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파리포산 글루타치온 시너지

최근 알파리포산이 항산화제의 끝판왕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 를 비롯해 코엔자임큐텐, 글루타치온 등의 항산화 물질의 수치를 높여줄 뿐아니라, 체중감소와 당뇨 등 다양한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떠오르는 항산화 물질, 알파 리포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1. 알파리포산이란?

알파리포산은 에너지를 생산하는 미토콘드리아에서 만들어지는 유기화합물입니다. 영양소를 에너지로 바뀌는데 도움을 주며 강력한 항산화 특성을 가졌습니다. 특히 알파리포산은 지용성과 수용성을 모두 자유롭게 접근 가능한 유일한 영양소로 신체의 모든 세포나 조직에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수용성인 글루타치온, 비타민C와, 지용성인 코엔자임큐텐, 비타민E를 모두 넘나들며 이들의 체내 역할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알파리포산은 미토콘드리아가 포도당을 에너지로 바꾸는 과정을 도와주기도합니다. 그래서 알파리포산이 부족하면 에너지 생성과 대사에 문제가 생겨 하루종일 피로하고 나른해질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체내 에너지 대사와 항산화 작용에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알파리포산인 것이죠. 

 

참고로 알파리포산의 항산화는 혈당 수치 감소와 염증 감소, 피부 노화 지연, 신경 기능 개선 등과 관련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역할을 하는 물질이지만 인간은 알파리포산을 아주 소량만 생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섭취를 위해 특정 식품이나 보충제를 이용하는데요. 알파리포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에는 붉은 고기와 내장 고기, 브로콜리나 토마토, 시금치, 방울양배추 등입니다. 그러나 보충제를 이용하면 식품 보다 최대 1,000배 더 많은 알파리포산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나우푸드 글루타치온 500mg 알파리포산 60캡슐

2. 알파리포산의 체중감소 효과

 

 

외국에서는 항산화 작용과 에너지 대사 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나, 국내는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돼 치옥타시드라고 부르고 있으며 주로 당뇨병성 신경염이나 다이어트 처방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갑자기 등장한 "다이어트 처방" 깜짝 놀라셨나요?

 

동물 연구에 따르면 알파 리포산은 뇌의 시상하부에 위치한 효소 AMP 활성 단백질 키나아제(AMPK)의 활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AMPK가 활성화 될 경우 배고픔을 느끼게 합니다. 반대로 AMPK 활동을 억제하면 쉬고 있을 때에도 신체가 소모하는 칼로리가 늘어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알파리포산을 섭취한 동물들은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했습니다.

 

🔥 글루타치온 알파리포산 300mg, 120 캡슐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알파리포산은 체중 감소 효과를 불러 일으켰는데요. 12개 연구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알파리포산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은 평균 23주 동안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보다 평균 1.27kg 더 감량했다고 합니다. 알파리포산이 체중 감소를 일으키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뇌에서는 AMPK를 감소시켜 포만감을 들게 함(식욕 억제)
  • 근육과 지방세포에서는 AMPK를 증가시켜 에너지 소비 증가(칼로리 소모 ↑)

3. 알파리포산과 당뇨병

알파리포산은 다이어트 효과 뿐 아니라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동물 연구에서는 혈당 수치를 최대 64%까지 낮춘 바 있습니다. 대사 증후군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경우 단순히 공복 혈당 외에도 인슐린, 인슐린 저항성, 당화혈색소 뿐만 아니라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등에서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알파리포산이 근육 세포에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는 과정을 촉진해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으며, 당뇨 합병증의 위험도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알파리포산이 완벽한 당뇨 치료제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알파리포산은 전문의약품인 만큼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복용이 가능한 제품이라 다른 약들과의 상호작용 등을 꼼꼼히 살펴 복용해야 부작용 등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4. 이밖의 알파리포산 효능

 

 

