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르기닌 복용법과 실제 후기

 

L-아르기닌은 아미노산으로 혈류조절이나 에너지 생성 등 다양한 신체 과정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신체에서 많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결핍되지 않도록 식품이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아르기닌의 올바른 복용법과 부작용, 실제 후기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나의목차]]

 

 

 1. 아르기닌의 용도

 

L-아르기닌의 부작용을 언급하기 전에 아르기닌을 복용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이점과 용도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아르기닌은 보통 운동선수와 고혈압 등의 특정 질병이 있는 사람들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이유로 복용하는 건강기능식품인데요. 과학적 연구로 밝혀진 아르기닌의 주요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르기닌은 운동성능 향상 및 피로회복에 도움됩니다.
아르기닌은 운동성능 향상 및 피로회복에 도움됩니다.

 

 

1️⃣ 운동 성능 향상

L-아르기닌 보충제는 신체의 산화 질소를 증가 시켜 운동 능력을 높이고, 근육으로의 혈류와 산소 공급을 개선합니다. 56명의 남자 축구 선수를 대상으로 한 2017년 무작위 연구에서 45일 간 매일 2g의 L-아르기닌을 투여했을 때 위약 그룹에 비해 스포츠 경기력이 크게 향상됐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2️⃣ 고혈압 조절

L-아르기닌 보충제는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르기닌 보충제가 혈압의 상단 수치와 하단 수치를 모두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아르기닌은 혈관을 구성하는 세포의 이완과 혈압 조절에 필요한 산화질소를 생성하는 아미노산입니다.

 

 

3️⃣ 혈당 조절

연구에 따르면 아르기닌은 포도당 대사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해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이 생성하는 산화질소가 인슐린을 분비하는 세포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신체가 혈당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기타 잠재적 용도

위에서 언급한 용도 외에도 아르기닌 보충제를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발기부전 치료
  • 혈류 개선
  • 자간전증 치료 및 예방

 

 

 

 2.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아르기닌은 1년 이상 장기간 매일 복용하더라도 보충제 형태로 복용할 때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실제로 142명의 성인을 대상으로한 90일짜리 연구에 따르면 최대 30g까지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었습니다. 매우 높은 용량의 아르기닌도 짧은 기간 동안 복용할 경우 별다른 부작용이 없음을 알 수 있는데요.

 

대다수에서 특별한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지만, 일부는 아르기닌 보충제를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천식이나 간경화, 신장 질환, 저혈압, 아르기닌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 질환인 구아디노아세테이트 메틸트랜스퍼라제 결핍증이 있는 사람은 아르기닌 보충제를 피해야 합니다. 

 

 

 

 3. 복용량과 복용법

 

아르기닌 복용량은 용도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데요. 혈압과 발기부전, 자간전증 등 치료 목적이 있는 경우 다음의 복용량이 가장 적합합니다.

 

  • 혈압 조절: 2~24주 동안 하루 6~30g
  • 발기부전: 매일 1.5g~5g 복용할 경우 증상이 크게 개선
  • 자간전증 치료: 최대 12주 동안 의사 감독 아래 분만 전까지 매일 3~4g
  • 일반적인 일일 복용량: 최대 9g 미만

 

9g 이상 복용할 경우 종종 메스꺼움이나 설사 및 팽만감 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일일 복용량은 9g 이하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단일 아미노산과 마찬가지로 최대 흡수를 위해서는 식사 사이에 아르기닌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아르기닌을 고용량 또는 과다복용을 했더라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4. 아르기닌과 시트룰린

 

 

 

연구에 따르면 L-시트룰린 보충제는 L-아르기닌 보충제와 유사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아르기닌과 유사하게 L-시트룰린은 일부 연구에서 혈압을 낮추고 발기부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다른 연구에서는 시트룰린을 단독 사용하거나 아르기닌과 함께 사용할 경우 운동 능력이 향상되고 근육 회복이 빨라진다고 밝혀졌습니다.

