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종로구청 맛집 종로맹버칼

깊고 진한 국물이 당길 때 찾아가면 좋은 종로구청 근처 칼국수 맛집, 종로맹버칼입니다. 식당 이름이 특이한데요. "종로에서 20년째 사랑받는 여사의 얼큰 국수"의 줄임말입니다. 20년째 운영해 올만큼 맛과 가격에 대한 수요가 탄탄하다는 건데요. 저 역시 갈 때마다 감탄하고 오는 맛집입니다. 

 

종로 찐 맛집, 종로맹버칼을 소개합니다.

 

 

반응형

 

 

 식당 위치

 

종로맹버칼은 종로구청 맞은편 건물(석탄회관)의 지하 1층에 위치합니다. 오래된 곳인 만큼 이미 명성이 자자하고 유명해서 늦게 가면 웨이팅을 해야 하기도 합니다. 

 

 

 

 

지하 1층이긴 하지만 개방된 형태의 지하 1층이에요. 계단을 걸어 내려가서 바로 오른쪽으로 방향을 틀면 자그마한 입구의 종로맹버칼이 보입니다.

 

종로 맹버칼 매장 입구

 

종로맹버칼의 가장 큰 특징은 아침 - 점심 - 저녁을 모두 판다는 건데요. 아침 메뉴는 ① 배추된장국 ② 미역국 ③ 계란무국 ④ 라면 ⑤ 버섯칼라면(칼국수+라면)으로 무려 다섯 가지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점심은 이 집의 가장 메인 메뉴인 얼큰 버섯 칼국수이고요. 저녁에는 버섯칼국수는 물론이고 육전도 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육전은 저녁 메뉴로, 점심 때는 주문이 안됩니다. 

 

 

 매장 분위기

 

매장이 넓지는 않습니다. 4인용 테이블이 적정 거리를 두고 있기는 하지만 늘 손님이 꽉 차있다 보니 넓고 쾌적한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다만, 들어갔을 때 칼국수 집 특유의 뜨근한 기운이 느껴져서 오히려 좋았습니다.

 

점심에 방문하면 테이블 위에 거의 다 동일한 메뉴가 놓여 있습니다. 얼큰 버섯 칼국수입니다. 입구 바로 옆에는 셀프로 가져다 먹을 수 있는 라면 사리와 단무지가 있어서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습니다. 

 

딱 오피스 가의 오래된 점심 맛집 느낌입니다. 인테리어에 힘을 쫙 뺀 대신 음식의 맛에 몰빵한 듯한 느낌. 목걸이 건 직장인들이 삼삼오오 앉아서 후루룩 먹고 다시 우르르 빠져나가는. 점심엔 거의 단일 메뉴라 음식도 빨리빨리 나오는 편입니다.

 

 

 

 추천 메뉴

 

종로맹버칼의 추천 메뉴는 당연히 맹여사님의 얼큰 버섯 칼국수입니다. 여기는 정말 이거 먹으러 오는 겁니다. 앉자마자 고민 없이 버섯칼국수를 인원수에 맞게 주문하면 거의 곧바로 나옵니다. 점심시간이 소중한 직장인에게 음식 빨리 나오는 식당은 정말 사랑이거든요. (이유는, 빨리 먹고 산책해야 함;)

 

 

얼큰 버섯 칼국수 / 1인 9,000원

 

 

칼국수 1인분에 9천 원이라니, 요즘 물가에 새삼 놀랄 수 있지만 무한정 보충되는 육수에 칼국수를 다 건져 먹고 나면 라면 사리를 넣어서 재탕, 삼탕 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사실 가격이 그리 비싼 편은 아닌 것 같아요. 게다가 밥도 공짜입니다. 

 

칼국수 사리 + 라면 사리 + 볶음밥까지 해서 1인 9천 원이니 이보다 더 가성비일 수는 없겠단 생각이에요. 게다가 국물은 뭐 좀 맛있나요? 미리 끓여 나오는 음식이라 가스불 켜자마자 고기만 익혀서 바로 떠먹으면 됩니다. 

