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벤조일 퍼옥사이드와 살리실산

 

벤조일퍼옥사이드와 살리실산은 가장 잘 알려진 여드름 치료 성분 중 두가지입니다. 처방전 없이 구매 및 사용 가능한 일반의약품(OTC)으로 가벼운 여드름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여드름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두 성분 역시 여드름에 따라 더 효과적이거나 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여드름 치료제 벤조일 퍼옥사이드와 살리실산의 부작용과 사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1. 각 성분의 효과

 

◾ 살리실산

살리실산은 블랙 헤드와 화이트 헤드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꾸준히 사용하면 좁쌀 여드름이라고 불리는 작고 오돌토돌한 면포성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벤조일 퍼옥사이드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 성분입니다. 붉은색 고름이 가득찬 염증성 여드름(농포)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과도한 유분과 죽은 피부를 제거함과 동시에 여드름 유발 박테리아를 죽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2. 각 성분의 부작용

 

둘 다 전반적으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성분들입니다. (임신 중에도 사용 가능) 다만, 아스피린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살리실산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두 제품 모두 처음 사용할 경우에는 건조함과 자극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살리실산

살리실산은 모공의 과도한 피지를 건조시킵니다. 하지만 처음 사용하거나, 자주 사용할 경우 너무 많은 유분기를 없애서 피부를 지나치게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살리실산으로 인해 겪을 수 있는 부작용은 두드러기, 가려움, 각질, 따끔 거림 등이 있습니다.

 

◾ 벤조일 퍼옥사이드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살리실산 보다 더 건조하기 때문에 더 심한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습진이나 지루성 피부염, 건선 등의 피부 고민이 있다면 사용 전 주의사항을 충분히 검토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살리실산과 마찬가지로 제품을 처음 사용할 때 부작용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루에 한 번 정도 사용하면서 피부가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사용 횟수를 점차적으로 늘리는 게 좋습니다. 사용 시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여드름 모낭염에 효과 좋은 약국 연고 9 (성분, 사용 방법)

여드름 원인은 아주 다양한데요. 꼼꼼하지 않은 세안이나 과도한 피지 생성 등 여러 이유로 트러블이 생깁니다. 가능하면 생기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지만 이미 여드름이 났다면 빠

springcat1116.kr

 

  • 피부 건조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각질을 제거해 죽은 피부세포와 과도한 피지, 그 아래 갇힌 박테리아 등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러한 효과는 피부 건조, 발적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사용 부위에 가려움과 자극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햇볕 화상을 입은 후에는 경미한 정도라도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햇볕에 타서 건조해지고 각질이 일어난 피부를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옷과 머리카락 얼룩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옷과 머리카락을 얼룩지게 하는 것으로 알려졌스니다. 사용 후에는 손을 꼭 씻고 물건을 만지세요.

  • 알레르기 반응
    드물지면 알레르기 반응을 겪는 사람도 있습니다. 제품을 바른 부위가 붉어지거나 자극이 있을 경우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만약 심한 붓기와 호흡 곤란이 동반되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즉시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3. 무엇이 더 효과적일까?

 

둘 다 모공을 깨끗하게 만들고, 죽은 각질을 제거해 여드름이 생길 수 있는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살리실산은 비염증성 여드름(블랙 헤드, 화이트 헤드)에 적합하고,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염증성 여드름에 더 적합합니다.

 

살리실산의 주요 역할이 각질 제거를 통한 화이트 헤드, 블랙 헤드 관리라면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과도한 유분과 여드름 유발 박테리아를 사멸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고름이 찬 염증성 여드름에 효과적입니다. 

