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콤부차 효능과 꼭 마셔야 할 이유

아이스아메리카노 대신 차가운 콤부차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콤부차 효능으로는 면역체계 강화는 물론, 체중 감량 및 고혈압과 심장병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구에 기반한 콤부차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반응형

 

[[나의목차]]

 

 

콤부차의 8가지 이점

 

콤부차는 효모와 설탕, 홍차 등으로 만든 발효시켜 만든 것입니다. 발효 과정에서 생겨난 박테리아와 산은 다시 스코비(SCOBY)라는 유익균을 만들어 냅니다. 이 스코비를 통해 더 많은 콤부차를 발효시킬 수 있습니다.

 

발효된 콤부차는 프로바이오틱스와 아세트산 및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여러 질병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학적 증거에 근거한 콤부차의 주요 8가지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콤부차는 천연 탄산 성분이 있어 시원하게 마시면 청량감이 좋아 여름철 건강음료로도 좋습니다.

 

1. 프로바이오틱스 공급원이다.

콤부차는 특정 균주의 박테리아와 효모, 설탕을 홍차 또는 녹차에 첨가한 다음 일주일 이상 발효시켜 만든 음료입니다. 이 과정에서 박테리아와 효모가 액체 표면에 버섯 모양의 막을 형성하는데요.

 

이것 때문에 콤부차는 '버섯차'라고도 불립니다. 이 버섯 모양의 막이 바로 스코비(SCOBY)라고 불리는 것이며 새로운 콤부차를 발효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유익균 성분입니다. 특히 발효 과정에서 아세트산(식초에도 있음)과 기타 여러 산성 화합물, 미량의 알코올 및 탄산 가스가 생성되면서 콤부차 특유의 새콤하고 톡쏘는 맛이 형성됩니다.

 

이 때 많은 양의 박테리아도 자라게 되는데요. 콤부차의 프로바이오틱 이점에 대해서는 아직 과학적 증거가 없지만  프로바이오틱 기능을 가질 수 있는 여러 종의 유산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에 건강한 박테리아를 제공합니다. 이 박테리아는 소화와 염증 및 체중 감소를 포함해 여러 건강적 측면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단에 콤부차를 추가하면 여러 면에서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녹차와 비슷한 효능을 갖고 있다.

녹차는 가장 건강한 음료 중에 하나입니다. 녹차에는 체내에서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과 같은 생리활성 화합물이 포함돼 있기 때문인데요.

 

녹차로 만든 콤부차는 동일한 식물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아마도 동일한 이점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으로 녹차를 마시는 것은 칼로리 소모를 늘리고, 뱃살을 줄이는데 효과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과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녹차를 마시는 사람은 전립선암과 유방암 및 결장암 위험이 감소됩니다. 녹차로 만든 콤부차는 체중 감소 및 혈당 조절 녹차와 동일한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3.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다.

항산화제는 체내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는 성분과 싸우는 물질입니다. 많은 과학자들은 식품과 음료의 항산화제가 보충제보다 건강에 더 좋다고 믿습니다. 특히 녹차로 만든 콤부차는 간에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쥐를 통한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를 정기적으로 마실 경우 독성 화학 물질로 인한 간 독성이 최소 70% 감소한다는 사실이 일관되게 밝혀졌다고 합니다. 

 

 

4. 유해한 박테리아를 죽일 수 있다.

콤부차 발효과정에서 생성되는 주요 물질 중 하나는 식초에도 풍부한 아세트산입니다. 차의 폴리페놀과 마찬가지로 아세트산은 해로울 수 있는 많은 미생물을 죽일 수 있습니다.

 

홍차나 녹차로 만든 콤부차는 특히 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와 칸디다균에 대해 강력한 항균성을 갖고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이런 항균 효과는 유해한 박테리아와 효모에는 작용하고 유익한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 및 효모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물론 이런 항균 작용이 건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다만 콤부차에는 유해 성분을 억제하는 폴리페놀과 아세트산이 풍부하다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5.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쥐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는 불과 30일 만에 심장 질환의 두 가지 나쁜 지표인 나쁜 LDL과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음이 증명됐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차(특히 녹차)가 LDL 콜레스테롤 입자를 산화로부터 보호해 심장병에 기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녹차를 마시는 사람은 심장병 발병 위험이 최대 31% 낮습니다. 이러한 이점은 콤부차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6. 제2형 당뇨병 관리에 도움될 수 있다.

제2형 당뇨병은 전 세계적으로 3억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높은 혈당 수치와 인슐린 저항성이 특징입니다. 당뇨병이 걸린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가 탄수화물의 소화를 늦춰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차로 만든 콤부차는 녹차 자체가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훨씬 더 유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거의 300,000명의 개인을 대상으로 한 검토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마시는 사람은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18% 낮습니다.

