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립선 부작용과 주의할 점

전립선과 비뇨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쏘팔메토. 건강기능식품이라 부작용이 전혀 없을 것 같지만 100% 부작용이 없지는 않다고 해요. 설사, 구토부터 성욕 감퇴까지. 쏘팔메토 섭취 전 알아야 할 부작용과 주의할 점을 정리했습니다.

 

반응형

 

1. 쏘팔메토란?

쏘팔메토는 톱 야자(saw palmetto) 나무의 열매를 가공해 추출한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전립선 건강과 비뇨기 기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많은 남성들이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하고 있는데요. 식품 군으로 분류된 만큼 부작용이 없을 거라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나, 일부 사람들에게는 쏘팔메토 섭취 후 이상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쏘팔메토의 대표적인 효능효과와 잠재적인 부작용, 권장 복용량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쏘메팔토 나무
쏘팔메토 나무. 이 나무에서 얻은 열매를 가공해 만든 것이 쏘팔메토 보충제입니다.


2. 쏘팔메토 효능효과

① 전립선 건강 개선

가장 잘 알려진 쏘팔메토의 효능효과입니다. 쏘팔메토는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PH는 노인 남성에게 가장 흔하고, 70대 남성의 최대 75%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입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화장실 빈도가 늘어나고, 배뇨 충동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종종 과도한 야간 배뇨를 유발해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쏘팔메토는 전립선비대증에 좋습니다.
쏘팔메토는 화장실 빈도가 늘어나는 전립선 비대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② 남성형 탈모 개선

쏘팔메토는 남성형 탈모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을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로 전환하는 효소를 차단함으로써 탈모를 예방하는 것인데요. DHT와 같은 안드로겐 호르몬 수치가 높으면 모발 성장 주기가 단축되고 모발이 더 짧고 가늘어 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기존 탈모 치료제보다는 덜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남성형 탈모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쏘팔메토
쏘팔메토는 남성형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③ 기타 잠재 효능

과학적 근거는 없지만, 광고와 홍보를 통해 언급되고 있는 쏘팔메토의 기타 효능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남성의 성욕과 생식능력 보호
  • 전립선 등에 있는 특정 암세포를 죽이고 성장을 늦춤

3. 부작용과 주의점

쏘팔메토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합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소화기관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이며, 아주 가끔 간 손상이나 췌장염, 뇌출혈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단독 사례에서 보고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쏘팔메토가 원인이라고 하기에는 근거가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아래에서 언급할 부작용과 주의사항은 일반적으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내용들입니다.

 

 

 

부작용 1 | 소화기관 부작용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보통 설사나 변비, 복통 구토, 메스꺼움 등을 호소합니다. 실제로 드럭세이프라는 논문에서 쏘팔메토와 관련된 26개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소화기 부작용이 가장 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작용 2 | 성기능 감소

두번째는 성기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쏘팔메토는 남성호르몬의 활성형인 DHT(디하이드론테스토스테론) 생성을 억제합니다. 주요 남성 호르몬인 DHT가 생성되지 않으면 남자다움을 유지시켜주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기가 잘 안되거나 성욕이 감소될 수 있고, 심지어는 가슴이 커지거나 여성처럼 변하는 여성형 유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주의점 1 | 소아, 임신이나 수유 중인 여성

쏘팔메토의 부작용이라기도 보다 주의할 사항입니다. 쏘팔메토는 앞서 말했듯이 남성호르몬 생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특히 소아나 임신 및 수유 중인 여성들은 절대 복용해서는 안되며, 단순히 약물을 만지는 행위도 해서는 안됩니다. 만지는 것만으로도 흡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아기가 있는 집에는 아예 두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주의점 2 | 피를 묽게 함

미국의 유명 건강의학사이트 웹MD에 따르면 쏘팔메토는 피를 묽게하는 성분이 있어서 수술 중이나 수술 후에 출혈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술 예정이거나, 이를 뽑는 등의 계획이 있다면 최소 2주 정도는 쏘팔메토 복용을 멈추는 것이 안전합니다.


4. 안전한 복용량

 

쏘팔메토는 다양한 형태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다만 쏘팔메토 열매를 통째로 먹거나, 차로 끓여서 먹을 때의 안전한 복용량은 관련 연구가 진행되지 않아 알 수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복용하는 형태는 건강기능식품인데요. 액상 형태의 쏘팔메토는 하루 160~320mg 정도의 양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결론

  • 쏘팔메토는 비교적 안전한 건강식품입니다.
  • 전립선 건강과 탈모 예방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 하지만 부작용이 100% 없는 것은 아닙니다.
  • 복용 중 부작용이 생겼다면 약을 중단해야 합니다.
  •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이 필요합니다.
  • 참고: 이준호교수의 전립선TV

🔗 함께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 높이는 비타민 및 보충제(아르기닌 아연 아슈와간다 등)

남성호르몬 높이는 보충제 테스토스테론은 모든 사람에게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여성에게는 성욕과 에너지 및 체력에 대한 역할을 하며 남성에게는 성 발달의 시작을 자극하고 평생 동안 건강

springcat1116.kr

 

남성 활력에 좋다? 페루 마카 효능과 복용량, 잠재적 부작용

마카의 효능과 부작용 마카는 성욕 증강 및 남성 생식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자연 치료제로 세계적 인기를 끄는 식물입니다. 페루에서 수천년 간 식품과 약으로 사용해 온 마카의 주요 효능

springcat1116.tistory.com

 

비오틴 효과, 탈모에 정말 좋을까? (비오틴 권장량 및 부작용)

비오틴 탈모에 좋을까? 모발성장과 피부, 손톱 건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비오틴의 효능효과에 대해 알아봅니다. 특히 남성의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지에 관해 비오틴과 모발

springcat1116.tistory.com

 

엘 카르니틴 다이어트 효과와 부작용, 하루 복용량

L-카르니틴 효과와 부작용 L-카르니틴은 일부 사람들이 보충제로 섭취하는 자연 발생 아미노산 유도체입니다. 일반적으로 체중감량 및 뇌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

springcat1116.tistory.com

 

운동 전 BCAA 효능효과 및 BCAA 추천제품 (엑스텐드 BCAA 찐후기)

BCAA의 효과 및 추천제품 BCAA는 강도 높은 운동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꼭 마시는 헬스 보충제인데요.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는 아미노산을 BCAA를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몸

springcat1116.tistory.com

 

구아검가수분해물 효능 및 부작용(콜레스테롤 혈당 변비 다이어트)

구아검가수분해물 효능효과 및 부작용, 추천제품 구아검가수분해물은 구아 콩에서 추출한 천연 프리바이오틱스인데요. 콜레스테롤 및 혈당 수치를 낮추고, 변비 완화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

springcat1116.tistory.com

 

C4 운동 부스터(60 Servings) 맛, 성분, 효과 및 부작용

운동부스터 추천, C4 후기 및 부작용 헬스 4년차이지만 6개월차 정도의 얄팍한 정보와 몸을 가진 헬린이로써 이런 리뷰를 남긴다는 게 웃기지만, 그래도 쓸만한 정보 공유는 좋은 것이니까 아는

springcat1116.tistory.com

쏘팔메토 부작용과 주의점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