 

벤조일 퍼옥사이드와 살리실산이 유일한 여드름 치료제는 아닙니다. 여러 여드름 치료 옵션 중 하나로, 이 두 제품이 충분히 효과적이지 않을 때는 또 다른 여드름 치료 성분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음 제품으로 넘어가기 전에는 새로운 여드름 제품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몇 주 정도의 시간 차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코에 생긴 블랙헤드 또는 화이트 헤드는 살리실산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OTC 여드름 치료제

 

벤조일 퍼옥사이드와 살리실산 외에도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는데 사용 가능한 일반의약품은 다양합니다. 다른 OTC 제품을 적절하게 사용해 과도한 피지 분비 및 각질 제거로 여드름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벤조일 퍼옥사이드, 살리실산 외에 사용해볼 수 있는 OTC 여드름 치료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티트리 오일
  • 아다팔렌

 

티트리 오일 효능 및 사용방법 13가지

 아이허브 여드름 케어 유황연고 데 라 크루즈 효과 및 후기 

여드름 케어 레티놀 사용한다면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부작용

로즈힙 오일 효능, 여드름 흔적과 흉터 없앤다고?

 

 

5. 효과적인 사용방법

 

 

살리실산과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피부 관리 루틴의 여러 단계(ex. 스킨-로션-에센스로 이어지는..)의 모든 단계에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살리실산 기반의 클렌저를 사용해 세안 했는데, 바로 다음 단계에 살리실산이 들어있는 토너를 사용할 경우 피부가 건조해지고 여드름이 악화되는 부작용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일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햇빛 노출은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고 여드름 흉터를 더 짙게 만들어 오랫동안 흔적을 지울 수 없게 합니다. 스킨 케어 단계에서 적절한 제품 사용과 평소 자외선 차단제 사용만으로도 여드름의 개선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살리실산 제품은 클렌징이나 토너 제품으로 얼굴 전면에 사용 가능합니다.

 

아래는 각 성분별 효과적인 사용방법입니다.

 

◾ 살리실산

클렌징, 토너, 크림 및 기타 OTC 제품의 국소 투여량에는 일반적으로 0.5~5%의 농도가 포함돼 있습니다. 살리실산은  아침, 저녁으로 사용 가능하며 낮에도 스팟 트리트먼트로 사용 가능합니다.

 

👉살리실산 제품 BEST👈

 

◾ 벤조일 퍼옥사이드

건조함과 자극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2.5%의 농도로 시작해서 최소한의 효과가 보이면 5% 농도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6주 후에도 결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최대 10% 농도까지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벤조일 퍼옥사이드 역시 하루 두번 사용이 가능한데요. 세안 및 토너 후 환부에 얇게 펴발라줍니다. 모이스처라이저를 바르기 전에 제품을 몇 초간 건조시키면 됩니다. 벤조일 퍼옥사이드를 최초 사용해보는 거라면 하루 한 번 사용부터 시작하세요. 몇 주에 걸쳐서 점진적으로 사용량을 늘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밤에 레티노이드 또는 레티놀 제품을 사용할 경우 벤조일 퍼옥사이드를 아침에만 바르세요. 동시 사용할 경우 자극 및 기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살리실산과 벤조일 퍼옥사이드, 동시 사용 가능할까요?

더불어 살리실산과 벤조일 퍼옥사이드의 경우에는 동시 사용이 가능하나, 서로 다른 유형의 여드름에 사용해야 피부 자극 및 건조 등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살리실산으로는 얼굴 전면의 죽은 각질을 제거하고 모공을 깨끗히 유지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염증성 여드름의 스팟 케어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벤조일 퍼옥사이드 BEST 👈

 

살리실산은 얼굴 전면에,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여드름 스팟 케어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제품 선택 방법 및 추천

 

제품 선택은 치료가 필요한 여드름의 유형과 문제의 심각성(경증인지 중증인지), 전반적인 피부 건강 등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살리실산은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에 더 효과적입니다.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경미한 농포에 잘 작용합니다. 두 성분 모두 완전한 효과를 보기까지 몇 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응급처치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낮에 활동적이라면 땀으로 인해 벤조일 퍼옥사이드가 옷에 묻어 얼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밤에만 관련 제품을 사용하거나, 낮엔은 살리실산을 사용하는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리실산은 벤조일 퍼옥사이드보다 순한 만큼 피부가 민감한 편이라면 낮은 농도의 살리실산 제품이 좋습니다. 