 

 

 

 

반찬은 단무지와 김치입니다. 4인이서 가면 반찬도 저렇게 2인당 하나씩 세팅해 주십니다. 2인이 가든, 4인이 가든 반찬은 동일하게 세팅해 주는 식당은 뭔가 서운했는데, 반찬 세팅마저 20년 차 노하우가 느껴져요. 

 

이후로는 사진이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각자 밑접시에 국물 한 국자, 면 몇 젓가락씩 퍼서 먹는 순간 먹는 것에만 오롯이 집중하게 되더라고요..

 

칼국수에는 미나리를 비롯해서 팽이버섯, 소고기 조금, 그리고 특히 많이 들어간 새송이 버섯까지 토핑이 훌륭했는데요. 깊고 칼칼한 국물, 부드러운 면과 어우러져서 진짜 든든하고 맛있었어요.

 

그리고 칼국수에 들어간 새송이 버섯은 진짜 아무리 먹어도 줄지가 않더라고요?... 육수가 떨어질 때쯤 직원분께 요청해 육수를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칼국수 면을 모두 덜어 먹은 후에는 육수 보충 후 라면사리로 2차를 했네요. 매끈한 칼국수 식감과는 달리 꼬들꼬들, 꼬불꼬불한 라면 사리도 맵고 칼칼한 육수와 너무 잘 어울렸어요.

 

라면까지 먹었다면 3차는 밥입니다. 역시 직원분께 밥 1 공기를 볶아달라 요청했는데요. 냄비째로 들고 가서 볶음밥을 비벼주세요. 그때 아직 남아있는 면과 국물은 따로 대접에 담아서 별도로 내어주십니다.

 

 

 

 

맹버칼 볶음밥 비주얼입니다. 밥 딱 한공기만 볶았어요. 밀가루가 풀어져 걸쭉해진 칼국수 육수에 밥 한 공기와 김, 김치, 참기름으로 향을 낸 볶음밥입니다. 

 

 

 

 

역시 볶음밥은 실패가 없습니다. 대접에 따로 나온 칼국수 육수를 조금씩 퍼서 볶음밥과 함께 먹으면 더 맛있어요. 볶음밥은 꼬소 짭짤 감칠맛나고. 모두가 다 아는 그 볶음밥의 맛입니다.

 

한국인은 고기를 먹어도, 닭갈비를 먹어도, 떡볶이를 먹어도, 칼국수를 먹어도! 마무리는 볶음밥이 잖아요?

 

 

 

 재방문 의사

 

왜 없겠어요? 당연히 있습니다. 1인 9천 원에 칼국수, 라면, 볶음밥까지 배부르게 코스로 먹을 수 있는 데다가 일단 너무 맛있어요. 탄수화물이 강하게 당기는 날이나 맵고 칼칼하게 감칠 맛나는 국물이 당기는 날, 추울 때, 더울 때, 배고플 때 다 생각 날 것 같아요.

 

근처에 커피가 저렴한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도 많기 때문에 날씨가 좋은 날엔 칼국수 배부르게 먹고 나와서 커피 한 잔 테이크아웃 후 산책하다가 사무실로 들어가도 좋은 위치예요.

 


🚩 종로 맛집·핫플, 더 알고 싶다면

 

종로 종각 이색 데이트, 만화까페 벌툰 (종각 점심 추천, 만화책 종류)

종각 만화카페 벌툰 후기 종각역 근처 점심 또는 이색 데이트를 하고 싶다면 추천하는 종각 만화카페 벌툰입니다. 사락사락 넘기는 종이의 맛과 좁고 아늑한 공간에서 즐기는 만화책 탐독의 시

springcat1116.tistory.com

 

인사동 경양식 관훈맨션, 신년모임 분위기 좋은 데이트 장소 추천

인사동 경양식집 관훈맨션 한동안 찬바람 불었던 인사동 거리에도 다시 관광객이 늘고, 간만에 활기가 넘치는 요즘입니다. 그동안 인사동에서 조용히 자리를 지키고 있던 분위기 좋은 멋집, 맛

springcat1116.tistory.com

 