 

 

7. 암 예방에 도움될 수 있다.

콤부차는 높은 농도의 폴리페놀과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폴리페놀은 유전자 돌연변이와 암세포의 성장을 차단하는 동시에 암세포의 사멸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된 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다양한 유형의 암에 걸릴 가능성이 훨씬 낮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콤부차가 사람들에게 항암효과가 있는 지의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8. 제대로 만들면 건강에 좋다.

콤부차는 잠재적인 건강상의 효능효과가 있는 건강 음료입니다. 카페나 온라인 몰, 대형마트 등에서 구입하거나 집에서 직접 발효과정을 거쳐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만들어야 합니다. 오염되거나 과도하게 발효된 콤부차는 심각한 건강 문제와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집에서 만든 콤부차는 최대 3%의 알콜을 함유할 수 있기도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콤부차를 사먹는 것입니다. 상업용 제품의 경우 알콜을 함유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단 설탕이 많이 첨가된 브랜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9. 결론

많은 사람들은 콤부차가 다양한 종류의 만성 건강 문제에 도움된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콤부차의 효과에 대한 인체 연구는 거의 없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증거도 제한적입니다. 다만 콤부차에서 발견되는 폴리페놀 성분과 프로바이오틱스의 경우 이미 건강상의 이점이 확인된 성분들입니다. 만약 콤부차를 마시기로 했다면 제대로 만들어 마시거나, 신선한 재료로 만들어진 업체의 콤부차를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염된 재료나 잘못만들어진 콤부차를 마시는 것은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길입니다.

 

폴리페놀과 프로바이오틱스가 든 콤부차로 맛과 건강 모두 챙겨볼까요.


💡 더 많은 건강 지식 얻기

 

코스트코 유산균 추천 및 종류, 가격비교, 내돈내산 제품 후기

코스트코 유산균 추천 및 종류 코스트코에서 판매 중인 유산균 종류와 가격을 비교해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정리한 글입니다. 본문에는 코스트코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 가격과 온라

springcat1116.tistory.com

 

푸드올로지 다이어트 콜레올로지컷 맨올로지컷 원료 및 효과 비교 정리

콜레올로지컷, 맨올로지컷 비교 일명 빨간통, 파란통 다이어트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다이어트 보조제입니다. 상시 할인 이벤트와 100% 환불 보장 등의 파격적인 조건으로 한 번쯤 도전해 보게

springcat1116.tistory.com

 

다이어트·혈당 관리에 도움 되는 탄수화물 컷팅제 성분 17가지

탄수화물 컷팅제 성분 17 한국인은 유난히 탄수화물을 좋아합니다. 탄수화물은 필수 영양성분이긴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건강상태에 따라서 혈당을 올리거나 비만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

springcat1116.tistory.com

 

푸드올로지 원료 및 제품 비교: 콜레올로지컷, 콜레올로지티, 버닝올로지 차이점

푸드올로지 콜레올로지컷 보조제 비교 콜레올로지 컷은 체지방 연소와 기초대사량을 높여줘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지속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인데요. 가볍게 티로 즐길 수 있는 제품과 정제

springcat1116.tistory.com

 

다이어트 발포비타민 칼로비스 가벼울 소다, 날씬할 소다 차이점

칼로비스 가벼울 소다 VS 날씬할 소다 이너뷰티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 보았을, 다이어트 발포비타민 제품 가벼울 소다와 날씬할 소다입니다. 둘 다 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물이

springcat1116.tistory.com

 

생강을 먹어야 할 11가지 이유

생강의 효능효과 11가지 건강한 삶과 체중관리를 위해서 반드시 먹어야 하는 것이 있다면 바로 생강 아닐까요? 생강은 특유의 쌉쌀하고 매운 맛 때문에 흔히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springcat1116.tistory.com

 

불안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 6가지

불안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 6가지 불안은 세계 인구의 약 7.6%가 겪고 있을만큼 대중적인 정신 건강 상태 중 하나입니다. 불안장애는 알 수 없는 불안함과 공포로 인해 일상에서 크고 작은 장애를

springcat1116.tistory.com

 

먹을수록 살빠지는 지방연소 다이어트 음식 10가지🥗

지방연소음식 10가지 먹으면 몸에 쌓이지 않고 오히려 지방을 연소시키는 착한 다이어트 음식이 있습니다. 먹을 수록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식품 10가지를 소개합니다. 음식만 잘 먹어도 우리는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