 

살리실산과 벤조일 퍼옥사이드 제품 사용 시 아래의 제품을 참고해보세요.

 

◾ 살리실산

 

◾ 벤조일 퍼옥사이드

 


🔥 여드름 박멸 꿀팁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이허브 여드름 케어 유황연고 데 라 크루즈 효과 및 후기

아이허브 여드름 황연고 효과 아이허브의 소문난 여드름 케어 제품 데 라 크루즈의 황연고를 직접 구매해서 사용해보았습니다. 사용해보니 실제로 독이 바짝 오른 염증이 가라앉고 독기가 빠져

springcat1116.tistory.com

 

로즈힙 오일 효능, 여드름 흔적과 흉터 없앤다고?

모르면 아쉬운 로즈힙 오일 효능 로즈힙 오일은 피부 흔적 케어에 도움되는 비타민과 필수지방산을 가득 머금고 있습니다. 따라서 색소 침착을 없애고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는 등 피부에 이

springcat1116.tistory.com

 

여드름 케어 레티놀 사용한다면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부작용

여드름 케어 성분 레티놀, 핵심 정보 일반의약품으로 여드름을 치료하고 흔적을 없애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레티놀 제품에 대해 알아봅니다. 레티놀이 여드름을 케어하는 방식과 적정

springcat1116.tistory.com

 

달팽이 점액으로 만든 뮤신 콜라겐? 퓨리카뮤신 성분 및 효능 알아보기

퓨리카뮤신 콜라겐 효능효과 피부는 30대 중반 이후부터 눈에 띄게 탄력이 떨어지는데요. 이때 관리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주름이 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 시기부터 콜라겐 보충제에 관심을 갖게

springcat1116.tistory.com

 

여드름에 좋은 모링가 오일 효능 효과 및 사용 방법

모링가 오일의 효능 모링가는 약 4천여 년전부터 치료 목적 등으로 이용된 식물입니다. 인도 아유르베다에서는 무려 300여가지의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죠. 모링가 오일은 모링

springcat1116.tistory.com

 

여드름에 좋은 아연의 효능 및 권장 복용량, 부작용 정리

아연 효능 및 권장량과 부작용 아연은 신체에서 가장 풍부한 미량 무기질입니다. 따라서 건강의 거의 모든 측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데요. 오늘은 아연 영양제에 대한 유형과 효능효과, 권

springcat1116.tistory.com

 

얼굴 여드름 위치별 원인과 치료 방법

여드름 위치별 원인과 치료 방법 신체 건강의 문제가 얼굴에 난 여드름 부위와 관련이 있다는 과학적 증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특정 요인이 얼굴 특정 부위 여드름과 관련

springcat1116.tistory.com

 

생리기간에 여드름이 더 많이 나는 이유와 해결방법 (턱 여드름, 낭종 등)

생리기간 여드름 종류와 완화 방법 여자라면 매달 맞이하는 그날이지만 해도 해도 적응이 되지 않는 것은 생리 전 증후군들 일겁니다. 특히 생리 전후로 평소 나지 않던 부위에 왕 여드름이 생

springcat1116.tistory.com

 

겨드랑이 몽우리 통증(표피낭종, 여드름 등)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

겨드랑이 몽우리 원인과 증상 어느날 겨드랑이에 낯선 몽우리가 만져진 적이 있나요? 갑자기 나타난 이 몽우리는 겨드랑이에 위치한 림프절이 부은 것일 수도 있고, 여드름의 일종인 낭종이 생

springcat1116.tistory.com

 

귀 여드름? 귓불 귀뒤 피지낭종 생기는 이유와 치료, 예방 방법

귀 낭종 원인과 해결방법 귓볼이나 귀뒤에 작은 완두콩 사이즈의 몽우리가 만져진 적 있나요? 평소에는 고통이 없지만 만지거나, 누르면 꽤나 불편해서 내내 신경쓰였던 경험이 있다면 오늘의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