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감기 빨리 낫는 법

이 글에서는 목감기에 걸렸을 때 집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가정 치료 요법과 목감기에 좋은 음식과 증상 완화에 도움 되는 비처방약 종류, 목감기 예방 방법까지 정리했습니다. 즐겨찾기 해놓고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세요.

 

반응형

 

[[나의목차]]

 

 

 목감기 증상의 종류

 

목감기 빨리 낫는 법을 알아보기 전에 가장 기본이 되는 목감기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목감기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목구멍 통증(인후통) 또는 불편감

▪️ 목이 따갑고 건조(말하거나 삼킴 불편)

▪️ 붓기(림프절이 부어서 아플 수 있음)

▪️ 쉰 목소리(성대 염증으로 인해 발생 가능)

▪️ 기침(인후염이 마른기침 유발할 수 있음)

▪️ 열(감염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음)

▪️ 두통(인후염과 함께 두통 동반될 수 있음)

▪️ 메스꺼움 및 구토(심한 인후통 감염일 경우)

 

 

인후통 증상의 가장 흔한 원인은 감염에 의한 것이지만 이외에도 알레르기나 위산 역류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인후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인후통 원인 8

 

목감기로 통칭하는 인후통과 인후염을 유발하는 원인 8가지입니다. 목감기의 증상과 원인을 알면 더 효과적으로 목감기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1. 바이러스 감염

목감기 또는 인후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감기나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입니다.

 

 

2. 세균 감염

바이러스 감염과 결이 비슷한데요. 패혈성 인두염과 같은 세균 감염 때문에 인후통과 인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다음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알레르기 입니다. 꽃가루나 먼지, 동물의 비듬 등 공기 중에 떠다니는 여러 알레르기 요인이 콧 속을 자극하거나 목을 자극해 기침과 인후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자극적인 환경

담배 연기나 초미세 먼지, 자동차 매연 등 대기오염이나 화학 물질에 오래, 자주 노출될 경우 목을 자극해 인후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건조한 공기

적정 습도가 유지되지 않는 실내외 건조한 환경은 목을 비롯한 기관지에 모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점막이 보호되지 않아 목이 거칠어지고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위산 역류

위산이 목구멍으로 역류할 때 발생하는데요. 산 성분이 목구멍에 상처를 입혀 인후통과 인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7. 과한 성대 사용

고함을 지르거나 장시간 노래를 부르는 등 목소리를 과하게 사용하면 성대가 긴장해 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8. 부상

뜨거운 물을 삼켰거나, 거친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는 등 목구멍에 상처를 낼 수 있는 부상이 있을 경우 인후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갑작스런 일교차 변화나 컨디션 저하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인후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편도결석으로 인한 인후통이라면?

 

목구멍 노란 알갱이 편도 결석 원인과 증상, 제거 방법에서 예방법까지

입냄새 원인, 편도결석 관리하기 편도 결석은 비릿하고 기분 나쁜 구취의 원인이자, 인후통과 기침을 유발해 일상에서 여러 불편감을 느끼게 만드는데요. 오늘은 편도 결석이 생기는 원인을 알

springcat1116.tistory.com

 

 

 인후통 완화 방법 7

 

인후염 증상이 심해지면 인후통도 함께 심해지는데요.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두통이나 고열 등 다른 증상까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병원 방문 이후에도 가정요법을 통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병원 진료를 받기 전후 집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인후통 완화 방법 10가지입니다.

 

 

 

1. 소금물 가글

인후통이 심한 경우는 목 안에 상처나 감염이 있을 때인데요. 소금물 가글은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글 방법은 소금 반 티스푼을 섞은 따뜻한 물 한 컵을 입에 머금고 30초 간 가글한 후 뱉어 내는 것입니다.

 

 

레몬꿀차는 비타민과 항균 성분이 있어서 목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 목감기에 좋은 허브차 마시기

인후통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따뜻한 차를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키고 기침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진 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차는 목의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항염증 및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생강차: 생강차에는 인후염 증상을 완화하는 천연 항염증 성분이 있고, 인후통을 진정시킬 수 있는 온열효과도 있습니다.

녹차: 녹차에는 면역체계를 높이고 감염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 되는 항산화제가 포함돼 있습니다.

감초차: 감초차는 항염증 성분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인후염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꿀레몬차: 꿀에는 천연 항균 성분이 있고, 레몬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c가 있어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사용 중인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인후통이 느껴지고 기침이 나올  하루 2회 정도 뿌려줍니다.

