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세틸 시스테인 효과와 복용방법

N-아세틸 시스테인(NAC)는 신체에서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을 보충하는 것을 포함해 다양한 건강상의 이유로 중요하게 여겨지는데요. 특히 이 아미노산은 만성 호흡기 질환이나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세틸 시스테인의 건강상 이점을 살펴보고 올바른 복용방법과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나의목차]]



 1. 아세틸 시스테인 효능 8

 

1️⃣ 글루타치온 생성에 필수

NAC는 주로 항산화 성분을 생산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글루타민과 글리신이라는 두 아미노산과 함께 NAC는 글루타치온을 만들고 보충하는데 필요합니다. 글루타치온은 신체의 가장 중요한 항산화제 중 하나인데요. 신체의 세포와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화합물 입니다. 

 

면역 건강과 세포 손상 퇴치를 위해서도 필수적입니다. 심지어 일부 연구자들은 NAC가 장수에 기여할 수 있다고도 믿습니다. 또한 항산화는 심장병, 불임 및 일부 정신 건강 상태와 같은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기타 여러 질병에 유익합니다. 

 

다만, 이러한 발견은 동물 연구 단계에서 나온 것이며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 글루타치온 체내 흡수율 높이는 방법

💡 여에스더 글루타치온 다이렉트 필름

 


 

2️⃣ 해독 효과로 신장 및 간 손상 예방

NAC는 신체의 해독 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약물과 환경 독소의 부작용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 덕분에 NAC는 다른 간 질환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세트아미노펜(해열진통제) 과다 복용 환자의 치료용으로 NAC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3️⃣ 정신건강 및 약물사용 장애 개선

NAC는 뇌에서 가장 중요한 신경 전달 물질인 글루타메이트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글루타메이트는 정상적인 뇌 활동에 필요하지만 글루타치온 고갈과 함께 많은 양의 글루타메이트는 뇌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양극성 장애나 정신분열증, 강박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NAC가 사회적 위축, 무관심, 집중력 감소와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또한 NAC 보충제가 코카인 중독 환자의 금단 증상을 줄이고 재발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마리화나와 니코틴의 중독 증상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세틸 시스테인은 약물 중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세틸 시스테인은 약물 중독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호흡기 증상 완화

NAC는 산화 방지제 및 거담제로 작용해 기도의 점액을 묽게 하여 호흡기 질환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인 NAC는 폐의 글루타치온 수치를 보충하고 기관지와 폐 조직의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장기간 산화 손상과 폐 조직의 염증 때문에 숨가쁨과 기침으로 고생하는데요. NAC 보충제는 이러한 폐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사용된 바 있습니다.

 

만성 기관지염이 있는 사람들도 NAC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은 폐의 기관지 통로에 있는 점막에 염증이 생기고 부어오르며 폐로 가는 기도가 막히는 증상인데요. NAC를 보충하면 기관지의 점액을 묽게 하고 글루타치온 수치를 높여 기침 및 호흡기 발작의 심각성과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낭포성 섬유증, 천식이나 폐 섬유증과 같은 기타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또는 감염으로 인한 비강 및 부비동 충혈 증상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5️⃣ 뇌 건강 향상

NAC는 글루타치온을 보충하고, 뇌의 글루타메이트 수치를 조절해 뇌 건강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신경 전달 물질인 글루타메이트는 광범위한 학습과 행동 및 기억에 관여합니다. 

 

글루타치온은 항산화제로써 노화와 관련된 뇌 세포 산화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NAC는 글루타메이트 수치를 조절하고 글루타치온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뇌와 기억력을 향상 및 개선하고 싶은 사람에게 도움 될 수 있습니다.

 

 

💊 아세틸시스테인 모아보기

 


 

6️⃣ 지방세포 염증 감소로 혈당 안정

동물 연구에 따르면 NAC는 지방 세포의 염증을 감소시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함으로써 혈당을 안정화 시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슐린 수용체가 건강하면 혈액에서 설탕을 적절하게 제거해 혈당 수치를 정상 범위 내로 유지합니다. 다만 해당 효능에 대해서는 더 많은 인체 연구가 필요합니다.

 


7️⃣ 심장병 위험 감소

NAC는 심장 조직에 대한 산화 손상을 줄여  심장 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산화질소 생성을 증가시켜 정맥을 확장하고 혈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하면 혈액이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속도가 빨라지고 심장마비의 위험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오래된 시험관 연구에서 녹차와 함께 NAC가 심장 질환의 또 다른 원인인 산화된 LDL(나쁜) 콜레스테롤로 인한 손상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NAC는 심장 조직에 대한 산화 손상을 줄여 심장 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NAC는 심장 조직에 대한 산화 손상을 줄여  심장 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8️⃣ 면역 기능 향상

NAC와 글루타치온은 면역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NAC 및 글루타치온 결핍과 관련된 특정 질병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NCA를 보충하면 면역 기능이 개선되고 잠재적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이 결과는 특히 HIV에 걸린 사람들에게서 가장 많이 연구됐습니다.