 

👉 아르기닌 최저가 사러가기 👈

 

 

또한 이런 연구 중 일부는 시트룰린 보충제가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아르기닌 보충제 보다도 효과적일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운동 선수는 L-시트룰린 또는 L-아르기닌을 단독으로 복용하는 것보다 아르기닌과 시트룰린의 조합으로 더 많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과 시트룰린을 함께 섭취했을 때 더 강력한 운동 능력 향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과 시트룰린을 함께 섭취했을 때 더 강력한 운동 능력 향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실제 복용후기

 

아르기닌 실제 복용후기는 다양한 커뮤티니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의외의 부작용을 경험하는 분들도 있고, 실제로 이득을 보고 계신 분들도 있습니다. 캡쳐한 후기와 제 의견이 잘 구분될 수 있도록 제 의견은 파란색 글씨로 써두었습니다. 

 

ⓐ 영양제 효과를 본 경우

아르기닌 후기
이미지 클릭 시 출처로 이동합니다.

마카와 L-아르기닌, 아연을 먹기 시작한 분으로, 1주일만에 지구력 향상을 경험하고 계신 경우입니다.

 

 

ⓑ  아르기닌 먹고 여드름이 났다는 경우

아르기닌 후기
이미지 클릭 시 출처로 이동합니다.

운동능력 향상을 위해 아르기닌과 시트룰린을 동시 복용 중이신 분인데요. 에너지 활력은 크게 높아졌으나 염증성 여드름이 생겼다는 분도 있네요. 은근히 부작용으로 여드름을 언급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다만, 여드름의 경우 아미노산인 아르기닌 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날 수 있기는 합니다.

 

 

ⓒ 아르기닌 먹었지만 여드름 안났다는 경우

실제 구매후기
이미지 클릭 시 출처로 이동합니다.

 

자칭 "여드름쟁이"라고 하시는 분은 특별히 아르기닌으로 인해 피부염이 심해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아르기닌이 여드름을 유발하는 성분이 아닌 지라, 여드름이 난다는 분들은 아마도 다른 이유에 의해 여드름이 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땀에 의한, 최근에 먹은 음식, 다른 보충제의 영향 등)

 

 

 

ⓓ 아이허브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나우푸드 아르기닌 후기

구매후기가 7,780개에 달하는데도 4.6 정도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L-아르기닌 입니다. 7780개의 구매후기를 확인해보시고 내 몸에 맞는 아르기닌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허브 구매후기
이미지 클릭 시 출처로 이동합니다.

 

 

 6. 아르기닌 복용 후 여드름?

 

아르기닌이 여드름을 유발한다는 명확한 근거는 없습니다.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아르기닌 복용 중단 보다는 여드름을 생기지 않도록 하는 생활습관 변화와 적절한 스킨케어가 동반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아르기닌은 운동을 통한 근육 생성에 집중하는 사람들이 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피부에 열이 많이 올라오고, 땀 등 노폐물이 배출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세안 등을 신경써서 하지 않으면 트러블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갑작스럽게 여드름 등 트러블이 발생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 여드름 발생 및 여드름 흉터를 최소화 해보세요. 

 

 여드름 연고 부작용 및 사용방법 비교

 여드름 케어 레티놀 주의사항, 부작용

 아이허브 여드름 케어 유황연고 효과 및 후기

 로즈힙 오일 효능, 여드름 흔적과 흉터 없앤다고?

 티트리 오일 효능 및 사용방법 13가지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 높이는 비타민 및 보충제(아르기닌 아연 아슈와간다 등)

남성호르몬 높이는 보충제 테스토스테론은 모든 사람에게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여성에게는 성욕과 에너지 및 체력에 대한 역할을 하며 남성에게는 성 발달의 시작을 자극하고 평생 동안 건강

springcat1116.kr

 

크레아틴 효과 극대화 시키는 섭취 방법, 효과적인 복용법부터 부작용까지

크레아틴 효과와 복용법, 부작용 크레아틴은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용 보충제 중 하나입니다. 주로 근육 크기와 힘 등을 높이는데 사용하고, 노화나 뇌 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

springcat1116.tistory.com

 

