮아지고 LDL(나쁜)콜레스테롤 수치가 20% 정도 떨어졌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의 구아검 섭취가 혈당을 조절하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참고)

 

3)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구아검 같은 수용성 섬유소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섬유소는 체내에서 담즙산과 결합해 배설되도록 하여 체내에 순환하는 담즙산을 줄이는데요.

 

이것은 간에서 더 많은 담즙산을 생성하기 위해 콜레스테롤을 사용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비만과 당뇨병이 있는 19명의 사람들에게 15g의 구아검이 함유된 보조제를 매일 섭취하게 했더니 다른 보조제 보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더 많이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동물 연구에서도 구아검을 먹인 쥐는 HDL(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했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감소했습니다. 

 

 

 

4) 다이어트(체중감소)

구아검은 체중 감소와 식욕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섬유질은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장까지 이동하며 이로 인해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만들어 식욕을 감소시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할 때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은 오래 유지되는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라고들 합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 유지와 칼로리 섭취를 낮춰 다이어트에 도움됩니다. 구아검 역시 수용성 섬유소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 유지와 칼로리 섭취를 낮춰 다이어트에 도움됩니다. 구아검 역시 수용성 섬유소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구아검 역시 수용성 섬유소로 식욕과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서 구아검을 섭취할 경우 포만감을 유지시켜 하루종일 간식으로 소비되는 칼로리 수를 감소시켰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구아검 섭취가 여성의 체중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는데요. 그들은 하루에 15g의 구아검을 섭취하는 여성이 다른 약 복용자 보다 2.5kg를 더 감량할 수 있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5) 구아검 효능 요약

  • 장내 유익균 증식으로 소화기 건강 개선 (변비 완화)
  • 혈당 및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당뇨 등 대사증후군 개선)
  • 식욕 및 칼로리 섭취 감소 (다이어트)

 

3. 구아검과 구아검가수분해물의 차이점

 

구아검(구아콩)은 구아검가수분해물보다 훨씬 크기가 크고 점도가 약 250배나 높습니다. 고점도의 구아검을 다량으로 사용하게 될 경우 그 크기가 기존의 10~20배까지 팽창하기 때문에 식도나 소장의 폐색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섭취 시에는 구아검 보다는 구아검가수분해물이 훨씬 수월하며, 식도나 소장 폐색 등의 부작용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구아검가수분해물의 부작용

 

 

1) 다량 섭취 시 장기 폐색

구아검가수분해물은 부작용이 없는 편이지만, 고용량을 섭취했을 경우에는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아검은 물과 만났을 때 최대 10~20배까지 팽창하여 포만감과 체중 감소를 촉진하는데요. 이것을 과도하게 섭취했을 때에 식도나 소장을 막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은 대부분의 식품에서 발견되지는 않고요. 상당히 많은 양의 구아검을 한번에 복용했을 때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이 때문에 FDA는 다양한 유형의 식품에 대한 특정 최대 사용 수준을 정해두었습니다. (구운식품은 0.35%, 가공 야채주스는 2%까지만 구아검 사용 가능) 따라서 가공식품에 포함된 구아검으로는 다량 섭취로 인한 부작용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2) 구아검이 몸에 맞지 않을 경우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다면 가스나 설사, 팽만감, 경련과 같은 가벼운 소화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대부분은 구아검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아검을 섭취하고 알레르기 반응이나 소화기가 불편한 증상이 느껴진다면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구아검가수분해물 제품추천

 

구아검가수분해물은 맛이나 냄새가 없고, 액체에 완전히 녹기 때문에 물에 녹여 마시거나 음식에 섞었을 때 젤라틴 덩어리나 거친 입자가 남을 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식품에 첨가하여 섭취할 수 있고 먹기에 불편하지도 않습니다. 아래 제품은 국내에서 정식 판매되고 있는 구아검가수분해물 제품들입니다.

 

 

👉 구아검가수분해물 가격비교 👈

 

 

 

1) 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

셀렉스에서 출시한 구아검가수분해물 제품
셀렉스에서 출시한 구아검가수분해물 제품

 

 

2) 캘리포니아 골드 뉴트리션 구아검가수분해물

캘리포니아 골드 뉴트리션 구아검가수분해물
캘리포니아 골드 뉴트리션 구아검가수분해물


🔗 관련 포스팅

 

콜레스테롤 혈압 낮추는데 도움되는 심혈관 개선 음식 3가지

콜레스테롤 고혈압 식단 심혈관 질환은 흔히 잘못된 식습관과 유전 등의 이유로 발현되는데요. 완전한 치료는 어렵고 식습관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질환입니다. 오늘은 중년 이

springcat1116.kr

 

혈당조절에 좋은 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 구아검가수분해물 내돈내산 찐 후기

셀렉스 썬화이버 후기 저는 고지혈증 및 당뇨 가족력이 있어서 대사증후군에 효과적인 건기식에 관심이 많은데요. 최근 알게 된 구아검가수분해물이 장 건강과 식후혈당 개선, 혈중 콜레스테롤

springcat1116.tistory.com

 

LDL 콜레스테롤 낮추는 식단과 효과적인 약물 치료 방법

나쁜 콜레스테롤 관리하기 콜레스테롤은 심장마비와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알려져있는데요. 특히 LDL(나쁜 콜레스테롤)이 그 주범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혈관을 막는 LDL

springcat1116.tistory.com

 

10가지 다이어트 보조제 효과와 부작용 (올리스타트, 하이드록시컷, 녹차추출물 ECGC 등)

다이어트 알약 종류별 효과와 부작용 운동과 식단만으로 눈에 띄는 체중 감량 효과를 보지 못할 때 찾게 되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 보조제입니다. 식욕 감소나 포만감, 지방 연소를 증가 시키고

springcat1116.tistory.com

 

콤부차 효능 8가지, 커피 대신 콤부차 마셔야 할 이유

콤부차 효능과 꼭 마셔야 할 이유 아이스아메리카노 대신 차가운 콤부차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콤부차 효능으로는 면역체계 강화는 물론, 체중 감량 및 고혈

springcat1116.tistory.com

 

당뇨 혈당검사 정확한 자가혈당 측정 방법 알기, 무채혈 혈당측정기

당뇨 자가혈당 측정하기 자가혈당측정(혈당검사)는 혈액 내 당 성분 또는 포도당의 양을 측정하는 절차입니다. 당뇨가 있는 사람들은 혈당 검사를 통해 자신의 몸 상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springcat1116.tistory.com

구아검가수분해물 효능 및 부작용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