체중감소와 혈당 수치 조절 등, 앞서 언급한 주요 이점 외에도 알파리포산으로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어떤 효과를 일으키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1️⃣ 피부노화 예방

알파리포산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있는 만큼 피부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성인을 대상으로한 연구에서 알파리포산을 함유한 크림을 피부에 바르면 부작용 없이 잔주름과 주름, 피부결의 거칠음이 감소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알파리포산은 글루타치온과 같은 다른 항산화제의 수치를 높여 피부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  Nutricost 알파리포산 600mg 240정

 

2️⃣ 치매 예방

알파리포산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고 염증을 억제해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기억 상실 장애의 진행을 늦추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관련 연구결과가 많지 않아 직접적인 치료에 사용되기에는 어렵습니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3️⃣ 염증 감소

만성 염증은 암과 당뇨병을 포함한 여러 질병과 관련이 있는데요. 알파리포산은 염증의 여러 지표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심장 질환 위험 감소

실험실 동물 및 성인을 대상으로한 연구에 따르면 알파리포산의 항산화 특성은 여러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를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 부작용 및 복용법

알파리포산은 일반적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는데요. 그러나 일부 사람에게는 메스꺼움이나 피부 발진 또는 가려움증 등의 가벼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인의 경우 최대 2,400mg 까지는 유해한 부작용 없이 섭취 가능하다고 합니다. 

 

알파리포산은 식품 외에 보충제로도 섭취 가능한데요. 알파리포산 보충제는 특정 음식이 산의 생체이용률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정해진 복용량은 없지만 대부분의 증거에 따르면 300-600mg이 안전합니다. 


6. 정리

알파리포산은 항산화 특정을 가진 유기화합물입니다. 신체에서 소량으로 만들어지기는 하나 식품 및 보충제를 통해 적절한 수치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알파리포산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노화와 기억력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당뇨병과 체중감소, 심장 건강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 300-600mg의 복용량이 가장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07.01 - [건강정보] - 구아검가수분해물 효능 및 부작용(콜레스테롤 혈당 변비 다이어트)

 

구아검가수분해물 효능 및 부작용(콜레스테롤 혈당 변비 다이어트)

구아검가수분해물 효능효과 및 부작용, 추천제품 구아검가수분해물은 구아 콩에서 추출한 천연 프리바이오틱스인데요. 콜레스테롤 및 혈당 수치를 낮추고, 변비 완화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

springcat1116.tistory.com

2022.07.05 - [건강정보] - 엘 카르니틴 다이어트 효과와 부작용, 하루 복용량

 

엘 카르니틴 다이어트 효과와 부작용, 하루 복용량

L-카르니틴 효과와 부작용 L-카르니틴은 일부 사람들이 보충제로 섭취하는 자연 발생 아미노산 유도체입니다. 일반적으로 체중감량 및 뇌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

springcat1116.tistory.com

2022.06.13 - [건강정보] - 10가지 다이어트 보조제 효과와 부작용 (올리스타트, 하이드록시컷, 녹차추출물 ECGC 등)

 

10가지 다이어트 보조제 효과와 부작용 (올리스타트, 하이드록시컷, 녹차추출물 ECGC 등)

다이어트 알약 종류별 효과와 부작용 운동과 식단만으로 눈에 띄는 체중 감량 효과를 보지 못할 때 찾게 되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 보조제입니다. 식욕 감소나 포만감, 지방 연소를 증가 시키고

springcat1116.tistory.com

2022.07.02 - [건강정보] - 알티지 오메가3과 일반 오메가3의 차이점 (좋은 오메가3 고르는 법)

 

알티지 오메가3과 일반 오메가3의 차이점 (좋은 오메가3 고르는 법)

알티지 오메가3과 일반 오메가3의 차이점 가족력으로 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으로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알티지(rTG) 오메가-3에 대해 깊이 파보았습니다. 일반 오메가3과 무엇이 다른지, 오메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