 

3. 목캔디 또는 스프레이

목캔디와 스프레이는 탁하고 거칠어진 목을 시원하게 하고 일시적으로 염증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폴리스 또는 민트 성분이 함유된 캔디를 추천합니다.

 

 

4. 증기 흡입

목이 심하게 건조하고 마른기침이 계속해서 나올 경우 뜨거운 물이 담긴 그릇이나 뜨거운 샤워를 통해 자연스럽게 증기를 흡입해 건조한 목과 코를 진정시켜 줍니다. 

 

 

5. 가습기

침실에 가습기를 틀어 휴식하는 동안 공간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세요. (🔗 가습기 종류별 장단점 정리, 가습량/전기세/소음 등 필수정보)

 

 

6. 휴식

감염으로 인한 목감기 일 때는 몸이 바이러스 싸우고 치유를 촉진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7.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

인후통과 인후염은 고통을 참는 것이 증상이 악화에 더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뜨겁고 자극되어 있는 목구멍은 계속해서 기침을 유발하기 때문에 처방전이 필요 없는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를 통해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본문 하단에 더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가정요법으로 낫는 가벼운 인후통이라면 다행이지만, 증상이 계속 유지되거나 혹은 더 심해질 경우(열이 나고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만큼 목이 붓는다면) 병원 방문을 통해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 9

 

목감기에 걸렸을 때는 염증으로 자극된 목에 더 많은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친 입자의 음식(특히 견과류)은 기침과 자극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자제하는 편이 좋고, 맵거나 짠 음식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능하면 염증을 완화시키고 건조한 목 상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분기 있고, 간이 되지 않은 부드러운 음식이 좋습니다. 아래는 목감기 걸렸을 때 섭취하면 좋은 음식 10가지입니다.

 

 

 

 

1. 따뜻한 죽(수프)

따뜻하게 끓여낸 수프나 죽, 누룽지 등은 건조하고 뜨거워진 목구멍에 수분을 공급해 목을 진정시킬 수 있고 영양분을 공급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익힌 채소

당근이나 시금치, 고구마와 같이 익혔을 때 부드럽게 뭉개지는 채소를 섭취함으로써 목에 자극 없이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3. 부드러운 과일

쉽게 으깨어지는 바나나, 망고, 통조림 과일 같이 부드러운 과일은 삼키기가 쉽고 수분과 영양을 공급할 수 있어서 목감기가 심할 때 먹기가 좋습니다.

 

 

4. 익힌 곡물

오트밀이나 밥처럼 익힌 곡물은 삼키기  쉽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충분한 에너지와 영양분을 제공하기 때문에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트밀과 밥 모두 물에 불려 부드러운 형태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스무디

부드러운 과일과 요거트, 꿀을 섞어 만든 스무디는 달고 시원해 목의 열을 낮춰 주면서 수분과 영양분을 제공할 수 있어 감기로 인해 입맛이 없을 때 좋은 대안이 됩니다.

 

 

천연 소염진통제인 생강과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 꿀을 이용해 감기 전용 차를 만들어 마셔보세요

 

 

6. 생강

생강은 천연 소염 및 진통 성분이 있으며 차나 다른 음식에 첨가해 인후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생강 효능효과 알아보기)

 

 

7. 꿀

꿀은 천연 항균 성분이 풍부해 차나 다른 음식에 첨가해 섭취할 경우 인후통 증상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허브차

카모마일, 페퍼민트, 생강차와 같은 허브차는 따갑고 건조한 목을 진정시키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9. 물

위의 모든 음식을 합친 것보다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물인데요. 인후통 증상을 완화하려면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기 때문에 하루종일 물을 마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감기용 비처방약(일반의약품)

 

당장 병원 방문이 어려울 때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인후통을 줄이고,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는 일반 의약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진통제

인후염이 심해서 침 삼키는 것조차 고통스럽다면 진통제를 통해 고통과 염증을 진정시켜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부프로펜 및 아세트아미노펜(해열진통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는 인후통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약국 등에서 구매 가능한 진통제 종류는 타이레놀, 이지엔식스, 애드빌, 탁센, 부루펜, 게보린 등이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에 대한 상세정보(클릭 시 식약처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으로 이동합니다)

 

 

2. 인후용 사탕

멘톨이나 프로폴리스, 꿀 등의 진정 성분이 함유된 목캔디는 일시적으로 인후염으로 인한 통증과 염증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위생적으로 개별 포장되어 들고 다니면서 먹을 수 있는 마누카 꿀+프로폴리스 캔디 추천 제품입니다. (추천 이유 적절한 가격대와 좋은 품질과 성분)

 

 

디어패밀리 마누카꿀 프로폴리스 캔디

 

 

▼뉴질랜드산 프로폴리스&마누카꿀 캔디▼

 

디어패밀리 프로폴리스 캔디 

 

 

마더네스트 프로폴리스 마누카 허니 로젠지스 캔디(호주산 완제품)

 

 

▼프로폴리스, 마누카, 페퍼민트&유칼립투스 오일▼

 

 마더네스트 프로폴리스 캔디

 

 

 

3. 인후염 스프레이

기침이 심하고 목구멍이 칼칼할 때는 목에 직접 뿌리는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나 염증 완화에 도움 되는 인후용 살균 스프레이 등이 도움이 됩니다. 