 

체내 NAC 수치가 높으면 HIV-1 번식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독감과 같은 면역 저하 상황에서 NAC는 바이러스의 복제 능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잠재적으로 질병의 증상과 기간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이와 관련해서는 더 많은 인체 시험이 필요합니다. 

 

💊 나우푸드 L-시스테인

 

 

 

 2. 올바른 복용량 및 복용법

 

 

N-아세틸 시스테인(NAC)은 시스테인의 보충 형태입니다. 시스테인은 신체 내에서 소량 생산되는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특정 식이 권장 사항은 따로 없습니다신체가 아미노산 시스테인을 만들려면 적절한 양의 엽산과 비타민 B6 및 비타민 B12가 필요합니다. 이런 영양소는 콩, 렌즈콩, 시금치, 바나나, 연어 및 참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닭고기나 칠면조, 요구르트, 치즈, 계란, 해바라기 씨, 콩류와 같은 대부분의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에는 시스테인이 포함돼 있지만, 일부 사람들은  특정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NAC 보충제를 추가로 복용하기도 합니다. NAC는 경구 보충제로서 생체 이용률이 낮기 때문에 신체가 이를 잘 흡수하지 못합니다. 허용되는 일일 보충 권장량은 600~1,800mg 입니다.

 

NAC는 정맥에 투여하거나 에어로졸 스프레이 또는 액체, 분말 형태로 경구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 비타민B의 효능을 더 알아보세요

 

 

 3. 부작용

 

NAC는 처방약으로 제공될 경우 성인에게 안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약이나 마찬가지겠지만, 과다 복용할 경우 메스꺼움과 구토, 설사 및 변비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흡입하게 될 경우 입에 부종, 콧물, 졸음, 가슴 답답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출혈 장애가 있거나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NAC를 복용하면 안됩니다. NAC가 혈액응고를 늦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NAC에는 불쾌한 냄새가 있어 섭취가 어렵습니다. 복용하기로 했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요약

 

N-아세틸 시스테인은 신체 및 정신 건강에 몇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항산화제 글루타치온 수치를 높이는 능력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중요한 신경 전달 물질인 글루타메이트도 조절합니다. 또한 NAC는 신체의 해독 시스템을 도와 간과 신장을 보호합니다.

 

심각한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NAC가 가진 이점이 내 몸에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처방을 받아 건강 상태를 개선하는데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 다이어트, 미용에 관한 꿀정보!

 

알파리포산 글루타치온 체중감소와 노화방지 책임지는 강력한 항산화제

알파리포산 글루타치온 시너지 최근 알파리포산이 항산화제의 끝판왕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 를 비롯해 코엔자임큐텐, 글루타치온 등의 항산화 물질의 수치

springcat1116.tistory.com

 

푸드올로지 맨올로지컷 여자도 효과있을까? 성분 분석 및 부작용, 시너지 낼 수 있는 복용 방법

맨올로지컷 여자가 먹어도 효과있을까? 푸드올로지의 파란통 다이어트로 불리는 맨올로지컷은 대표적으로 체지방 감소와 지구력 증진, 간 건강 개선이라는 효과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언뜻 봐

springcat1116.tistory.com

 

여성 갱년기 영양제 소포리코사이드 효능 및 영양제 종류와 제품 비교

소포리코사이드 효능효과 여성이라면 피할 수 없는 것이 시기가 바로 갱년기입니다. 완경 이후 호르몬 변화로 인해 여러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겪는데요. 과거에는 '갱년기'하면 그저 참아내야

springcat1116.tistory.com

 

푸드올로지 원료 및 제품 비교: 콜레올로지컷, 콜레올로지티, 버닝올로지 차이점

푸드올로지 콜레올로지컷 보조제 비교 여러 광고를 통해 빨간통 다이어트로 알려진 콜레올로지 컷이 수많은 후기를 통해 입소문 나고 있습니다. 콜레올로지 컷은 체지방 연소와 기초대사량을

springcat1116.tistory.com

 

체중감량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비타민 보충제와 효과 없는 보충제

신진대사 촉진하는 영양제 정보 체중 감량을 위해 신체가 최대한 효율적으로 기능하도록 도움을 주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있습니다. 오늘은 어떤 비타민과 미네랄이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

springcat1116.kr

 

프로바이오틱스가 체중 감소 및 뱃살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프로바이오틱스의 체중감소 효과 여러 연구에 다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체중과 뱃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면역 기능과 소화기 및 심장 건강을 향상 시키

springcat1116.kr

 

혈당 개선 및 심장 건강에 좋은 지중해식 식단표 및 쇼핑리스트

지중해식 식단표 가이드 지중해식단은 일반적으로 과일과 야채, 통곡물, 심장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된 재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중해 식단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지중해식

springcat1116.kr

 

폐경기에 체중 감량 또는 체중 유지하는 방법 (갱년기 다이어트)

폐경기에 체중 줄이는 방법 폐경기에는 호르몬 변화와 스트레스, 노화 과정 등으로 인해 체중이 불어나기는 쉬워도 감량하기는 매우 어려운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간 동안 체중 감량을

springcat1116.kr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