푸드올로지 원료 및 제품 비교: 콜레올로지컷, 콜레올로지티, 버닝올로지 차이점

푸드올로지 콜레올로지컷 보조제 비교 여러 광고를 통해 빨간통 다이어트로 알려진 콜레올로지 컷이 수많은 후기를 통해 입소문 나고 있습니다. 콜레올로지 컷은 체지방 연소와 기초대사량을

springcat1116.tistory.com

 

푸드올로지 맨올로지컷 여자도 효과있을까? 성분 분석 및 부작용, 시너지 낼 수 있는 복용 방법

맨올로지컷 여자가 먹어도 효과있을까? 푸드올로지의 파란통 다이어트로 불리는 맨올로지컷은 대표적으로 체지방 감소와 지구력 증진, 간 건강 개선이라는 효과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언뜻 봐

springcat1116.tistory.com

 

센트디 다이어트 체지방 감소 효과 있을까? 원료 및 효능 분석, 부작용 종류까지

마시는 다이어트 센트디 효과 운동과 식이요법이 누구한테나 쉬웠으면 관심 없었겠죠. 저도 1년 365일 입다이어터로써 운동과 식이요법이 어려운 탓에 조금 더 편하게 체중을 줄일 방법을 찾고

springcat1116.tistory.com

 

다이어트 발포비타민 칼로비스 가벼울 소다, 날씬할 소다 차이점

칼로비스 가벼울 소다 VS 날씬할 소다 이너뷰티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 보았을, 다이어트 발포비타민 제품 가벼울 소다와 날씬할 소다입니다. 둘 다 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물이

springcat1116.tistory.com

 

전립선, 탈모에 좋다는 쏘팔메토 꼭 알아야 할 부작용과 주의할 점

전립선 부작용과 주의할 점 전립선과 비뇨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쏘팔메토. 건강기능식품이라 부작용이 전혀 없을 것 같지만 100% 부작용이 없지는 않다고 해요. 설사, 구토부터 성욕 감퇴까지.

springcat1116.tistory.com

 

남성 활력에 좋다? 페루 마카 효능과 복용량, 잠재적 부작용 (성욕 증진, 전립선비대증, 여성 갱

마카의 효능과 부작용 마카는 성욕 증강 및 남성 생식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자연 치료제로 세계적 인기를 끄는 식물입니다. 페루에서 수천년 간 식품과 약으로 사용해 온 마카의 주요 효능

springcat1116.tistory.com

 

운동 전 BCAA 효능효과 및 BCAA 추천제품 (엑스텐드 BCAA 찐후기)

BCAA의 효과 및 추천제품 BCAA는 강도 높은 운동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꼭 마시는 헬스 보충제인데요.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는 아미노산을 BCAA를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몸

springcat1116.tistory.com

 

비오틴 효과, 탈모에 정말 좋을까? (비오틴 권장량 및 부작용)

비오틴 탈모에 좋을까? 모발성장과 피부, 손톱 건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비오틴의 효능효과에 대해 알아봅니다. 특히 남성의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지에 관해 비오틴과 모발

springcat1116.tistory.com

 

엘 카르니틴 다이어트 효과와 부작용, 하루 복용량

L-카르니틴 효과와 부작용 L-카르니틴은 일부 사람들이 보충제로 섭취하는 자연 발생 아미노산 유도체입니다. 일반적으로 체중감량 및 뇌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

springcat1116.tistory.com

 

여드름에 좋은 아연의 효능 및 권장 복용량, 부작용 정리

아연 효능 및 권장량과 부작용 아연은 신체에서 가장 풍부한 미량 무기질입니다. 따라서 건강의 거의 모든 측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데요. 오늘은 아연 영양제에 대한 유형과 효능효과, 권

springcat1116.tistory.com

L-아르기닌 복용법과 부작용, 실제 복용 후기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