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레이노증후군 알아야 할 사항

레이노증후군 또는 레이노 병이라고도 하는 이 질환은 손가락이나 발가락, 귀, 코 등 신체 끝부분의 혈관이 수축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사람이나, 전체적으로 몸이 움츠러드는 추운 날씨에 자주 언급되는 이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원인과 주요 증상, 관련 질환 등을 확인해 내 몸에 더 큰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레이노증후군이란?

 

레이노증후군은 앞서 말했듯이 주로 손가락과 발가락 끝에 발생하는 혈관 수축(혈관 경련이라고도 함)을 말합니다. 레이노증후은 다른 근본적인 질환과는 관련 없이 발생하는 주요 질환입니다.

 

다만, 동상이나 관절염, 자가면역질환 같은 다른 조건에 의해 레이노증후군이 유발될 수는 있습니다. 이렇게 영향을 받아 유발된 혈관 경련을 2차 레이노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증상으로 인한 눈에 띄는 변화로는 혈류 감소로 인해 피부색이 하얗게 또는 파랗게 변하는 것입니다.

 

레이노증후군은 주로 손가락에 발생합니다. 혈관수축으로 손가락이 일시적으로 하얗게 변합니다.

 

 

 레이노증후군 유형

 

레이노증후군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원발성 레이노증후군과 2차 레이노증후군입니다.

 

① 원발성 레이노증후군

이 유형은 알려진 원인이 없거나, 특발성으로 나타난 경우입니다. (관련 질환이 없음) 보통 낮은 온도나 감정적인 스트레스 등에 반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② 2차 레이노증후군

여러 의학적 조건이나 특정 약물에 의해 레이노증후군이 유발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전신성 경화증은 레이노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레이노증후군 주요 증상

 

레이노증후군은 주로 발가락이나 손가락 등에서 흔하게 나타나는데요.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혈류 부족으로 창백해지거나 하얗게 변한다.

▪ 손끝이 차갑고 감각이 없어지며, 파랗게 변한다.

▪ 혈액순환이 회복되면 붓기와 저릿한 불편감이 있다.

▪ 처음에는 한 개의 손가락이나 발가락만 증상이 생기지만 이후 증상을 경험하는 손가락, 발가락의 개수가 늘어날 수 있고 증상의 지속도 몇 분에서 몇 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 관련 글: 수족냉증 원인 6가지와 해결 방법, 레이노증후군 가능성?

 

레이노증후군이 발생하면 손가락 끝이 하얘지고, 이 증상이 지속될수록 파랗게 변합니다. 주무르거나 따뜻한 물에 손을 담가 혈액순환을 촉진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레이노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손가락에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원발성 레이노증후군의 경우 엄지손가락에는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데요. 만약 엄지손가락이 영향을 받는다면 2차 레이노 현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과 발가락 뿐만 아니라 얼굴, 귀, 무릎 등 다른 신체 부위로 증상이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레이노증후군 발생 원인

 

레이노증후군의 발생 원인은 원발성과 2차 레이노증후군이라는 두 가지 유형에 따라 나눠볼 수 있습니다.

 

① 원발성 레이노증후군 원인

레이노 현상은 혈관이 수축됐을 때 혈류를 즉시 회복시키지 않음으로써 신체에 여러 불편감을 초래합니다. 아직까지 레이노증후군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떤 요인들은 레이노증후군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 가족력

레이노증후군을 가진 사람들 중 절반 정도는 가까운 가족구성원 중에 같은 질환을 겪는 사람이 있습니다. 

 

▪ 혈액순환 장애

혈액순환 장애가 있을 경우에도 레이노증후군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 신경계 문제

신체의 신경세포들은 몸이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하도록  돕는데요. 신경계통에 문제가 있으면 스트레스와 온도 변화에 적절히 반응하지 못해 혈관 수축이 지연으로 인한 레이노증후군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혈액 문제

혈액에 점성이 있어 혈류가 정상적이지 않을 경우에도 레이노증후군이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⑤ 2차 레이노증후군 원인

이 경우는 의학적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 약물 문제

베타 차단제와 암페타민과 같이 동맥을 좁히는 약물의 사용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관절염/동맥경화증/루푸스/강피증/류머티스 관절염 또는 쇼그렌증후군과 같은 자가 면역 상태일 경우에도 레이노증후군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차가운 온도와 정서적 스트레스는 유형 구분 없이 레이노증후군을 불러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손과 발은 따뜻하게 유지하고, 스트레스 상황은 피하는 것이 레이노 현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레이노증후군 치료 방법

 

사실상 레이노증후군은 명확한 치료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다만, 생활 방식의 변화를 통해 증상을 관리하고 발생 빈도수를 줄이는 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① 생활방식 변화

이것은 레이노증후군 치료 과정에서 아주 큰 비중을 담당합니다. 카페인과 니코틴 등 혈관을 수축시키는 것을 피하는 것이 첫번째 방법입니다.