 

 

네추럴라이즈 비프로폴리스 스프레이(캐나다 생산 완제품)

 

 

▼항산화 및 항균 플라보노이드 함유▼

 

 비프로폴리스 스프레이

 

 

4. 코막힘 완화제

슈도에페드린이 포함된 코막힘 완화 약물을 통해 인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종류에는 코싹엘정, 코슈정, 지르텍정, 슈다페드정 등이 있습니다.

(🔗코 막혔을 때 집에서 해볼 수 있는 막힌 코 뚫는 법 9가지 )

 

 

5. 항히스타민제

디펜히드라민 또는 로라타딘과 같은 항히스타민제는 인후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일반의약품은 비교적 유해반응이 적은 편이긴 하나, 반드시 약에 대한 지침을 따라 권장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기저 질환이 있거나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약 복용 전 약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감기 예방하는 방법 5

 

목감기를 예방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감기를 비롯한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상식적인 방법들입니다. 유행성 질병이 창궐하는 때나 본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를 대비해 아래의 생활 습관을 유지한다면  목감기를 비롯해 다른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겁니다.

 

 

1. 손 자주 씻기

비누와 물로 정기적으로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 씻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손 소독제나 소독 스프레이를 통해 인후통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확산을 예방하세요.

 

 

2. 아픈 사람과의 접촉 피하기

감기 기운이 있거나 기침을 하는 등 호흡기 감염이 있는 사람과 가까이 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쩔 수 없다면 꼭 마스크를 착용하여 호흡기 감염에 대비하세요.

 

 

3. 철저한 위생관리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씻지 않은 손으로 얼굴이나 입을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수분 유지

물이나 차와 같은 수분을 수시로 섭취해 목을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5. 건강한 생활습관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면 목감기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 세균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알레르기나 위산 역류, 부상 등으로 인한 인후통은 예방이 어렵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 감기에 도움 되는 글

 

비염 코막혔을 때 집에서 해볼 수 있는 막힌 코 뚫는 법 9가지 (네블라이저, 네티팟, 스프레이 등)

코막혔을 때 집에서 코 뚫는 방법 9가지 건조하거나 추울 때, 또는 감기나 알레르기의 증상으로 심한 코막힘을 경험하는 경우 집에서 바로 시도해 볼 수 있는 코막힘 해결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springcat1116.tistory.com

 

생강을 먹어야 할 11가지 이유

생강의 효능효과 11가지 생강은 특유의 쌉쌀하고 매운 맛 때문에 흔히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생강의 효능은 기관지 외에도 체중감소와 염증 완화 등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필요

springcat1116.tistory.com

 

홍삼스틱 구매 전 체크리스트와 진세노이드 함량 높은 홍삼제품 추천

홍삼스틱 구매 꿀팁 및 제품추천 홍삼은 면역력 증진과 피로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이기도

springcat1116.tistory.com

 

가습기 종류별 장단점 정리, 가습량/전기세/소음 등 필수정보

가습기 종류별 장단점 정리 시중에 판매되는 가습기는 크게 네가지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기화식, 복합식, 가열식, 초음파 가습기 등인데요. 구조와 가습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가습기 구매

springcat1116.tistory.com

 

불안 · 불면증 완화를 위한 숙면에 좋은 차, 향, 음식 총정리

숙면에 좋은 차, 향, 음식 총정리 숙면 여부는 다음날의 신체적 컨디션은 물론이고 기분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생각보다 훨씬 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글에서는 수면의 질을 개선할 수 있

springcat1116.tistory.com

 

쏜리서치 칼슘 마그네슘 효과 및 권장량, 칼슘마그네슘 동시 섭취가 중요한 이유?

쏜리서치 칼슘 마그네슘 효과 칼슘과 마그네슘은 뼈 건강을 비롯해 여러 신체 활동에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특히 마그네슘은 근육 섬유를 이완시키고, 칼슘은 근육을 수축시키며 시너지를 줄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