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몽우리 원인과 증상
어느날 겨드랑이에 낯선 몽우리가 만져진 적이 있나요? 갑자기 나타난 이 몽우리는 겨드랑이에 위치한 림프절이 부은 것일 수도 있고, 여드름의 일종인 낭종이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겨드랑이에 잡히는 몽우리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의목차]]
1. 겨드랑이 몽우리 원인
겨드랑이에 생긴 몽우리는 대부분 건강에 무해하지만, 몸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으므로 겨드랑이 몽우리가 생겼다면 다음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
- 지방종(일반적으로 무해한 양성 지방 조직)
- 섬유선종(비암성 섬유 조직)
- 화농한선염
- 알레르기 반응
- 예방 접종에 대한 부작용
- 곰팡이 감염
- 유방암
- 림프종(림프계 암)
- 백혈병(혈구암)
- 전신성 홍 반성 루푸스(자가면역 질환)
위 원인 중 하나인 예방 접종에 대한 부작용은 제가 직접 겪었던 것인데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2~4일 간 왼쪽 겨드랑이가 내내 붓고, 뭉친 것 같은 느낌, 통증이 있었습니다. 이는 겨드랑이에 있는 림프절이 부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라고 합니다.
보통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증상이라고는 하지만, 갑작스럽게 나타난 신체의 변화가 당황스럽긴 마찬가지입니다. 백신 부작용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한 겨드랑이 몽우리의 경우 어떤 증상과 치료방법이 있는 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여성의 겨드랑이 몽우리
① 유방암의 전조증상?
겨드랑이 몽우리는 모든 연령대의 남성과 여성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주로 여성에게 잘 나타나는 몽우리 원인이 있습니다. 특히 겨드랑이 아래의 몽우리는 유방암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가족력이 있거나 겨드랑이 아래 몽우리가 만져질 경우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② 화농성 한선염 의심증상
유방 및 사타구니 근처에서 발생되기도 하는 또 다른 잠재적 원인은 화농성 한선염입니다. 이것은 피부의 모낭 아포크린 땀샘 근처의 막힘과 염증을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고름이 가득 찬 종기 같은 덩어리를 유발하고, 심지어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흡연과 가족력, 비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남성에게도 화농성한선염이 있을 수 있지만 여성에게서 훨씬 더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3. 겨드랑이 여드름(낭종)
여드름은 모공에 박테리아가 축적되거나 막힌 땀샘으로 인해 형성되는데요. 겨드랑이와 같은 민감한 부위에도 종종 발생합니다. 겨드랑이 여드름은 드문 일이 아니며, 보통 스스로 사라집니다.
가장 흔한 형태는 증상이나 통증이 없는 작은 살색 돌기 또는 가려움증과 불편함을 동반한 붉고 염증이 있는 돌기로 볼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에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인그로운 헤어, 모낭염, 접촉성 피부염, 화농성한선염 등입니다.
(1) 인그로운 헤어
겨드랑이 표피 내에서 자라는 털 때문에 겨드랑이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인그로운 헤어는 모낭이 구부러지거나 뒤로 꼬여서 피부에 침투할 때 발생하는데요.
다른 경우에는 죽은 피부가 모낭을 막아 피부 위가 아닌, 아래에서 옆으로 자라기도 합니다. 인그로운 헤어는 민감한 부위에 자라면 불편해질 수 있는데요. 여드름 외에도 가려움과 쓰림, 염증, 고름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인그로운 헤어는 치료방법 보다는 예방법이 더 유효합니다.
- 인그로운 헤어를 제거하기 위한 각질 제거
- 깨끗하고 날카로운 면도기로 면도하기
- 머리카락이 자라는 방향으로 면도
- 면도 후 차가운 수건을 피부에 대고 진정 시키기
(2) 모낭염
모낭염은 모낭 염증을 일으키는 피부 질환입니다. 얼핏 보면 겨드랑이 털 주위에 붉은 돌기나 흰색 여드름처럼 보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그냥 놔둘 경우 치유가 잘 되지 않는 고통스러운 염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더 심한 경우 모낭염은 영구적인 탈모와 흉터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겨드랑이 여드름 외에도 모낭염이 있을 경우 가려움과 불타는 감각, 고름이 가득한 물집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모낭염은 적절한 위생 습관으로 며칠 안에 저절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3)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은 종종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유발되는 가려운 발진입니다. 일반적으로 몇 주 이내에 사라지며 생명에 위협적이지 않은 질환입니다. 발진은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될 때 발생하는데요.
여드름 외에도 붉은 발진이나 가려움, 부종, 건조한 피부, 물집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연고 등을 통해 재택 치료가 가능하지만, 발진이 심해질 경우 염증과 가려움증을 줄이기 위해 피부과의 약처방을 받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4) 화농성한선염
화농성 한선염은 피부 아래에, 일반적으로 겨드랑이와 사타구니에 고통스러운 돌기가 형성되는 질병인데요. 저절로 없어질 수 있지만 여드름과 같이 돌기가 종종 다시 나타납니다.
심할 경우에는 재발성 여드름과 악취가 나는 분비물, 흉터, 피부암 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화농성 한선염의 경우 염증과 감염을 피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 받는 것이 좋고, 더 심한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4. 겨드랑이 몽우리 치료
겨드랑이 몽우리는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세균감염으로 인한 경우에는 경구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와 관련 있을 경우 알레르기 유발 요인을 피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겨드랑이 몽우리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고 단순히 관찰만 해도 됩니다.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겨드랑이 덩어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방종
- 바이러스 감염
- 섬유선종(비암성 유방 덩어리)
만약 겨드랑이 몽우리가 화농성 한선염일 경우 항생제 치료와 상처 드레싱, 여드름 치료 등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겨드랑이 몽우리가 암 덩어리일 경우에는 화학 요법과 방사선 요법 및 수술의 치료 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에 난 것이 인그로운 헤어, 모낭염 등이라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치유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 항균 비누를 사용해 겨드랑이 부위를 씻기
- 하루에 여러번 겨드랑이에 따뜻한 수건으로 찜질하기
- 겨드랑이에 있는 여드름(낭종)을 만지거나 터트리지 않기
겨드랑이에 있는 여드름(낭종)이 2주 후에도 사라지지 않으면, 집에서 짜내는 대신 병원에서 고름을 짜내거나 종기를 잘라낸 후 감염 예방을 위해 항생제를 처방 받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피부·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센트디 다이어트 체지방 감소 효과 있을까? 원료 및 효능 분석, 부작용 (0) | 2022.08.23 |
---|---|
푸드올로지 파란통 맨올로지컷 성분 및 부작용, 시너지 내는 복용 조합 (0) | 2022.08.17 |
귀 여드름? 귓불 귀뒤 피지낭종 생기는 이유와 치료, 예방 방법 (0) | 2022.07.22 |
홈트 추천 양수빈다이어트, 고도비만 전용홈트 효과 및 후기 (0) | 2022.07.21 |
셀렉스 썬화이버 구아검가수분해물 맛, 효과 내돈내산 후기 (0) | 2022.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