 

또한 신체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운동을 통해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는 것도 증상을 예방하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은 혈액순환 촉진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과 명상 등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레이노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② 혈액순환 관리

만약 혈관 경련을 겪고 있다면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아래의 대처방법을 확인해 두고 체온이 떨어져 혈관 수축의 낌새가 보일 때마다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양말이나 장갑으로 손과 발을 감싸기
  • 추위와 바람 피하고 체온 유지하기
  • 미지근한 물에 손이나 발 담그기
  • 사지가 굳지 않도록 주무르기
  • 침착한 상태를 유지(스트레스 관리)
  • 호흡에 집중하는 것도 도움될 수 있음

 

위와 같은 생활방식 변화만으로도 2차 레이노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증상이 심각하고 발생 빈도가 높을 경우에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약물 치료나 수술이 또 다른 치료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레이노증후군이 있을 경우 전체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전망이 크게 달라집니다. 장기적으로 2차 레이노는 1차(원발성) 유형보다 더 많은 우려 사항이 있기 때문에 2차 레이노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감염이나 피부 궤양 등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따뜻한 손발관리, 혈액순환 관리 정보

 

겨울 필수템 발열조끼 원리, 안전성 및 기능성 비교(블랙야크, K2세이프티 등)

발열조끼 추천 및 제품 비교 발열조끼는 조끼 내부에 열선이나 발열패드가 있어 방한 뿐만 아니라 실제 온열감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옷입니다. 온 몸을 감싸는 롱패딩으로도 체온이 떨어지는 것

springcat1116.tistory.com

 

크록스 털신발 내돈내산 후기, 가볍게 신는 방한 슬리퍼로 강력추천

크록스 퍼 실사용 후기 여름 신발의 대명사 크록스이지만, 내외부에 털이 달린 제품을 내놓으면서 이제는 겨울 신발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동네 산책, 집 앞 슈퍼나 마트 등 가벼운 이동에

springcat1116.tistory.com

 

칸투칸 방한화, 가볍고 따뜻하며 내구성 좋은 겨울 신발 추천 (장단점)

칸투칸 방한화 KKKD94 방한화 스펙 칸투칸은 마진을 줄여 가성비 높은 제품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특히 파격적인 원가 공개와 투명한 후기로 유명 브랜드가 아니면 살아 남기 어려운 방

springcat1116.tistory.com

 

발가락 경련, 파킨슨 병의 징조? 원인과 증상완화 및 치료 방법

발가락 경련 원인 및 증상 완화 걷거나 뛰는 등 기본적인 활동에 영향을 주는 발가락 경련의 원인과 치료방법, 응급 치료가 필요한 상태는 어떤 경우인 지 알아봅니다. 다양한 경우의 수로 발생

springcat1116.tistory.com

 

 

수족냉증 원인 6가지와 해결 방법, 레이노증후군 가능성?

손발 시린 증상 원인 및 해결법 유난히 손과 발이 차가운 사람이 있습니다. 단순히 체온이나 혈액순환 문제라고 하기엔 일상생활이 힘들어 질만큼 냉증이 심해지기도 하는데요. 원인과 해결 방

springcat1116.kr

 

 

💡 불안과 걱정, 스트레스 많다면?

 

신경질, 걱정, 공황 등 불안장애 유형별 증상과 원인 및 치료 방법

불안장애 유형별 증상과 원인 우리는 일상속에서 다양한 유형의 불안과 공포를 겪습니다. 대부분은 일시적인데요. 간혹 시간이 지날수록 불안이 더 심해져서 일상까지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springcat1116.kr

 

긴장 및 불안 완화, 집중력에 도움, 로사테아닌 효과 및 위험 부작용 등

로사테아닌의 용도와 부작용 테아닌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녹차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따뜻한 녹차 혹은 차를 마시면 마음이 진정되는 이유가 찻잎에 포함된 테아

springcat1116.kr

 

비타민B 몰랐던 효능, 스트레스 감소 및 우울증 완화에 효과적?

B복합 비타민 효능 및 부작용 비타민B는 생각보다 신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 그룹입니다. 다양한 음식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식단만으로도 권장량을 섭취하는데요. 하지만

springcat1116.kr

 

항우울제 종류 5가지 및 작용 원리, 항우울제 선택 방법

항우울제 종류 및 작용원리 우울증 치료제로 사용되는 항우울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우울증은 단순히 기분 변화에 의한 것이 아니라 뇌의 화학적 성질과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인데요. 아

springcat1116.kr

 

여성 갱년기 안면 홍조, 식은땀 증상 완화 및 예방 방법 3

갱년기 증상 대처방법 갱년기를 보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겪는 것이 바로 일과성 열감과 식은땀입니다. 갑자기 열이 확 오르고, 식은땀이 나는 이 불편함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springcat1116.tistory.com

 

불안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 6가지

불안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 6가지 불안은 세계 인구의 약 7.6%가 겪고 있을만큼 대중적인 정신 건강 상태 중 하나입니다. 불안장애는 알 수 없는 불안함과 공포로 인해 일상에서 크고 작은 장애를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