종로3가 노포 맛집, 낙원상가 선희네 (메뉴 추천 및 가격)

종로 낙원상가 지하시장 맛집 금리 인상만큼이나 가파르게 오르는 게 바로 식당 물가입니다. 인건비부터 재료값까지 안 오르는 게 없어서 서울 주요 지역에 '싸고 맛있는 식당' 찾기가 쉽지 않

springcat1116.tistory.com

 

동묘시장 가는 길/자전거 부품/중고책/구제 옷더미/빈티지소품

서울 동묘시장 볼거리 얼마 전에 지하철 타고 서울 동묘시장에 다녀왔습니다. 코로나 끝물인지라 어딜 가도 사람이 많은 시기라 동묘 시장에도 활기가 돌더군요. 2022년 10월 1일의 동묘 시장 풍

springcat1116.tistory.com

 

한국의집 고호재, 제철재료로 만든 가을 다과상 (예약방법, 먹는 순서)

고호재 가을상 체험 서울 중구 퇴계로에 위치한 한국의집 궁중다과 브랜드 고호재 가을상을 경험하고 왔습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에 따라 메뉴가 바뀌어서 계절이 바뀔 때마다 방문해

springcat1116.tistory.com

 

종로의 숨겨진 핫플, 인사동 카페 담쟁이집 🌿

한옥, 골목이 있는 인사동 카페 담쟁이집 인사동 골목에는 오래되고, 멋있는 카페가 많습니다. 과거에 비해 숫자가 줄어 들긴 했지만요. 담쟁이집은 꽤 오래 전부터 종로 직장인들의 휴식처였던

springcat1116.tistory.com

 

종로 센트로폴리스 완탕면, 딤섬 맛집 딩딤1968 메뉴 및 가격

딩딤1968 메뉴 및 가격 종로 오피스 단지에서 홍콩식 딤섬과 완탕면을 맛볼 수 있는 딩딤1968입니다. 참고로 딩딤1968은 종로센트로폴리스점 외에 강남구 신사동과 롯데잠실점이 있다고 하네요. 저

springcat1116.tistory.com

 

종각역 점심 혼밥 우육탕면 추천, 종로타워 맛집 크리스탈드래곤

종각역 점심 크래스탈드래곤 회사 출근의 가장 큰 낙이 있다면, 바로 점심 맛집 탐방입니다. 밥벌이를 위해 고단한 출근길을 버티고, 회사 내에서의 스트레스와 압박감을 맛있는 점심으로 매일

springcat1116.tistory.com

 

종로 태국 음식점 방콕 분위기 반쿤콴 BKK 메뉴 추천 및 가격, 후기

종각역 태국음식, 반쿤콴 추천 종로에서 태국 음식을 찾는 사람이 있다면 고민 없이 추천하는 곳, 반쿤콴입니다. 종각역에서 그리 멀지 않아서 찾아 가기도 쉬울 뿐 아니라 매장 인테리어가 이

springcat1116.tistory.com

 

광화문 D타워 맛집 온더보더 2인 메뉴 추천 및 가격, 할인 정보 (테이블엔조이 모바일 금액권 사

온더보더 광화문점 메뉴추천 및 할인 타코와 화이타의 맛을 아는 사람이라면 모를 수 없는 대표적인 멕시코 요리 레스토랑, 온더보더입니다. 가격대가 꽤 있는 편이어서 자주 가지는 못해도 가

springcat1116.tistory.com

 

안국고다, 육회 수북히 담아주는 인사동 육회비빔밥 맛집

수북한 육회가 매력적인 안국고다 종로, 인사동 쪽 맛집에 빠삭한 사람이라면 한 번 쯤 들어봤거나 가봤을 골목 맛집, 안국고다. 설렁탕과 깍두기가 대표 메뉴라지만 막상 가보면 열에 아홉이

springcat1116.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